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새누리당 이노근 의원이 교통안전공단서 제출받은 자료에 의하면 2011년부터 올해 6월까지 안전벨트의 결함 리콜이 8만 5,300대, 에어백 결함 리콜이 28만 3,559대 인 것으로 집계됐다.
안전벨트 또는 에어백 결함으로 리콜된 차량은 지난 2011년 12만 1,042대에서 2013년 14만 6,280대로 급증하며 올 상반기엔 이미 9만 4,192대가 확인됐다.
안전벨트 리콜 대수가 가장 많은 업계로는 한국GM이 8만 356대로 1위에 꼽혔으며 크라이슬러와 메르세데스-벤츠가 그 뒤를 이었다.
한국GM은 지난 3월 말리부와 알페온 차량을 7만 8,000여대 리콜했다. 뒷좌석 안전벨트의 버클이 분리될지 모른다는 우려 때문이었다.
이어 에어백에선 12만 2,561대로 현대자동차가 가장 리콜이 많은 업체로 꼽혔으며 르노 삼성, 도요타가 그 뒤를 따랐다.
현대차 투싼은 작년에만 해도 12만 2,561대가 리콜됐다. 에어백이 들어있는 운전대에서 경음기 커버가 떨어져 나가 에어백 작동에 지장을 주는 결함이 드러났기 때문이다.
특히 안전벨트와 에어백 결함은 안전에 중대한 영향을 끼칠 수 있는 사안임에도 일부 차량은 시정률이 현저히 낮은 것으로 파악됐다.
지프 그랜드체로키 4WD는 리콜 조치 후 1년 3개월이 지난 6월 말 현재 시정률이 25.5%에 불과한 것으로 조사됐다.
에어백 시정률이 가장 낮은 차종은 아우디 A4 2.0 TDI 로 확인됐으며 사고 시 전방 에어백이 올바르게 팽창하지 않을 수 있다는 결함이 지난해 11월 발견된 후 시정조치를 한 건도 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대해 이 의원은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는 규정을 위반했음에도 현행법상에 처벌 조항이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국토부는 시정조치 현황을 제대로 감독해야 하며 이를 실제와 다르게 보고하거나 빠뜨리는 업체는 처벌토록 방안을 마련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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