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선 전 가격 올리자”...사이다 햄버거 커피 라면 치킨↑

김태혁 / 기사승인 : 2017-05-09 10:40: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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혼란한 정국 편승...소비자 부담만 가중
▲ 5월1일부터 삼양라면 제품 권장소비자가격이 인상되는 가운데 서울의 한 대형마트에서 소비자가 삼양라면을 살펴 보고 있다.

[일요주간=김태혁 기자] 대통령 선거로 국민들의 눈과 귀가 온통 정치로 쏠려 있는 사이에 생필품 가격들이 스물스물 오르고 있다.


지난해부터 이어진 생필품 가격 인상은 최근에는 라면, 맥주, 치킨, 햄버거 등 서민들이 즐겨 먹는 식품으로 바뀌었고, 대통령 선거 전날인 8일에도 사이다와 콜라 등 음료 가격이 뛰었다.


정부의 물가 관리능력이 떨어진 상황에서 주요 생필품 가격이 일제히 가격이 올라가고 있는 것이다.


대선이 끝나고 난 뒤 새 정부가 경제 애드벌룬을 띄우려고 할 시점에 가격 인상을 할 수는 없다고 판단하고, 지난해부터 줄줄이 가격 인상에 동참하고 있다.


서민 장바구니 부담이 가중되고 있지만 정부는 소비자 물가상승에 사실상 손을 놓고 있다.


이에대해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물가감시센터는 성명서를 내고 가공식품 및 외식업계를 향해 “혼란한 정국에 편승해 느닷없는 가격 인상으로 소비자에게 부당한 부담을 주고 있다”고 비판했다.


한 시민단체 관계자는 “기업들은 가격을 인상할 때마다 국제 원자재와 인건비가 올라 불가피한 면이 있다고 주장하는데, 기업의 영업이익은 거꾸로 좋아지고 있는 경우가 많다”면서 “시국이 혼란한 틈을 타 ‘꼼수 인상’을 한다는 비판이 그래서 나오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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