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18-08-17 18:04 (금)
"생명의 영원함, 물질적 생명은 죽지만 본래의 생명은 죽지 않는다"
"생명의 영원함, 물질적 생명은 죽지만 본래의 생명은 죽지 않는다"
  • 김선국 박사
  • 승인 2018.05.16 11: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물리학 박사 김선국의 노자(老子) 이야기(7)
김선국 박사.

[일요주간=김선국 박사] 동의보감에 보면 니환궁(泥丸宮)이니 현빈(玄牝)이니 하는 말이 있다.

니환궁은 뇌를 의미하며, 신이 사는 곳이다. 황정경이라는 도가의 책을 보면 니환궁에는 9개의 궁이 있어서, 각기 다른 이름을 붙였다. 뇌에는 12개의 뇌신경이 연결되어 있는데, 옛사람들도 뇌의 연결을 보고서 그런 이름을 붙였을 것이다.

한편 <동의보감>에서는 코와 입을 현빈이 들락달락 거린다고 현빈의 문호(玄牝之 門戶)라고 하였다. 결국 현빈은 코와 입을 통해서 출입하는 생명의 기운을 이야기 하는 것이다.

여기에서 현빈은 그런 육체에 속하는 것이 아니다. 그것보다 훨씬 더 크고 광대한 무한세계의 현빈을 이야기하는 것이다. 노자의 이야기를 들어보자.

◆ 생명의 영원함, 玄牝

谷神不死 是爲玄牝 (곡신불사시위현빈)

생명이 죽지 않는 계곡을 현빈이라 한다.

玄牝之門 是爲天地之根 (현빈지문 시위천지지근)

현빈의 문은 천지의 뿌리가 되는데

綿綿若存 用之不勤 (면면약존 용지불근)

면면히 존재하여서 애쓰지만 사용하 지는 못한다.

곡신불사(谷神不死)는 谷 神不死 이런 식으로 띄어쓰기를 해서 신(神)이 죽지 않는 계곡이라고 해석하는 것이 맥락에 가까울 듯하다. 신은 God라고 해석하기 보다는 생명(生命)이라고 해석을 하는 것이 좋을 듯하며, 그래서 곡신부를 생명은 죽지 않는 계곡이라고 해석하는 것이다.

물론 물질적 생명은 죽지만 본래의 생명은 죽지 않는다. 다른 말로 하면 영혼(靈魂)은 죽지 않고 영원하다. 영혼이 죽지 않는 영원함의 골짜기를 현빈이라고 부르는 것이다.

현빈은 미묘함의 골짜기이다. 천지만물이 그곳에서 나와서 존재하는 듯 하지만 인간의 힘으로 사용할 수는 없다.

세상은 눈에 보이는 것을 찾는다. 특히 과학은 눈에 보이는 것 혹은 증 거가 명확한 것만을 다룬다. 눈에 보이지도 않고 있는지 없는지도 모르는 그 현빈의 세계는 인간의 눈에는 보이지 않고 알 수도 없고, 설사 본다 한들 언어로 전달할 수도 없다. 그래서 부처는 염화미소로서 제자에게 말하였고, 예수는 비유로써 말하였다.

이 세상 만물이 나온 현빈의 세계는 우리와는 다른 차원의 세계이다. 물리학자는 우주가 11차원이라고 한다. 시간 1차원과 공간을 포함 한 다른 10차원, 그래서 11차원의 세계이고 그것을 11차원의 멤브레인(MEMBRANE)으로 설명한다.

우주의 실상은 과학자들이 11차원이라 얘기하지만 우리는 시간조차도 감지 못하고 그저 3차원의 세계가 전부라며 살아가는 존재들이다.

인간의 세계 너머에 궁극과 이상의 세계가 있는데 그곳을 현빈이라 하며 그곳에서 신은 죽지 않는다.

여기서 신은 우리가 흔히 얘기하는 God이 아니라 혼(魂)을 이야기한다. 어떤 초월적인 존재가 있는 곳이 아닌 우리 모두의 고향, 그곳을 노자는 현빈이라고 부른다.

노자는 현빈이라는 단어를 통해서 물질세계 너머의 무한의 세계를 말 하고 있지만 그것을 이해시킬 수도 이해할 수도 없다.

그저 마음을 비우고 정신을 통일하고 내가 천지자연과 하나되고 온 우주의 기운을 느끼고 신성과 하나될 때에만 느끼고 알 수 있는 그 현빈의 세계를 노자는 말하지만 누가 그 세계를 보았으랴!

오직 영혼이 맑고 깨끗한 사람들, 진리에 헌신한 극소수의 사람들만이 그것을 알리라!

◆ 요약

谷神不死 是爲玄牝 (곡신불사 시위현빈)

玄牝之門 是爲天地之根 (현빈지문 시위천지지근)

綿綿若存 用之不勤 (면면약존 용지불근)

생명이 죽지 않는 계곡을 현빈이라 한다.

현빈의 문은 천지의 뿌리가 되는데

면면히 존재하여서 애쓰지만 사용하지는 못한다.

<다음회에 계속>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