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는 학부모포털 부모2.0이 지난 3월 09일부터 3월 23일까지 회원 468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 조사 결과이다.
교과학습 진단평가등 교육 당국에서 추진하고 있는 일제고사 정책 전반에 대해 묻는 질문에 응답자의 과반수가 넘는 52.2%가 ‘정책을 보완하고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는 과정이 더 필요하다’고 답해 정부의 일방적인 정책 집행에 우려를 표명했고, ‘교육 경쟁 지상주의와 학교 서열화를 막기 위해 당연히 폐지되어야 한다’는 의견이 31.2%, ‘기초 학력 진단을 통해 올바른 교육 정책을 만들 수 있으므로 찬성한다’는 의견은 14.7%로 나타났다.
설문 결과를 각 질문 별로 자세히 살펴보면 먼저, 전국적으로 실시 예정인 교과 학습 진단 평가에 대한 생각을 묻는 질문에는 응답자의 55.8%가 ‘성적 조작, 학교 서열화 등의 부작용이 많으므로 반대한다’고 응답했으며, ‘지난 일제고사에서 드러난 문제점만 잘 보완된다면 문제없다’는 의견이 24.4%, ‘학력 수준 파악 등을 위해 꼭 필요하므로 찬성한다’는 의견이 15.2%로 조사됐다.
‘지난 해 10월 실시된 전국 학업 성취도 평가의 성적 조작 파문’에 대해서는 응답자의 48.3%가 ‘당초 우려했던 문제인 만큼 일제고사는 재검토해야 한다’고 답변 했으며, ‘철저하게 진상조사를 하여 문제점을 밝히고 향후 일제고사 정책에 반영해 재발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는 의견이 33.8%로 그 뒤를 이었고 ‘성적 조작이 있었으므로 평가 결과를 무효화하고 다시 실시해야 한다’가 9.4%, ‘일부 학교와 담당자의 문제로 큰 영향은 없다’는 의견은 7.7%에 그쳐 성적 조작 파문에 대한 학부모들의 우려를 반영했다.
‘지난 해 10월 실시된 전국 학업 성취도 평가를 거부한 교사에 대해 파면 등의 징계’ 문제에 대해서는 응답자의 41%가 ‘잘못은 있으나 이번 징계 내용은 가혹했다’고 답했고, ‘일제고사는 잘못된 정책이므로 처벌은 부당하다’는 의견도 36.8%에 달했으나, ‘처벌은 당연하다’는 답변은 17.5%에 그쳐 당국의 교사 징계 조치에 부정적인 의견이 대부분을 차지했다.
곧 시행될 교과학습 진단평가의 시험 거부와 처벌 움직임에 대해서는 응답자의 48.5%가 ‘교과 학습진단평가등 일제고사 참여에 대한 선택권을 부여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일제고사는 잘못된 정책이므로 처벌은 부당하다’와 ‘잘못은 있으나 처벌하는 것은 가혹하다’는 의견이 19.0%와 17.1%로 각각 나타났다. ‘처벌 받는 것은 당연하다’는 의견은 12.8%에 그쳤다.
마지막으로, ‘만약 당신의 자녀가 이번 일제고사 참여 대상이라면 어떻게 하시겠습니까?’라는 질문에 대해 응답자의 47.9%가 ‘자녀의 선택에 맡긴다’고 답변했으며, ‘반드시 참여 시킨다’는 의견은 21.6%, ‘일제고사를 거부한다’는 의견은 18.4%로 각각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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