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시스템, AI 전투함으로 세계 문 두드린다…‘스마트 배틀십’ 국내 첫 글로벌 인증

엄지영 기자 / 기사승인 : 2026-01-29 11:09:25
  • -
  • +
  • 인쇄
- 한화시스템 AI 적용 '스마트 다목적 전투함'… 미래형 함정으로 국내 첫 글로벌 개념설계 인증 따내
- “글로벌 해군 니즈에 선제적 대응… K-해양방산의 새로운 표준 만들 것”
▲ 한화시스템이 지난 28일 세계 3대 선급 기관 중 하나인 영국 로이드선급(Lloyd’s Register)으로부터 국내 최초로 ‘스마트 다목적 전투함’을 대상으로 개념설계 인증(AIP)을 획득했다. 왼쪽부터 홍충식 로이드선급 극동아시아 전략기획 부사장, 유문기 한화시스템 해양사업부장(사진=한화시스템)

 

[일요주간=엄지영 기자] 한화시스템이 차세대 해군 전력을 겨냥한 ‘스마트 배틀십’ 개념을 국제 무대에서 공식적으로 인정받았다. 인공지능(AI)과 자동화를 결합한 미래형 함정 설계가 글로벌 해군 기준을 충족하며 수출 경쟁력 확보의 첫 관문을 넘었다는 평가다.

한화시스템은 지난 28일 세계 3대 선급 기관 중 하나인 영국 로이드선급으로부터 ‘스마트 다목적 전투함’을 대상으로 개념설계 인증(AIP·Approval in Principle)을 획득했다고 밝혔다. 국내 기업이 스마트 전투함 개념으로 로이드선급의 AIP를 받은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선급 인증은 함정이 국제 규정과 해군 건조 기준에 부합하도록 설계·건조됐는지를 제3의 독립 기관이 검증하는 절차로, 해외 해군 시장 진출을 위한 필수 요건으로 꼽힌다. 이번 인증을 통해 한화시스템의 미래형 함정 설계가 국제 기준에 부합하는 안전성과 신뢰성을 갖췄다는 점이 공식적으로 확인됐다.

스마트 다목적 전투함은 한화시스템이 제시해 온 ‘스마트 배틀십’ 개념을 구체화한 2000톤급 유인함정이다. AI 기반 소프트웨어를 중심으로 설계돼, 급변하는 미래 해양 전장 환경에 최적화된 플랫폼으로 평가받고 있다. 한화시스템은 40여 년간 축적해 온 해양 시스템 기술과 차세대 스마트 해양 솔루션을 이 함정에 집약했다. 

 

▲ 한화시스템은 지난 28일 세계 3대 선급 기관 중 하나인 영국 로이드선급(Lloyd’s Register)으로부터 국내 최초로 ‘스마트 다목적 전투함’을 대상으로 개념설계 인증(AIP·Approval in Principle)을 획득했다. (왼쪽부터 김남태 로이드선급아시아 해군 함정 기술본부장, 홍충식 로이드선급 극동아시아 전략기획 부사장, 유문기 한화시스템 해양사업부장, 정지훈 한화시스템 스마트배틀십 체계팀장)(사진=한화시스템)


주요 기술로는 AI 기반 지능형 전투체계, 추진체계 상태 감시와 고장 예지가 가능한 지능형 통합기관제어체계, 소수 인원으로 운항이 가능한 콕핏형 통합함교체계가 적용됐다. 여기에 능동형위상배열 기술을 적용한 4면 고정형 다기능 레이다, 무인체계 운용 솔루션, 스텔스 설계까지 더해지며 기존 하드웨어 중심 함정에서 소프트웨어 기반 지능형 함정으로의 전환을 구현했다.

특히 스텔스 형상 설계를 통해 적 탐지를 최소화하고 생존성을 대폭 강화했으며, 필요 승조원 수를 기존 유인 함정 대비 절반 수준으로 줄여 운용 효율성을 높였다. 이는 인건비 절감은 물론, 전 세계 해군이 공통적으로 겪고 있는 병력 부족 문제에 대한 현실적인 대안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한화시스템은 이번 AIP 획득을 계기로 스마트 다목적 전투함을 시작으로 2000톤급 이하 다양한 함정 모델을 추가 개발해 수출형 함정 포트폴리오를 단계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설계 초기 단계부터 로이드선급의 국제 함정 건조 기준을 적용해 글로벌 수준의 안전성과 설계 신뢰성을 확보하고, 향후 수출 대상국 해군이 요구하는 인증을 선제적으로 충족한다는 전략이다.

유문기 한화시스템 해양사업부장은 “스마트 다목적 전투함은 AI와 자동화를 통해 해군 전력 운용의 효율성과 지속가능성을 동시에 높이는 차세대 해양 플랫폼”이라며 “이번 인증을 발판으로 글로벌 해군의 미래 수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K-해양 방산의 새로운 기준을 제시하겠다”고 밝혔다.

 

'시민과 공감하는 언론 일요주간에 제보하시면 뉴스가 됩니다'

▷ [전화] 02–862-1888

▷ [메일] ilyoweekly@daum.net

[저작권자ⓒ 일요주간.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오늘의 이슈

댓글 0

댓글쓰기
  • 이 름
  • 비밀번호

- 띄어 쓰기를 포함하여 250자 이내로 써주세요.
-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비방/허위/명예훼손/도배 등의 댓글은 표시가 제한됩니다.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