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카드 부정발급 피해 올들어서만 4억여 원…금감원, ‘주의보’ 발령

김슬기 / 기사승인 : 2016-03-22 16:17: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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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요주간=김슬기 기자] 올해만 피해액이 4억 원이 넘는 등 최근 신용카드 도용 피해가 속출함에 따라 금융당국이 소비자들에게 각별한 주의를 요망하고 나섰다.
금융감독원(이하 금감원)은 최근 공인인증서 및 개인정보를 몰래 빼내 신용카드를 부정발급 받고 사용한 사례가 빈발함에 따라 금융소비자 경보 등급을 주의 수준으로 격상했다고 지난 21일 밝혔다.
금감원에 따르면 올해 들어 최근까지 개인 컴퓨터에서 유출된 공인인증서와 개인정보, 보이스피싱 등으로 신용카드가 부정 발급됨에 따라 발생한 피해 규모는 총 41,000만 원으로 확인됐다. 개인별 피해액은 500만 원에서 600만 원 사이다.
피해자들은 은행 홈페이지로 위장된 피싱사이트에 접속된 줄 모른 채 보안카드번호 및 비밀번호 등을 입력했다 개인금융정보가 유출, 신용카드 부정발급에 악용됐던 것으로 확인됐다.
또한 보이스피싱에 넘어가 신분증 발행일자, 보안카드번호 등을 전화통화로 알려줘 신용카드가 부정 발급된 사례도 있었다.
이에 대해 금감원은 개인을 대상으로 한 컴퓨터 해킹 범죄로 카드사나 은행 전산망을 직접 해킹한 흔적은 확인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이같이 신용카드 도용 피해가 속출함에 따라 금감원은 카드사를 상대로 보안강화를 지도하는 한편 금융소비자들에게는 사고예방을 위해 개인정보 관리에 주의를 기울여 줄 것을 강조했다.

특히 공용 PC에서 공인인증서를 사용하지 않는 등 공인인증서 관리에 유의하고 발신자가 불분명한 이메일은 함부로 열람하지 않도록 주의를 당부했다.

또한 금감원은 카드 거래내역을 문자메시지(SMS)로 통지해주는 서비스를 적극 활용하라면서 사용되지 않은 거래 정보가 문자로 통보될 시 곧장 카드사에 신고할 것을 조언했다.
이외에도 신용정보회사 유료 서비스인 개인정보 조회금지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도 카드 도용의 방지책이 될 수 있음을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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