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측에서는 외교통상부 김해용 FTA교섭국장을 수석대표로 기획재정부, 지식경제부, 농림수산식품부 등 관계관 58명이, 페루측에서는 나탄 나드라미하(Nathan Nadramija) 통상관광부 아시아-오세아니아국장을 수석대표로 외교부, 재정부, 농업부 등 관계관 참석했다.
금번 협상에서 양측은 지난 1차 협상(3.16-20)에 이어 총 7개 협상 그룹(20개 분과) 협정 문안을 협의하였으며, 무역구제, 지적재산권, 정부조달, 경쟁정책, 노동 등의 분야에서는 실질적으로 문안에 합의했다.
또한, 양측은 경제협력 분과에서 수산, 산림, 에너지·광물, 과학기술, 문화 등 다양한 분야에서의 양국간 협력 체제 구축방안에 대해 논의하였으며, 금번 협상 개최 이전에 교환한 상품 양허안(Offer) 및 양허 요청안(Request List), 서비스·투자 통합 유보안, 정부조달 양허안 등을 바탕으로 양국의 시장개방 일정에 대해서도 본격적으로 논의했다.
양측은 제3차 협상을 오는 6월 29일부터 7월 3일까지 서울에서 개최하기로 했다.
한·페루 FTA는 한·페루 경제·통상 관계의 강화, 우리나라의 남미지역 진출 확대에 있어 칠레에 이어 새로운 교두보 확보 및 對페루 자원 협력·투자 확대 등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시민과 공감하는 언론 일요주간에 제보하시면 뉴스가 됩니다'
▷ [전화] 02–862-1888
▷ [메일] ilyoweekly@daum.net
[저작권자ⓒ 일요주간.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