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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감원, NH농협손보 부실한 내부 감사시스템 제재...고위험군 분류 등 허술
금감원, NH농협손보 부실한 내부 감사시스템 제재...고위험군 분류 등 허술
  • 김지민 기자
  • 승인 2018.04.12 10:48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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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newsis).
(사진=newsis).

[일요주간=김지민 기자] 삼성증권의 '유령 주가' 사태 이후 금융권에 대한 전면적인 금융시스템 점검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는 가운데 최근 금융당국이 보험업계에 만연한 민원 감축과 이를 통한 신뢰도 제고 등을 위해 관리‧감독을 예고해 주목된다. 이런 상황에서 NH농협손해보험이 부실한 내부 감시시스템 등과 관련해 금융감독원(이하 금감원)의 지적을 받은 것으로 확인됐다.

11일 금감원 등에 따르면 농협손보는 지난 2014~2016년 기간동안 20건에 대해 ‘특정금융거래정보의 보고 및 이용 등에 관한 법률’을 위반해 지난달 28일 금감원의 제재를 받았다.

현행법에 의하면 금융회사 등은 2000만원 이상의 현금을 고객 등 금융거래의 상대방에게 지급하거나 그로부터 영수하는 경우 해당 사실을 30일 이내에 금융정보분석원에 보고해야 하는데, 농협손보는 2014년 3월 18일부터 2016년 8월 22일의 기간 중 총 20건을 최소 1일에서 최대 7일 간 지연 보고 했다.

이에 대해 농협손보 관계자는 <일요주간>과의 통화에서 “20건 중 1일 지연 보고된게 18건”이라며 “사안에 따라 검토 시간이 다르지만 20건에 해당하는 부분은 내부적으로 검토하는 과정에서 시간이 좀 지연됐다”고 설명했다.

이뿐만 아니라 금감원은 ▲고객 위험평가 운영 불합리, ▲고액 현금거래 보고업무 운영 불합리, ▲의심스러운 거래 추출기준 운영 불합리 등에 대해서도 농협손보에 개선 조치를 지시했다.

농협손보는 고객 유형과 상관없이 고액 보험료를 기준으로 고객 위험을 평가했다. 이에 금감원은 농협손보가 고액 단체 보험을 가입한 정부기관, 지방자치단체 등을 고위험 고객으로 분류하는 등 운영이 불합리하게 이뤄지고 있다고 판단해 고객위험 평가모형을 개선토록 했다.

이밖에도 농협손보는 현재 고위험 고객에 대한 추가 확인사항을 전산 필수 입력사항으로 운영하고 있지 않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아울러 실제소유자 확인을 위한 ‘고객거래 확인서(보험청약서)’란에 실제소유자와 대표자의 구분 없이 기재가 가능하도록 하는 등 실제소유자 확인사항도 필수 입력항목으로 운영하지 않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 때문에 전산입력이 누락된 사례도 발생하고 있어 더 큰 금융사고가 발생하기 전에 전산시스템의 보완, 전산 입력의 적정성 등에 대한 점검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또 농협손보는 고액 현금거래 보고 대상으로 추출된 금융거래에 대한 보고 여부를 검토하는 과정에서 대체거래임이 확인돼 보고 대상에서 제외하는 경우가 다수 발생했다.

이와 관련 금감원은 고액 현금거래 보고에서 제외하는 경우 관련 증빙자료 등을 반드시 첨부하고, 이를 점검하는 방법을 자금세탁방지업무 관련 내규에 명문화 하도록 했다.

이 외에도 농협손보는 의심스러운 거래 추출이 일부 기준에만 편중되는 등 추출기준의 실효성이 미흡함에도 자체 점검을 주기적으로 실시하지 않고, 의심거래 발생 이후에도 금융정보분석원에 보고하는데 상당 시간이 소요되는 점 등에 대해 시스템 개선을 지적 받았다.

특히 의심거래 추출 체계의 경우 지난 1월 동종업계인 삼성화재, 한화손해보험 등 일부 손보사들도 금감원으로부터 지적을 받은 바 있어 일각에서는 해당 문제가 손보업계 전반에 해당하는 것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

한편 이 같은 지적을 받은 농협손보는 개선 요구 조치에 대해 3개월 이내에 금감원에 보고해야 한다. 금감원은 사후조치가 부적절하다고 판단되면 추후 관련사에 직접 제재를 가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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