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벅스 코리아, 대학생 전용 ‘캠퍼스 버디’ 55만 가입… 20대 고객 록인 선점

노현주 기자 / 기사승인 : 2026-01-27 08:47:44
  • -
  • +
  • 인쇄
- 국내 대학(원)생 5명 중 1명은 스타벅스 ‘캠퍼스 버디’… 2024년 9월 론칭 이후 가입자 수 고속 성장
- 무료 가입, 할인 쿠폰, 특화 이벤트 등 대학생 ‘맞춤형’ 혜택 눈길… 캠퍼스 버디 구매 빈도 및 금액↑
▲ 스타벅스 대학생 멤버십 캠퍼스 버디 55만명 돌파(사진=스타벅스코리아)

 

[일요주간=노현주 기자] 스타벅스 코리아가 대학생 전용 멤버십 프로그램 ‘캠퍼스 버디’ 가입자 55만 명을 넘어섰다. 2024년 9월 론칭 이후 약 1년 4개월 만에 이룬 성과로, 전국 대학(원)생 약 300만 명 중 5명 중 1명이 스타벅스 캠퍼스 버디 혜택을 경험한 셈이다.


캠퍼스 버디는 카카오톡 학생증 발급이 가능한 400여 개 대학교와 대학원 재학생을 대상으로 운영되며, 재학 인증을 위해 매년 회원 자격을 갱신해야 한다. 그럼에도 가입자 수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스타벅스는 프로그램의 빠른 성장 배경으로 대학생 맞춤형 혜택을 꼽았다.


프로그램은 무료 멤버십 형태로, 스타벅스 앱 내 캠퍼스 버디 메뉴에서 카카오톡 학생증을 등록한 리워드 회원이라면 누구나 비용 부담 없이 이용할 수 있다. 대학생 전용이라는 특성은 회원 간 소속감과 연대감을 자연스럽게 형성하며, 실제 가입자 수가 가장 많은 대학교는 고려대, 한양대, 경희대, 중앙대, 서울대 순으로 나타났다.

 

▲ 스타벅스 대학생 멤버십 캠퍼스 버디 55만명 돌파(사진=스타벅스코리아)


회원에게 제공되는 혜택도 다양하다. 최초 가입 시 제조 음료 50% 할인 쿠폰이 지급되며, 주중에는 제조 음료 30% 할인, 주말에는 1+1 쿠폰, 매월 푸드 20% 할인 쿠폰이 제공된다. 특히 주중 제조 음료 30% 할인 쿠폰이 가장 많이 사용되며, 바쁜 대학생들의 평일 생활 패턴과 잘 맞아떨어진 것으로 분석된다.


스타벅스는 캠퍼스 버디를 통해 20대 고객을 효과적으로 확보하는 전략에도 힘쓰고 있다. 지난해 캠퍼스 버디 회원의 구매 패턴을 분석한 결과, 비회원에 비해 방문 빈도와 구매 금액 모두 높게 나타났다. 특히 2025년 4분기 구매 금액은 같은 해 1분기 대비 약 60% 증가했다. 방문이 집중되는 시기는 11월과 3월로, 기말고사와 졸업시험, 개강과 맞물려 캠퍼스 인근 매장 방문이 크게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회원들이 선호하는 음료는 아이스 카페 아메리카노, 아이스 자몽 허니 블랙티, 시즌 종료된 아이스 블랙 글레이즈드 라떼 순이며, 간편하게 식사를 대신할 수 있는 샌드위치류도 인기가 높았다.

 

▲ 스타벅스 대학생 멤버십 캠퍼스 버디 55만명 돌파(사진=스타벅스코리아)


스타벅스는 올해 캠퍼스 버디 특화 이벤트를 강화하며, 회원에게 재미와 혜택을 동시에 제공할 계획이다. 1월에는 티 음료와 프리푸치노, 블렌디드 주문 시 리워드를 추가 적립하거나 무료 쿠폰을 제공하는 이벤트가 진행됐다. 3월 개강, 4월 시험, 5월 축제 등 시기별 테마에 맞춘 이벤트도 예정돼 있다.


스타벅스 전략기획본부 이수연 본부장은 “캠퍼스 버디는 업계에서 유일한 대학생 전용 멤버십으로, 간단한 인증만으로 다양한 혜택을 정기적으로 누릴 수 있다는 점에서 입소문을 타고 있다”며, “앞으로도 대학생 라이프스타일에 최적화된 마케팅을 통해 만족도를 높여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시민과 공감하는 언론 일요주간에 제보하시면 뉴스가 됩니다'

▷ [전화] 02–862-1888

▷ [메일] ilyoweekly@daum.net

[저작권자ⓒ 일요주간.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오늘의 이슈

댓글 0

댓글쓰기
  • 이 름
  • 비밀번호

- 띄어 쓰기를 포함하여 250자 이내로 써주세요.
-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비방/허위/명예훼손/도배 등의 댓글은 표시가 제한됩니다.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