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주간=김완재 기자] ”현대자동차그룹의 지배구조 변화가 시작됐다.“
하이투자증권은 29일 재계 2위 현대자동차그룹이 순환출자 고리를 끊고 지배구조 개편을 추진하기로 한 것과 관련 ‘현대자동차그룹 지배구조 변화’라는 제목의 리포트에서 ”변화의 주된 내용은 3사의 인적분할 후 합병이라는 기존 예상과 달리 현대모비스가 현재의 사업부문을 인적분할해 모듈부 문과 AS를 글로비스와 합병(분할승계회사=합병 글로비스)시키고, 핵심부품 사업부와 해외법인을 포함하는 투자부문을 존속(분할회사=존속 모비스)시키는 것이다”라고 밝혔다.
고태봉 연구원은 “순서는 먼저 모비스-글로비스의 분할합병이 먼저 이뤄지고, 이후에 그룹사와 대주주간의 지분 매입-매각이 동시에 이뤄지며 순환출자를 끊는 순서가 될 것이다. 특징적인 것은 시장 에서 그동안 예상해왔던 ‘지주회사’의 형태가 아니라는 것이다”며 “지주회사 요건이 충족 되려면 자본금 5000억 이상, 자회사 지분가액 비중이 50% 이상이 되어야 하지만 현대차그룹의 경우 분할 후 존속 모비스는 자산 규모 18조지만 지분가액 비중은 20% 내 외에 불과하므로 지주회사 요건에는 해당하지 않게 된다. 따라서 존속 모비스는 완성차의 지분을 소유하는 일종의 ‘지배회사’가 되는 것이지 ‘지주회사’는 아닌 것이다”라고 분석했다.
이어 “기아차가 Cash-in이 아닌 합병 글로비스 주식보유란 측면에서 단기적으로는 실망할 수 있지만 투명경영위원회에서 통과된다면 합병 글로비스가 수익구조가 양호하고 고 배당 정책을 펼칠 가능성이 크며, 존속 모비스 대비 저평가 시각이 큰 만큼 중장기 회복 관점으로 판단할 수 있다”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글로비스 주주들의 경우 단기적으로도 가장 혜택이 클 것이란 생각이다. Cash cow인 AS 부문과 외형과 자산가치가 큰 모듈사업이 비교적 적은 부담으로 합병되기 때문이다. 결론적으로 연관 3사의 단기적 주가변동은 예상되나, 중장기적으로는 주가상승 관점에서 볼 수 있는 요소들이 많다는 판단이다”고 전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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