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의학 칼럼] 암은 어디서 오는가?

김선국 원장 / 기사승인 : 2018-05-03 15:48:54
  • 카카오톡 보내기
  • -
  • +
  • 인쇄
[건강플러스-암] 김선국 압구정한의원 원장
김선국 원장
김선국 원장

[일요주간=김선국 원장] "암은 우리 몸의 일부가 과거로 돌아간 것이다."


지금의 간빙기는 지구의 기온이 충분히 높아서 생명이 번창하고 있다. 따뜻한 햇볕으로 인해서 식물을 광합성 작용을 하고, 동물은 식물을 먹고 번식하고 있다. 인류 또한 충분한 태양에너지를 기반으로 하여 문명을 발전시키고 있다. 그런데 영화 ‘투모로우’ 에서처럼 갑자기 찬 공기가 지구를 뒤덮는 다면 지구는 순식간에 생명의 불모지가 되고, 모든 생명들은 원시시대의 삶의 형태로 회귀하지는 않겠지만 삶의 많은 부분이 퇴화하여 문명은 쇠퇴하고 우리 삶의 질은 급격이 악화되고 일부는 어두운 동굴이나 지하에서 추위를 피하여 살게 될 지도 모를 일이다.


암세포는 산소가 공급되지 않는 지역에서 자란다. 우리 몸이 혈액 순환이 안 되면 몸은 추워지고 그 부분에는 산소가 부족하게 되며, 그 곳에서 세포는 과거로 돌아간다.


우리 세포는 부모로부터 받은 한 쌍의 유전자를 받아서 그 유전자를 포함한 배아세포가 분열하여 2세포기, 4세포기, 8세포기, 상실기, 포배기를 지나서 태아로 자라나고, 어린이가 되며 어른으로 성장한다. 이 모든 단계에서 유전자 그 자체는 원래 그대로 이다. 예를 들어서 눈의 각막을 살펴보자. 수태 22일째 외배엽에서 분화하여 전뇌, 중뇌, 후뇌의 3개로 분화되고, 전뇌에서 망막, 수정체, 각막의 순으로 분화된다. 이 과정에서 유전자 정보는 조금도 변하지 않는다. 다면 유전 정보 중에서 일부 유전자는 꺼지고, 일부 유전자는 켜진다. 이 과정이 순조롭게 진행이 되면 우리는 모두 건강한 몸을 가지게 된다.


그런데, 어떤 원인에 의해서 산소 공급이 안 되면 세포는 과거로 돌아간다. 그 과거로 돌아가는 것을 처음으로 밝힌 것이 2009년 일본의 야마나까 박사가 IPSCs(Induced Pluripotent Stem Cells; 유도 만능 줄기세포)를 만들어 냈고, 그는 이 공로로 2012년 노벨상을 받았다.


IPSCs로와 같은 경로로 암줄기세포도 생성이 되는데, 다만 다른 것은 IPSCs는 정상세포에서 일어나는 것이고, 암 줄기세포는 암 유전자를 발현시켜서 일어나는 것이라는 차이 밖에 없다. 암이 생기는 원인이 밝혀진바, 체세포가 배아기 세포로 돌아간 것이 암 줄기세포이다. 이 암 줄기세포에서 암 세포들이 자라나고, 암이 성장하게 되는 것이다.


이 암 줄기세포로의 회귀는 대부분의 경우에 과도한 정신적 스트레스로 인해서 일어난다. 스트레스가 지나치면, 교감신경이 흥분하고, 교감신경이 지나치게 항진하면 몸에서 혈액 순환이 안 되고, 그에 따라 체온이 떨어지고, 혈액을 통한 산소 공급이 안 되는 곳에서 암줄기세포가 자라게 된다.


암은 결국 마음의 병이라고 볼 수 있다. 어두운 마음이 육체를 병들게 하고, 혈액 순환이 안 되고, 5년 내지 10년이 되면 암이 발생하게 되는 것이다. 암 줄기세포를 치료하지 않는 한 암은 완치되지 않는다.


서양의학에서 수술과 함암제, 방사능의 3대 요법을 사용해서 암을 치료하는 바, 암 줄기세포는 위의 3가지 치료법에 의해서 영향 받지 않는다. 최근의 연구 결과에 의해면 천연물, 즉 한약에 의해서 과거로 퇴행한 암줄기세포를 다시 재분화시켜서 정상적인 세포로 만드는 것이 유일한 치료의 방법이라는 것이 밝혀지고 있다.


암 줄기 세포가 암세포로 분화되고, 그 암세포가 정상 체세포로 되돌아가는 과정에서 한의학적 치료법은 최고의 치료법이 될 것이고, 그 새로운 시대가 지금 도래 하고 있는 것을 최첨단의 의학에서는 목격하고 있으며, 미래의 암 치료는 한의학을 이용한 방법이 될 것이라는 것은 자명한 사실이며, 한의사로서 본인이 암 치료의 일부를 담당하고 있다는 것이 한편으로는 새로운 의학의 발전에 작은 보탬이 될 수 있으리라는 것에 기대가 된다.


[김선국 압구정한의원 원장]


서울대학교 자연과학대학 학사졸업


한국과학기술원(KAIST) 석사, 박사 졸업


한국원자력연구원 책임연구원


대전대학교 한의과대학 학사졸업


한양대학교 물리학과 겸임교수


HNH연구소 연구위원


(현) 대한한방안과광학회장


(현) 압구정한의원장


[저작권자ⓒ 일요주간.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오늘의 이슈

뉴스댓글 >

주요기사

+

많이본 기사

PHOTO 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