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19-01-16 11:50 (수)
[청춘타파-23] 청춘이여! 사람의 마음을 얻어라
[청춘타파-23] 청춘이여! 사람의 마음을 얻어라
  • 김쌍주 대기자
  • 승인 2018.12.17 09: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춘들아!
이 세상에는 우리가 알지 못하는 정말 많은 사람들이 살아가고 있다. 그렇게 많은 사람들이 살고 있기에 우리는 살아가면서 많은 사람들을 만나게 된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과 만난다고 해서 그 사람들과의 유대관계를 계속 이어갈 수는 없다.
그 많은 사람들 중에 여러분들이 관계를 맺어 가는 사람들은 극히 일부분에 불과하다. 그런데 어떤 사람들은 많은 사람들과 유대관계를 맺어가며 살아가는가 하면, 또 어떤 사람들 극히 일부 몇몇 사람들과의 유대관계만 가지고 살아가고 있다.
물론 많은 사람들과 교류를 맺으며 살아가고 싶어 한다. 하지만 내성적이고 소심한 사람에게는 쉽지가 않다. 그런 사람들은 성격 때문인지 모르겠으나 부끄러움을 많이 타는 편이다. 그래서 모르는 사람에게 쉽게 다가가지 못한다.
이런 사람들은 사회생활을 하는데 장점보다는 단점이 많다는 것을 알고 있다. 고쳐보고 싶지만 어떻게 해야 할지 잘 모른 체 그냥 살아가고 있다.

청춘들아!
여러분이 살면서 더 높고, 더 밝고, 더 따뜻한 곳으로 나아가고 싶다면 반드시 세 종류의 사람을 곁에 두어야 한다. 그 첫 째로 ‘멘토를 얻어라!’ 여러분을 지혜와 애정으로써 이끌어줄 인생의 스승을 만나야 한다.
다음으로 ‘협력자를 얻어라!’ 여러분이 하는 일에 그 어떤 대가를 바라지 않고 성심껏 나서 도와줄 동료를 만나야 한다. 마지막으로 ‘동행을 얻어라!’ 여러분과 삶의 희로애락을 함께 나눌 친구와 연인을 만나야 한다.
물론 누구나 멘토를 얻고 싶고, 협력자를 얻고 싶고, 동행을 얻고 싶어 한다. 하지만 다시 한 번 말하지만 정말 쉽지가 않다. 자기 자신이 사람을 얻기 위해 노력하지 않고, 자기성격을 탓하면서 살아서는 안 된다.
역시 사람을 얻기 위해서는 다른 사람을 배려해야하고, 다른 사람을 이해해야하며, 때로는 용기도 필요하다. 주위를 둘러보면 나와 같은 대인관계에 소극적인 사람들이 정말 많을 것이다. 그들 역시 폭넓은 대인관계를 가진 사람을 부러워하며 그들처럼 되고 싶어 할 것이다. 하지만 쉽지 않은 것도 사실이다.

청춘들아!
아프리카 속담에 “빨리 가려면 혼자가고 멀리가려면 함께 가라”는 속담이 있다. 사람은 혼자 태어나서 홀로 죽지만 인생이라는 길을 걷는 동안은 누군가와 더불어 함께 살아간다. 함께 살아가는 동안 행복하려면 남을 내편으로 만드는 법을 알아야 한다.
이 세상살이 중에 가장 어려운 일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바로 사람의 마음을 얻는 일이다. 사람의 마음을 얻으려면 먼저 상대방을 배려하고 베풀 줄 아는 항상심이 있어야 한다. 사람은 사람에게 상처 받고 사람 때문에 힘겹고 고통스러워도 사람으로 인하여 세상을 살아 나갈 힘을 얻는다.

사람이 중요하다. 만고에 사람보다 중요한 게 없다. 고로 사람을 얻어야 한다고 권하고 싶다. 역사의 교훈이자 나의 경험이다. 대중에게 존경받고 있는 유명인을 만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다만 그럴 기회가 흔치 않을 테니, 대안으로 여러분과 상황이 비슷하지만, 여러분보다 더 나은 삶을 살아가는 사람들을 찾아서 만나본다.
그들을 만날 때는 깔끔하고 세련된 복장, 밝은 표정으로 긍정적 이미지를 전달하려 노력해보자. 그러면 상대도 여러분을 높이 평가할 것이다. 그런 교감만으로도 자존감 향상에 도움이 된다. 때로 실망스러운 사람과 만날 수도 있다. 하지만 그런 만남 역시, 결국 여러분에게 도움이 된다. 그런 상대는 반면교사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청춘들아!
우리는 복잡한 세상에 살고 있다. 그런 만큼 다양한 사람들이 존재한다. 홀로 있으면 사람을 통한 배움의 기회를 가질 수 없다. 한국인은 특히 내향적 성격이 많기에 홀로 있기보다는 낯선 환경에 자신을 노출하는 훈련을 해야 될 필요가 있다.
인간은 기본적으로 자기중심적이다. 대다수가 자신의 욕망에 따라 살아간다. 이런 사람들에게서 여러분이 원하는 것을 얻으려면 먼저 주는 방법밖에 없다는 평범한 진리를 받아들여야 한다. 즉, 인간의 심리를 먼저 이해하고 접근해야 하는 것이다.

이렇게 해서 여러분이 원하는 것과 상대의 마음을 동시에 얻게 될 경우 자존감은 높아지게 마련이다. 자존감 낮은 사람은 다른 사람이 자기를 우습게 본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별것도 아닌 말이나 행동에도 쉽게 짜증내고 화를 낸다.

아니면 반대로 너무 쉽게 저자세를 취하기도 한다. 그러나 자존감 높은 사람은 상대가 자신의 요구를 들어주지 않더라도 ‘무언가 다른 이유가 있겠지.’ 라며 가볍게 받아들인다. 그리고 상대를 유심히 살펴 다음 기회를 엿본다.
이처럼 사람의 마음을 얻으려면 인내심을 키워야 한다. 그 방법 중 하나는 사람들과의 관계에서 지루하고 재미없고 무시당하는 상황을 견뎌보는 것이다. 그러면서 상대의 마음속으로 깊이 파고들어가 그의 마음을 읽는다.
그래야 사람의 마음을 얻을 수 있다. 이때 자신의 욕망을 최대한 내려놓고 겸손한 자세로 상대에게 도움을 주려는 자세를 보이는 것이 중요하다. 여러분의 그런 태도는 상대에게 긍정적이고 따뜻한 기억으로 남게 된다.

그런 기억이 상대에게 많이 쌓이면 쌓일수록 여러분은 그 사람으로부터 원하는 것을 결국 얻을 수 있다. 자존감도 더불어 높아진다. 끌리는 사람은 1%가 다르다고 하지 않던가.

※ 연재중인 기사입니다.


오늘의 탐사/기획 뉴스
섹션별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