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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 '선거 막바지에 난무하는 가짜뉴스 적극 대처해야'
[칼럼] '선거 막바지에 난무하는 가짜뉴스 적극 대처해야'
  • 최충웅 언론학 박사
  • 승인 2018.06.04 13:50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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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충웅 경남대 석좌교수, 언론학 박사
최충웅 경남대 석좌교수, 언론학 박사

[일요주간=최충웅 언론학 박사] 6. 12 지방선거가 임박했다. 선거철 막바지가 되면 흑색비방과 가짜뉴스가 넘친다. 지난 19대 대선 때도 2만건이 넘는 가짜뉴스가 기승을 부렸다. 선거관리위원회에 따르면 허위사실·비방·가짜뉴스가 18대 대선보다 6배나 많았다고 한다.

최근 한국언론진흥재단의 조사에 따르면 가짜뉴스 유통 통로는 포털·카톡·페북·인터넷 등 쇼셜미디어 SNS가 76%로 가장 많았다.

최근 가짜뉴스의 SNS 전파속도가 진짜뉴스 보다 20배나 더 빨리 전파된다는 사실을 미국 MIT연구진이 발표했다. 가짜뉴스가 진짜뉴스보다 빠르게 전파되는 이유는 인간의 심리가 새로운 것을 좋아하므로 가짜뉴스가 진짜보다 더 새롭게 보인다는 것이다. 특히 정치관련 가짜뉴스의 전파속도가 다른 가짜뉴스 보다 3배나 더 빨랐다고 한다.

이렇게 급속히 전파되는 속도로 결국 가짜뉴스로 밝혀진다 해도 이미 엄청난 피해는 상상을 초월한다. 이제 누구나 포토샵이나 앱을 통해 개인이 뉴스를 손쉽게 제작하는 시대이다. 쇼셜미디어의 확산과 뉴스소비는 빠르게 증가하는데 사실검증은 뒤따르지 못하는 실정이다.

엄청나게 넘치는 정보의 홍수 속에서 가짜뉴스를 걸러내는 시스템이 없어 잘못된 정보를 찾아내는 것이 어렵다. 페이스북·트위터·구글 등은 자체에서 이를 최소화하기 위해 인공지능 AI도 활용한다고는 하지만 아직 가시적인 효과는 보이지 않는다.

가짜뉴스가 일파만파 퍼진 후 선거법상 사후규제는 소 잃고 외양간 고치기이다. 그러나 가짜뉴스에 대한 개념을 명확히 정립해서 법적인 강력한 규제가 요구된다. 독일은 가짜뉴스 배포에 최고 5년 징역형과 6억3000만원 벌금을 부과하는 법안을 시행했다.

NS네트워크의 자체적인 필터링 노력도 중요하지만 정부당국·방통위·언론사·관련매체들의 사실검증 강화를 위한 적극적인 대처가 절실하다.

따라서 정보를 소비하는 주체 역시 비판적인 수용 자세로 의심스러운 뉴스는 진위여부를 가려보는 습관을 지녀야 한다.

대체적으로 가짜뉴스를 판별하는 기준은 취재원의 실명이 생략되고 익명에 의존한 기사나 언론사 명칭이 생략된 기사인 경우는 우선 의심해봐야 한다. 그리고 반론이 없이 일방적인 주장만 나열했거나 출처와 시간·장소의 구체적인 내용이 생략된 경우 추가검색을 통해 사실여부를 확인해야 한다.

해외 언론을 인용한 기사도실제 존재하는 언론인지 확인해야 한다. 통계자료가 있는 경우 인터넷 검색을 통해 자료의 사실관계 확인이 필요하다.

가짜뉴스로 인해 상대적으로 기존 언론사들의 신뢰도에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결과도 있다. 선거철 막바지엔 악성 유언비어 루머들이 극성을 부린다. 허위비방·흑색선전·가짜뉴스에 대한 정부당국과 관련 매체들의 적극적인 대처가 절실하다.

아울러 뉴스를 소비하는 주체인 시민들은 국민주권이 정당하게 행사되기 위해서 능동적인 대응과 곧 바로 신속히 신고하는 자세가 요구된다.  

[필자 주요약력]

(현) 경남대 석좌교수

    YTN 매체비평 출연

(전) 경희대 언론정보학부 교수

    방송통신심의위원회 특별 위원장

    방송위원회 심의 위원장

    언론중재위원회 위원

    KBS 예능국장, 총국장, 편성실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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