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일요주간=김청현 기자] 전국건설노동조합 타워크레인 분과위원회가 일부 임대사들과 개별적 임금교섭에 나서면서 사측인 타워크레인 협동조합과의 갈등이 깊어지고 있다. 이에 따라 아파트 공사 현장의 '올스톱' 상태가 장기화 될 것으로 보인다.
협동조합은 지난 2001년부터 110여개의 임대사의 교섭권을 위임받고 노조 측과 협상을 진행해 오고 있다. 하지만 노조의 갑작스런 '개별' 협상으로 인해 당혹감을 드러내고 있다.
25일 건설노조에 따르면 타워크레인 분과와 임금협상 교섭을 체결한 업체 수는 141개 중 44개(31%)다. 노사는 임금 7.3%, 상여금 50% 인상에 합의했다.
건설노조 관계자는 "2700여명의 조합원 중 560명은 파업을 마치고 현장에 복귀해 다시 타워크레인 레버를 잡았다"면서 "원청에서 직접 정규직으로 고용하기로 한 업체도 3개나 된다"고 말했다.
그동안 노조와 협동조합은 짝수년도에 단체협상을, 홀수년도에 임금 및 단체협상을 진행해왔다. 올해는 임금 교섭을 진행 중이다.
110개 임대사에게서 교섭권을 위임받은 협동조합, 협동조합에 속하지 않은 31개 임대사로부터 교섭권을 위임받은 한성종합건기 등 총 2곳이 서로 노조와 교섭을 진행해왔다.
그러나 올해는 노조 측에서 협동조합이 교섭의지가 없다고 판단해 기존의 틀에서 벗어나 141개 개별업체 하나하나와 교섭을 하겠다고 나섰다.
이에 노동조합은 141개 업체에게 임금협상에 관한 공문을 전달하고 지난 21일 오후 2시부터 개별 임대사와 교섭을 벌였고 현재 44개 업체와 체결을 맺었다.
노동조합은 "임금 인상율도 19.8%에서 7.3%로 양보안을 제시한 상태"라면서 "고용노동부 서울남부지청장 역시 교섭자리에서 '원한만 협의'에 대한 의견을 밝혔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협동조합 측은 노조가 각 임대사과 개별 협상을 벌이자 "협동조합과 사용자 간 위임관계를 해체하고 사용자단체인 협동조합이 교섭 당사자임을 부정하는 행위"라며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이에 협동조합은 지난 21일 오후 경기도 안양자유센터에서 임시총회를 열고 정관상 '노조와 단체협약 교섭 및 체결에 관한 사업' 삭제를 의결했다. 110개 회원사 중 83개 회원사가 참석해 찬성 77표, 반대 6표로 통과됐다.
협동조합이 노조에 단협 해지를 통보하면 6개월 후에 지난해 분과위와 맺은 단협이 파기된다. 아직 협동조합 측은 해지를 통보하지는 않은 상태다.
협동조합 측은 노조가 교섭을 원한다면 현재 변경된 인상안의 수준으로 협상을 벌일 준비가 돼 있다고 전했다. 일부 회원사들의 감정이 극해져있는 상황에서 더 이상 파업이 장기화되면 건설현장이 파국으로 치닫는 수도 있기에 사태를 마무리하고 싶다는 입장이다.
한상길 한국타워크레인협동조합 이사장은 "노조가 변경된 인상안을 들고 협동조합 측에 교섭을 시도한 적이 없고 아예 우리를 협상 파트너로 생각하고 있지도 않다"면서 "노조 측에서 교섭에 나서지 않고 있는데 모든 책임이 사측에게 돌아가는 현실이 안타깝다"고 전했다.
반대로 노조 측은 오히려 협동조합측이 파업 전 교섭 과정에서 노조를 전면 부정하는 태도를 보였다고 반박했다. 특히 임대업체의 고소로 현재 건설노조 분과위원장 등 관계자 2명이 구속 상태라 노조 측은 감정의 골은 더욱 깊은 상태다.
노조 관계자는 "건설노조 회의실에서 교섭 도장을 찍으러 온 사업주가 협동 조합 측의 회유로 발걸음을 돌아서기도 했다"면서 "1일 파업에 돌입한 이후 협동조합 측으로부터 교섭공문 한 장을 받아본 적이 없고 오히려 '건설노조 부존재 확인소송' 소장을 받았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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