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업무협약의 주요내용은 대구시에서 역점을 두고 육성하는 자동차부품 등 메카트로닉스, 전자정보기기 및 섬유산업 등 지역 전략산업과 문화컨텐츠, 안경산업, 인쇄·출판산업 등 연고산업을 영위하는 중소기업은 앞으로 중진공의 중소기업 정책자금과 해외마케팅 지원 등 중소기업 지원시책을 보다 손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한다는 것이다.
또한 연수, 컨설팅, 기술지원, 정보제공 지원 등 중소기업 육성시책 전 분야에 걸쳐 상호간에 유기적인 협조체제를 더욱 강화하고, 이를 실행하기 위한 실무협의회를 구성하고 정기적인 협력채널을 가동한다.
대구시와 중소기업진흥공단은 이번 협약체결로 지역 전략산업 및 연고산업을 영위하는 중소기업이 겪고 있는 유동성 부족, 수출, 연수, 기술지원 등 전반적 인 중소기업 애로해소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으며, 향후 후속적인 지원에 차질이 없도록 할 계획이다.
이와 관련하여 업계에서도 이제까지는 대구시와 중진공에서 해외마케팅사업, 기술컨설팅사업 등 여러 분야에서 개별적인 형태로 협력해 왔으나, 이번 협약체결을 계기로 대구시와 중진공간의 협력사업은 더욱 탄력을 받게 되어 글로벌 경기 침체로 특히 어려움에 직면해 있는 지역 중소기업계로서는 여간 희소식이 아닐 수 없다는 게 업계의 반응이다.
특히, 지난해 「중소기업지원체계 효율화」방침에 따라 kotra에서 수행하던 해외전시회, 무역사절단 파견, 해외지사화, 해외비즈니스출장지원, 해외시장조사 대행 등 수출지원활동을 금년부터는 중진공에서 추진하고 있으며, 중소기업현장 컨설팅사업도 지난해에 이어 올해에도 공동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중진공은 금년도에 전국적으로 전년대비 35%(’08년 3.2조) 증액된 4.3조원의 정책자금을 집행하고 있는 지역의 대표 중소기업지원기관으로, 특히 지역 전략산업 및 연고산업 등 대구시의 역점 산업을 영위하는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더욱 많은 자금 공급을 해나갈 수 있게 되었다.
'시민과 공감하는 언론 일요주간에 제보하시면 뉴스가 됩니다'
▷ [전화] 02–862-1888
▷ [메일] ilyoweekly@daum.net
[저작권자ⓒ 일요주간.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