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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요주간= 최종문 기자] 현대중공업 노사가 10일 올해 임금과 단체협약 교섭을 시작한 가운데 임금인상 범위에 대한 양측 이견이 상당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난항이 예상되고 있다.
현대중공업 노사 대표는 10일 오후 2시 울산 본사에서 상견례를 겸한 올해 첫 임단협을 가진다. 이들은 각자의 요구·제시안을 교환하고 향후 교섭 일정 등을 조율할 예정이다.
노조는 회사 경영상황이 최악임에도 불구하고 기본급과 성과급 인상과 강화된 복리혜택 등을 요구하고 있는 상황이다.
노조는 올해 기본급 9만6712원(지난해 대비 5.09%↑) 인상과, 성과급을 지난해 2배 수준인 250%로 올려줄 것을 요구하고 있다.
단체협약 요구안에는 현재 30명 수준인 우수조합원의 해외연수를 연간 100명으로 늘려달라는 내용이 담겼다. 직원 전환배치 시 노조 동의를 얻을 것과 노조가 추천한 인사 1명을 사외이사로 선임하라는 등의 경영권을 침해하는 내용도 포함됐다.
또 노조는 ▲징계위원회 노사동수 구성 ▲임금피크제 폐지 ▲6급 이상 장애로 퇴직 시 유자녀나 배우자 1인을 6개월 내 채용할 것 등을 주장하고 있다.
반면 사측은 기존 제공했던 각종 혜택을 축소하는 데 협상의 포인트를 두고 있다. 사측은 ▲월차유급휴가 폐지 ▲조합원 자녀 우선채용 폐지 ▲해외연수 폐지 ▲미사용 연차휴가 지급분을 통상임금의 120%에서 100%로 낮출 것 등을 제안하고 있다.
또 지각·조퇴의 경우 해당 시간만큼 임금을 감봉하고, 연장 및 휴일노동에 대해서는 통상임금의 300~350%를 지급하던 것을 200~250%로 삭감할 것을 제안할 예정이다. 사측은 대신 매년 지급되는 800%의 상여금 중 300%를 기본급으로 전환해 삭감분을 보전하겠다는 계획이다.
현대중공업 관계자는 이와 관련해 "현재 단협 조항은 호황기 때 만들어진 불합리한 내용이 다수 포함돼 있다"며 "회사 위기극복을 위한 비용절감 차원으로 단협 개정을 요구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회사는 노조의 요구안을 모두 수용할 시 올해만 약 3516억원의 추가 비용이 발생할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한편 현대중공업 노사는 회사의 구조조정 문제로도 갈등을 벌이고 있다. 회사는 전날 과장급 사무직원을 대상으로 희망퇴직 접수를 시작했다. 노조는 "이는 사실상 권고사직, 정리해고와 다를 바 없다"며 회사의 방침에 반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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