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사용후 배터리 재활용 산업 육성 추진…지역경제 활성화 사업 모델 발굴

조무정 기자 / 기사승인 : 2019-06-26 13:53: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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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요주간=조무정 기자] 친환경 신생에너지 장책과 맞물려 전기자동차 보급이 급증하면서 수명을 다한 배터리의 처리 방안이 대두되고 있는 가운데 정부가 전기자동차 사용 후 배터리를 활용할 사업 활동을 시작했다.
 
산업통상자원부와 환경부, 제주도, 경상북도, 현대자동차는 26일 제주테크노파크에서 ‘전기자동차 사용 후 배터리 자원순환체계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하고 국내 1호 사용후 배터리 성능평가기관인 ‘제주도 배터리 산업화 센터’를 개소했다.
 
이번 협약은 급격한 증가가 예상되는 전기차 사용 후 배터리의 효율적 활용을 위해 추진됐다. 이는 중앙부처, 지자체, 자동차 업계가 협력해 관련 산업을 육성하고 유가금속을 회수하는 등 순환경제 모델을 구축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산업통상자원부와 환경부, 제주도, 경상북도, 현대자동차는 26일 제주테크노파크에서 ‘전기자동차 사용 후 배터리 자원순환체계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Pixabay 

올해 5월 말 기준으로 전국적으로 약 6만9000여대의 전기차가 보급됐다. 현재까지 지자체로 반납된 전기차 배터리는 112대에 불과하지만 2022년 이후에는 발생량이 급격히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전기차 사용 후 배터리는 잔존가치에 따라 다양한 산업에 활용(재사용)이 가능하고 제품으로 재사용이 어려울 경우에는 니켈, 코발트, 망간 등 유가금속 회수(재활용)가 가능해 전후방 산업 연계 가능성이 높다.
 
하지만 국제적으로 합의된 전기차 배터리의 잔존가치를 평가하거나 안전성을 보장하는 방법과 기준이 없다. 이에 따라 우리 정부, 지자체와 민간기업은 배터리 성능평가를 비롯한 재사용, 재활용 방안 마련을 위해 공동의 노력을 기울여갈 계획이다.
 
이번 협약에는 사용 후 배터리 재사용, 재활용 산업을 육성하기 위한 각 기관별 협력방안을 담았다.
 
산업부와 환경부는 성능평가, 재사용, 재활용 관련 규정을 정비하고, 연구개발을 지원하는 등 추진기반을 마련하기로 했다.
 
산업부는 전기차 배터리 재사용·재활용을 포함한 배터리 산업 생태계를 육성하고, 환경부는 유가금속 회수 등 재활용체계를 구축한다. 제주도·경상북도·현대자동차는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사업 모델을 발굴하는 등 협력체계를 구축하기로 했다.
 
환경부와 경상북도, 제주도는 관련 연구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전문연구기관과 자동차업계에 전기자동차 폐배터리를 제공한다.
 
전문연구기관과 자동차업계는 차종별 폐배터리 성능평가를 수행하고, 그에 따른 연구 성과를 공유, 연구 완료 후에는 제공받은 배터리를 반납한다.
 
특히 올해 하반기부터 제주도와 현대자동차 등의 기관에서 보유한 시설과 전문 인력을 활용해 성능평가 기준 마련을 위한 시범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센터는 산업부와 제주도간 협업으로 구축됐다. 전기차 사용 후 배터리 잔존가치와 성능 평가, 전기차종별 사용후 배터리 DB 구축, 재사용 배터리 활용 연구 및 실증 등을 통해 배터리 재사용·재활용 산업 기반을 제공할 계획이다.
 
유정열 산업부 산업정책실장은 “소비자들의 전기차 가치 예측이 가능해야 친환경 전기차 보급이 확대되고 배터리 산업이 발전할 수 있다”며 “정부는 효율적 전기차 가치 평가의 전제조건인 사용 후 배터리의 성능평가 등 관련 인프라 구축을 적극 지원하고 있다”고 전했다.
 
박천규 환경부 차관은 “전 세계적으로 대기질을 개선하고 기후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내연기관 자동차가 전기차 등 친환경차 중심으로 전환되고 있다”며 “미래에 급증할 것으로 예상되는 전기차 사용 후 배터리를 활용해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육성하고, 유가금속을 회수하는 것은 순환경제 측면에서 매우 중요한 국가적 과제”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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