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순히 컴퓨터를 사용해 온라인 서식에 따라 접수하던 방식에서 벗어나 스마트폰을 통하면 민원 현장을 사진이나 동영상으로 직접 촬영해 현장에서 바로 정부나 공공기관의 담당자에게 첨부해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이를 접수받은 민원처리나 제안담당자 역시 조치결과를 사진이나 동영상 등으로 답변해 민원인의 만족도도 더 높아진다.
스마트폰을 활용한 민원사례다.
- A씨는 공원산책을 하다가 보행교 일부가 파손된 것을 확인하고 파손 부분을 스마트 폰으로 촬영해 국민신문고 앱을 통해 해당 지자체에 신청했다. 민원을 접수받은 담당 공무원은 현장에 나가 수리한 후 역시 스마트폰을 이용해 수리된 다리를 촬영해 민원인에게 통보했다.
- B씨는 자동차 운행 중 불법번호판 차량이나 주행차선을 위반하는 화물차를 발견하면 스마트폰으로 촬영한 후 국민신문고 앱으로 신고한다.
국민권익위는 지난해 7월 삼성전자와 공동으로 국민신문고 스마트폰 앱 서비스를 개발했으며, 이를 통해 온라인 민원신청, 유사민원이나 정부정책을 검색하는 ‘민원·정책Q&A’ 검색, 110콜센터 전화자동연결 등의 서비스를 개통했으며, 이후 지난해 10월에는 국민들의 아이디어나 정책 제안을 접수받는 국민제안 서비스를 추가해 운영하고 있다.
국민신문고 스마트폰 앱을 이용하면 전 중앙행정기관, 244개 지자체, 전국 시도교육청 등에 언제, 어디서나 스마트폰을 통해서도 민원·국민제안신청과 민원·정책Q&A 검색 등이 가능하며, 110 정부민원안내 콜센터의 문자상담, 예약상담 등을 보다 손쉽게 이용할 수 있게 되었다.
국민권익위는 현재 삼성전자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갤럭시 시리즈와 갤럭시 탭을 통해 해당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내달 중순이전까지 국민신문고 모바일 웹서비스를 통해 모든 스마트폰 기종으로 해당 서비스를 확대할 계획이다.
국민신문고 스마트폰 앱은 T Store내 삼성앱스와, KT와 LG 앱스토어에서 무료로 다운받을 수 있다.
'시민과 공감하는 언론 일요주간에 제보하시면 뉴스가 됩니다'
▷ [전화] 02–862-1888
▷ [메일] ilyoweekly@daum.net
[저작권자ⓒ 일요주간.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