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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레일러 기사 거가대교 음주난동 이면 부산항 생태계 먹이사슬 최하층의 애환
트레일러 기사 거가대교 음주난동 이면 부산항 생태계 먹이사슬 최하층의 애환
  • 김쌍주 대기자
  • 승인 2018.09.12 18:00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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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11일 부산과 경남 거제시를 잇는 거가대교 위에서 만취 상태로 트레일러를 몰던 운전기사가 도로를 가로막고 차량을 들이받는 등 난동을 부리며 경찰과 대치하고 있는 모습.(사진=부산경찰청 제공)
지난 11일 부산과 경남 거제시를 잇는 거가대교 위에서 만취 상태로 트레일러를 몰던 운전기사가 도로를 가로막고 차량을 들이받는 등 난동을 부리며 경찰과 대치하고 있는 모습.(사진=부산경찰청 제공)

[일요주간=김쌍주 대기자] 술을 마신 채 25톤 트레일러 차량을 몰고 부산 가덕도와 경남 거제도를 잇는 거가대교 해저터널 안에서 난동을 부린 50대 운전자가 경찰과 대치하다 약 5시간 만에 붙잡혔다.

이로 인해 거가대교가 한 때 봉쇄되고 거가대교의 교통이 11일 새벽 완전히 두절됐다. 만취상태로 25톤 트레일러를 몰고 난동을 부린 화물차기사 때문이었다. 이로 인해 부산과 경남을 잇는 기간산업도로인 거가대교가 5시간 넘게 마비됐다.

용의자인 김씨(57세)는 “지입차 화물기사로 생활이 어렵다”고 범행동기를 밝혔다고 한다. 지입한 회사가 자꾸 바뀌면서 스트레스를 받아 음주를 하고 난동을 부렸다는 얘기다.

결국 이번 트레일러기사의 음주난동사건도 최근 잇따르는 자영업자생활고와 연관된 범죄로 보인다. 그렇지만 용의자의 음주난동은 어려운 사정이 범행의 면죄부가 될 수는 없는 관용불가 사건이다.

그러나 그 이면엔 고통이 숨겨져 있었다. 바로 다름 아닌 지입차주의 고통이었다. 처음 A회사에 차량을 지입 하였으나 회사가 문을 닫고 없어지면서 B회사로 넘어갔고, 이곳에서 번호판 값으로 1500만원을 요구하여 냈다고 한다.

그러던 중 두 번째 지입 했던 B회사 마저 문을 닫으면서, 다시 C회사로 지입을 옮겼는데, 이곳에서도 1500만원의 번호판 값을 요구하여 돈을 주는 등 모두 3천만 원을 번호판 값으로 지불했다고 한다.

그렇게 지입회사를 세 번을 옮겼으나 또 다시 지입회사가 문을 닫아 네 번째 D회사로 지입을 옮겼는데, 이곳에서도 번호판 값을 요구해 생활이 점점 어려워지면서 번호판 값을 주지 못하게 되면서, 지입회사에서 번호판을 내놓으라고 채근해 홧김에 술을 먹고 난동을 부렸다는 것이다.

이는 부산항 물류운송 생태계 먹이사슬의 최하층에 속하는 1만 2천명의 트레일러 기사들이 한결같이 겪는 애환이라고 한다.

5억~10억 원을 들여 트레일러를 구입해서 굴려봤자, 차량구입 할부료와 지입료을 내고 나면 고작 생활하기에도 빠듯한 형편이 되다보니, 자꾸 빚만 늘어나는 현실 앞에 절망했기 때문에 빚어진 가슴 아픈 사연이 숨어 있었다. “사람 사는 세상을 만들어 달라”는 절규로 들어 줄 수도 있을 것 같다.

용의자인 트레일러 기사 김씨는 5시간 동안 난동을 부리고 난 후 경찰에서 음주측정을 한 결과, 0.067%가 나왔는데 음주난동 시점으로 역산하면 0.1%로 자동차운전면허 취소사유에 해당한다. 현행 도로교통법상 혈중 알콜 농도 0.05%이상 일 때 음주운전으로 판단하며, 혈중 알콜 농도 0.1%이상은 만취상태로 규정하여 가중처벌을 받게 되어 있다.

비록 자신의 생활고에 짜증이 나고 화가 나서 그랬다고는 하지만, 음주운전을 하고 난동을 부린 것은 자신뿐 아니라 타인에게 심각한 피해를 줄 수 있기 때문에 하지 않는 것이 원칙이다. 순간의 잘못된 생각으로 일이 발생하고 난 후에야 대부분 때늦은 후회를 하게 된다.

음주운전으로 적발되면 여러 가지 처벌을 받게 된다. 민·형사상 처벌은 물론 행정처벌까지 받기 때문에 음주운전이 가져다주는 타격은 만만치 않다. 도로교통법 148조 2항에 의해 혈중알콜농도 0.1% 상태로 음주운전을 하다가 사고를 냈을 경우 1회 시 6개월 이상~1년 이하 징역 또는 300~500만원 벌금의 형사처벌을 받게 된다.

경찰에 따르면 김씨도 2014년 트레일러를 월 할부금 273만원에 구매한 뒤 서울의 운송법인과 지입계약을 체결했다. 하지만 김씨의 의사와 관계없이 지입회사가 4차례 변경됐고 김씨가 이에 항의하며 지입료를 지급하지 않자 소송을 당했다.

경찰의 한 관계자는 “소송을 당하면서 일감이 끊겼고 차량할부금과 유류비. 지입료, 번호판 값 등 한 달에 1천만 원이 필요해 생활고를 겪었다고 김씨는 주장한다.”면서 “김씨의 사정을 잘 알지만, 그것을 표현하는 방식이 매우 잘못됐고 이번 범행을 정당화할 수도 없어 엄벌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트레일러 운전기사 김씨는 도랑치고 가재를 잡아도 시원찮을 판에 엎친데 겹친 격으로, 그렇지 않아도 생활이 어렵고 너무 힘이 드는 상황에 음주난동 사고까지 일으켰으니, 한 가정의 가장으로서 순간의 실수가 참으로 비참하기 이를 데가 없는 일을 저지른 사건으로 안타까울 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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