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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항공, 우주방사선에 최대 5배 피폭...승무원들 건강 적신호"
"대한항공, 우주방사선에 최대 5배 피폭...승무원들 건강 적신호"
  • 하수은 기자
  • 승인 2018.10.08 17:45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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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4년간 대한항공 객실승무원 피폭선량 2.828mSv…에어부산(0.572mSv) 승무원 5배 피폭
박재호 의원 "방사선 노출 책임, 승무원에 떠넘기겠다는 것…월 단위 공유 의무화 필요" 강조
(사진=newsis).
(사진=newsis).

[일요주간=하수은 기자] 국내 주요 항공사 승무원들이 우주방사선(태양 또는 우주로부터 지구 대기권으로 입사되는 방사선)에 무방비로 노출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대한항공 소속 승무원들의 연간 우주방사선 피폭선량이 다른 항공사 승무원들에 비해 최대 5배가량 높다는 조사 결과가 공개돼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8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박재호 더불어민주당(부산 남구을) 의원이 국토교통부(이하 국토부)로부터 제출받은 국정감사 자료에 따르면 지난 2014년부터 2017년까지 4년간 대한항공 소속 운항승무원과 객실승무원의 연평균 우주방사선 피폭선량은 각각 2.150mSv(밀리시버트)와 2.828mSv로 조사됐다. 다음으로는 아시아나항공, 제주항공, 이스타항공, 티웨이항공, 진에어, 에어부산 순이었다. 

대한항공 승무원들은 에어부산 승무원들에 비해 4~5배가량 높은 수치를 보였으며, 7개 국제항공운송사업자 전체의 연평균 피폭선량(운항승무원 1.165mSv, 객실승무원 1.358mSv)과 비교하더라도 2배 가량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연간 최대 피폭선량 역시 대한항공이 가장 높았다. 운항승무원과 객실승무원의 연평균 최댓값은 각각 5.405mSv와 4.681mSv로, 가장 낮은 에어부산(운항승무원 1.086mSv, 객실승무원 1.024mSv)의 4~5배에 달했다.

'원자력안전법'에 따르면 항공승무원의 연간 우주방사선 피폭량이 50mSv(5년간 100mSv)를 넘지 않도록 돼 있으나, 원자력안전위원회(이하 원안위)는 유럽 기준에 맞춘 ‘생활주변방사선 안전관리를 위한 안전지침’을 통해 연간 선량한도(20mSv)의 30인 6mSv를 넘지 않도록 권고하고 있다. 

7개 항공사 모두 관련 지침을 준수하고 있지만 대한항공의 경우 2014년 5.197mSv였던 운항승무원의 최대 피폭선량이 2015년 5.322mSv, 2016년 5.445mSv, 2017년 5.657mSv로 매년 늘어 4년 새 0.46mSv나 높아졌다. 2014년 4.102mSv였던 아시아나항공도 2017년 4.403mSv로 늘어났다.

한편 국제항공운송사업자는 '생활주변방사선 안전관리법'에 따라 승무원의 건강 보호 및 안전에 관한 조치를 취해야 하는데 관련 시행령에는 승무원에 대한 우주방사선에 따른 피폭방사선에 관한 정보 제공의 의무가 규정돼 있다. 

또한 원안위의 관련 지침에 따르면 항공운송사업자는 우주방사선에 피폭될 수 있는 고도, 위도 및 경도에서의 방사선량률과 실제 비행시간, 피폭방사선량의 평가 내용 및 결과 등을 반드시 포함해 승무원에게 제공해 숙지시켜야 한다. 

그러나 주요 항공사 대부분은 우주방사선에 따른 피폭선량을 사내 전산망을 통해 연 1회 공지하고 있으며, 승무원의 개별적 요청이 있을 때만 유선이나 이메일을 통해 개인 피폭선량을 제공해 온 것으로 올 7월 국토부 조사 결과에서 드러났다.

이와 관련 박 의원은 “결과적으로 피폭정보 제공을 적극 요청해야만 승무원의 건강 보호 및 안전에 관한 조치를 취해줄 수 있다는 뜻 아니냐”며 “항공사들이 관련부처의 관리·감독 소홀을 틈타 방사선 노출에 관한 책임을 승무원들에게 떠넘긴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이밖에도 최근 주요 항공사에서 우주방사선 피폭량 평가 시, 태양입자 유입 영향과 위·경도가 포함되지 않은 프로그램을 사용 중인 것으로 확인됐다”며 “이번 국감을 통해 최소 월 단위 피폭정보 공유를 의무화하는 방안이 마련되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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