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기획] 제4차 산업혁명의 미래 ‘장밋빛’일까?

노현주 기자 / 기사승인 : 2019-07-03 09:21:37
  • -
  • +
  • 인쇄
생산체제 변화뿐 아니라 전반에 걸쳐 급속한 대변혁
무차별적이고 광범위한 거대 감시도구 탈바꿈 가능성
웨어러블 기기 보험사 사전 건강정보 파악 악용 우려
윤리적 관점서 엄격하게 4차 산업혁명 통찰의 신중성

[일요주간=노현주 기자] 우리는 지금 이 순간에도 ‘4차 산업혁명’의 소용돌이 속에 있으며 다양한 영역에서 새로운 변화에 직면하고 있다. 4차 산업혁명은 기존의 산업혁명과는 달리 변화의 ‘속도’(Velocity), ‘범위와 깊이’(Breadth and Depth) 그리고 ‘시스템 충격’(System Impact)에서 엄청난 차이를 보인다. 

 

◆ 인공지능! 우리의 삶을 급속도로 변화시킬 것


이에 모든 전문가들은 한결같이 ‘제4차 산업혁명’은 가까운 미래에 우리의 삶을 급속도로 변화시킬 것이라고 말한다. 과학기술의 융합으로 인한 디지털 혁명이 생산체제의 변화뿐만이 아닌 정치, 경제, 사회, 문화의 전반에 걸친 유례없는 직접적인 패러다임 전환을 심히 강제하고 있는 것이다.

 

▲‘제4차 산업혁명’은 정치, 경제, 사회, 문화의 전반에 걸친 유례없는 직접적인 패러다임의 전환을 예고하고 있다. 반면 우리들이 해결해야 할 여러 가지 부작용들이나 논쟁이나 갈등이 우려되고 있다.ⓒPixabay

4차 산업혁명의 특징은 다음과 같이 3가지 주제로 대표된다.

▼ 첫째, ICT의 비약적인 발전으로 모든 것이 연결되는 초연결 사회로의 진입이다. 사물·동물·사람이 언제 어디서나 서로 소통할 수 있다. ▼ 둘째, 딥 러닝이라는 AI 알고리즘이 개발되면서 기계는 사람과 유사한 방식으로 학습하고 사람보다 빠른 속도로 진보하고 있다. ▼ 셋째, 생산 혁신과 공유경제 확산으로 한계비용이 제로가 되면서 외형상 풍요로워지는 세상이다.

개인의 경우 △ 일의 성격 변화 △ 소득분배 △ 고용 형태증대 등이 주요 변화이다.

그리고 이러한 변화의 진행 과정에서 4차 산업혁명의 주체가 될 우리들이 해결해야 할 여러 가지 부작용들이나 논쟁이나 갈등이 계속하여 노출될 수밖에 없다.

인공지능이 전략적 의사결정에 광범위하게 적용되면서 점차 불확실성 요소까지 다루게 되면 우리 기존 사고 체계를 재정립할 수밖에 없게 될 것이다.

자동화에 따르는 기계의 의사결정이 4차 산업혁명의 주요 혁신 가운데 하나이자 국가와 기업의 경쟁력에 중요한 요소임을 감안하면 인공지능에 의탁한 의사결정 등 비경제적 요건이 실제 비즈니스에 큰 영향을 끼칠 수 있을 것이다.

특히 힘없는 사람들에게 악영향을 미치는 의사 결정을 정당화 할 기반을 마련해 줄 수 있다는 우려가 점증하고 있는 것이다.

◆ 거대 감시도구로 탈바꿈할 가능성


다음으로 ‘사생활 침해’는 절대 간과할 수 없는 영역이다. 인터넷은 무차별적이고 광범위하다. 이에 그 의도를 파악할 수 없는 거대 감시도구로 탈바꿈할 가능성이 있다.

감시당하는 사람이 감시당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는 순간, 그의 행동이 더 순응적으로 변한다는 사실을 입증하는 많은 연구 자료가 있다. 앞으로 한층 우리의 삶이 감시당하는 사생활 침해 논란이 붉어질 것이다.

 

▲인터넷은 무차별적이고 광범위하다. 이에 그 의도를 파악할 수 없는 거대 감시도구로 탈바꿈할 가능성이 있다.ⓒPixabay

개인이 자신의 데이터에 대한 통제력을 잃는 것이 우리 내부적 삶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게 될지 등에 관한 여러 본질적 사안에 대한 논의가 앞으로 더욱 심화될 것이다.

또한 웨어러블 기기인 웰니스로 인해 사생활 침해라는 복잡한 논란도 제기되고 있다. 점점 더 많은 보험사들이 웨어러블 기기를 보험계약자에게 제공하는 방안을 연구 중이다. 우리의 수면 시간과 운동시간, 얼마나 많이 걷는지, 식습관은 어떤지 등을 정량화할 수 있는 데이터 측정기기를 몸에 장착하게 되면, 이 기구들은 응당 우리의 건강 정보를 보험사에 전달하게 된다.

이 정보를 사용해 보험사는 우리의 건강을 미연에 측정하며 보험료를 조정할 수 있다. 보험회사는 사람들의 사전 정보를 모두 알고, 경제적으로나 건강유전학적으로 취약한 계층에게는 보험가입을 꺼릴 수 있다.

제4차 산업혁명에서 기술혁신의 속도는 우리가 상상하는 것 보다 훨씬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4차 산업혁명으로 부각되고 있는 개인 정보와 기록의 활용, 그리고 프라이버시 침해와 같은 문제는 인간 중심의 관점에서 해결해야 한다. 이처럼 돌출되는 문제점들에 대해 우리는 엄격하게 윤리적 관점에서 4차 산업혁명을 짚어보고 신중한 태도를 지녀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일요주간.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오늘의 이슈

뉴스댓글 >

주요기사

+

PHOTO 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