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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김필수 교수, 자동차 이슈를 말한다
[인터뷰] 김필수 교수, 자동차 이슈를 말한다
  • 정수남 기자
  • 승인 2018.12.03 11:31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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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政, 친환경 전기차 보급 확대 위해 충전시설 관리예산 확보해야”
“비공용충전기 설치 보조금 중지…공용충전기 확대·RFID로 해결”
김필수 교수./사진=정수남 기자
김필수 교수./사진=정수남 기자

[일요주간=정수남 기자] 2010년대 들어 친환경자동차가 대세로 자리하면서 정부도 전기자동차, 하이브리드자동차 등 친화경 차량 보급 확산에 열을 올리고 있다. 다만, 아직 관련 인프라가 갖춰져 있지 않고, 초기 구매 자금이 부담스러운 점 등으로 친환경차량 확산에 걸림돌이다.

김필수 교수(대림대 자동차 학과)를 만나 해법을 모색했다.

-최근 들어 친환경차로 저기차가 주목받고 있는데요.
▲현재 흐름을 주도하는 차종은 자율주행차와 친환경차입니다. 친환경차 중 핵심은 역시 전기차이죠. 최근 대통령이 프랑스 방문 중 국산 수소연료전지차를 탑승하면서 관심이 쏱아지고 있지만 상용화까지 다소 시간이 필요한 모델이라 친환경차의 주류는 전기차입니다.

-전기차는 보급까지 관련, 인프라가 필요한데요.
▲올해 정부의 보급 목표는 2만8000대 수준이고, 내년 보급 대수는 3만3000대 정도입니다. 추경예산 등을 고려하면 4만대 정도는 내년에 보급될 것입니다. 전기차의 경우 기존에 문제로 지적된 장시간 충전이나 부족한 충전기 등을 극복하고, 1회 충전 주행거리도 500㎞에 이르는 등 단점이 상당부분 사라졌습니다. 아울러 구매 보조금이 활성화 돼 인기가 날로 치솟고 있습니다.

-예산 상 정부가 무한정으로 구매 보조금을 지급할 수 없을 것 같은데요.
▲그렇습니다. 실제 정부의 구매 보조금이 매년 500만원 정도씩 주어들고 있는 점을 고려하면 2~3년 후에는 보조금이 사라질 것으로 보입니다. 고객 입장에서는 장점이 많아지는 전기차의 특성과 적어지는 보조금을 감안해 구입 시기를 저울질 해야 합니다.

-향후 차량 가격이 내려가면 보조금도 필요 없을 듯 합니다. 문제는 주유소보다 턱없이 부족한 충전시설인데요.
▲고민되는 부분입니다. 충전기 설치가 최근 급증해 도심에서 흔히 볼 수 있습니다만, 여전히 더 늘려야 하지요. 
문제는 충전 방식입니다. 현재 통합충전기가 보급되고 있으나 충전방식이 세가지라, 자기 차에 맞는 충전기를 찾기 위해서는 발품을 팔아야 합니다.
향후 관리도 문제입니다. 현재 충전기는 직사광선이나, 눈, 비 등을 고스란히 받고 있어, 누전이나 감전의 위험도 있고 햇빛으로 화면이 보이지 않는 등 불편하기 짝이 없습니다.
사후 관리가 되지 않아서 고장 난 충전기를 비롯해 부식이 발생하거나 주변이 엉망인 경우도 비일비재하고요. 울릉도의 경우 급속 공공충전기 중 절반이 고장난 것으로 압니다.

-이 같은 각종 문제점을 해소할 수 있는 방법이 시급한 상황인데요.
▲우선 정부가 충전기 관리 예산을 마련해야 합니다. 아직 정부에서는 현황을 파악하지 못하고 있고, 관리의 중요성도 간과하고 있습니다.
일본의 경우 우리보다 훨씬 많은 수만 기의 충전기가 전국에 보급됐지만, 고장나거나 관리가 소홀한 충전기를 찾아 볼 수 없습니다. 충전기 관리 예산을 중앙정부가 마련해 민관 구분 없이 예산을 지급해 관리에 만전을 기하고 있기 때문이죠.
우리도 설치만 하지 말고 이용자의 시각에서 불편함을 최소화하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안전 장구의 비치도 절실하지 않나요.
▲일반 운전자가 충전할 경우 감전 방지 등 안전장갑 보급 등이 필요하죠. 관련 전기차 인프라 용품도 개발 보급해야 하고요.
전기차 정비 요원이나 충전기 관리 요원은 물론, 폐차된 전기차 배터리 이용 등 리사이클링 시스템과 요원 양성 등도 정부가 서둘러 진행해야 하는 부분입니다.

-정부가 할 일이 태산인 듯 합니다만.
▲이르면 내년 말이면 국내 전기차 보급 10만대를 넘어설 것으로 보입니다.
전기차 보조금이 사라지면 관련 사업 모델을 빠르게 육성해야 하고, 관리 예산 확보 등 세밀한 대응이 요구되는 시점입니다.

-최근 환경부가 비공용 충전기에 대한 보조금 중지를 고민하고 있는 걸로 아는데요.
▲개인이 전기차를 구입할 경우 이미 전기차 보조금이 적지 않은데, 여기에 충전기 설치 보조금을 별도로 지급하는 것은 이중 지원이라는 지적 때문입니다.
비공용 충전기 보조금 중지는 좋은 방향입니다. 앞으로는 공용충전기 지원을 극대화하고 충전기 관리 비용을 별도로 책정해 질적인 부분도 함께 추진하는 방향이 옳습니다.

-국내의 경우 대도시를 중심으로 전체 70%의 충전기가 편중돼 있고, 아파트 등 집단 거주지에 대한 야간 공공용 완속 충전기 설치도 시급한데요.
▲가장 핵심적인 과제라 할 수 있겠네요. 아파트 등과 같은 집단 거주지의 경우 좁은 주차장에서의 전기차 충전기 설치는 주거민 사이에서도 논란입니다.
이에 대한 해결방안으로 이동용 충전기를 활용한 RFID(무선인식)로 콘센트를 대체하는 방안이 있습니다.
향후 해당 장치가 내장된 스마트 콘센트로 대체될 경우 활용도를 더욱 높일 수 있으며, 이용자 입장에서도 RFID는 분명한 돌파구가 될 수 있습니다.
이 같은 이동용 충전기를 비롯한 공공성 있는 충전방식을 중심으로 보조금 지급을 활성화한다면, 충전기 문제도 조만간 해결될 것으로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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