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일요주간=조무정 기자] KT는 삼성전자의 협대역사물인터넷(NB-IoT) 네트워크 기반의 안심 스마트 위치 알림이 ‘커넥트 태그(Connect Tag)’를 이달 출시한다고 16일 밝혔다.
커넥트 태그는 KT가 선보이는 첫 NB-IoT 기반 기업-소비자간 거래(B2C) 서비스다. KT는 삼성전자 커넥트 태그 출시로 기존 기업·공공 고객 서비스 중심에서 개인 소비자 대상까지 NB-IoT 서비스 영역을 확대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커넥트 태그는 NB-IoT통신기술로 저전력으로 적은 용량의 데이터를 활용해 서비스를 안정적으로 더 오래 이용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또 GPS와 WPS(와이파이 기반 위치측위)와도 연동해 실내·외에서 보다 정확한 위치를 확인할 수 있다.
커넥트 태그는 자녀 안심귀가, 반려동물 위치파악, 개인 사물(자산)위치 추적, 여행시 휴대품 위치 파악 등 다양한 위치정보 기반 서비스에 폭넓게 활용할 수 있다.
커넥트 태그는 가로 세로 각각 4.21cm, 두께 1.19cm의 콤팩트한 사이즈에 IP68 등급의 방수방진을 지원한다. 환경에 따라 한번 충전으로 3일 이상 사용할 수 있다. 특히 전용 고리를 함께 제공해 가방이나 열쇠고리 등 일상용품에 쉽게 부착해 사용할 수 있다.
커넥트 태그는 KT의 NB-IoT 네트워크를 이용하는 장점을 살려 사용자가 원하는 때에 위치를 파악할 수 있는 ‘온디맨드(On-Demand)’ 기능, 설정된 가상의 공간을 벗어나거나 들어올 때 알려주는 ‘알림존(Geo-Fence)’ 기능 등을 제공한다.
커넥트 태그를 가지고 있는 사용자가 자신의 현재 위치를 보호자에게 알릴 수 있는 ‘내 위치 전송’ 기능, 원하는 시간 간격으로 위치 알림을 받을 수 있는 ‘주기적 위치 알림’ 기능 등 보호자가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는 위치 서비스도 제공한다.
커넥트 태그는 KT유통채널(올레샵·대리점), 삼성전자 홈페이지, 온라인(오픈마켓) 등에서 판매한다. 구매 고객은 KT의 NB-IoT 99요금제(1년 9900원)에 가입해 이용할 수 있다. 올해 말까지 이 요금제에 가입하면 이용요금을 5000원으로 할인한다.
김준근 KT 기가 IoT사업단장은 “KT와 삼성전자 간 IoT 제휴의 최초 서비스라는 점에서 의의가 크다”며 “앞으로 커넥트 태그와 보험서비스를 연계한 융합상품을 제공하거나 정부·지자체가 추진하는 독거·치매노인 지원서비스 단말로 활용하는 등 다양한 KT사업에 활용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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