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명대, 모바일-온라인연동 이색 학생중심특강 성료

김병은 / 기사승인 : 2011-03-11 11:06:30
  • 카카오톡 보내기
  • -
  • +
  • 인쇄
국내외 졸업생 선배들 경험담 소개, 취업 직결 산학협력사업 안내
▲ 동명대, 모바일-온라인연동 이색 학생중심특강.
▲ 동명대, 모바일-온라인연동 이색 학생중심특강.
▲ 동명대, 모바일-온라인연동 이색 학생중심특강.
▲ 동명대, 모바일-온라인연동 이색 학생중심특강.
대학의 모든 서비스를 ‘학생’ 중심으로 크게 개선해나가겠다고 신임 총장이 강조하고 나선 동남권 산학협력의 거점 동명대학교(총장 강정남)가 재학생 700여명을 대상으로 마련한 ‘모바일-온라인 연동’ 신개념 화상대화 기법의 이색 ‘학생행복 진로취업 특강’이 주목된다.

동명대는 10일 해외의 글로벌기업 등서 활약중인 이 대학 출신 선배들이 경험담과 조언 등을 재학생들에게 생생히 전달하며, 아프리카 수단에서의 이태석 신부의 헌신적 삶을 담은 다큐 영화 ‘울지마 톤즈’ 관람 등도 함께 하는 ‘졸업생-재학생-신입생 어울림’ 행사를 대학 중앙도서관 지하1층 대강당에서 가졌다.

이번 ‘재학생과 동문의 행복한 만남’ 행사는 재학생들이 ‘일찍부터’ 기업체험사업 등 국내외 취업에 직결되는 구체적 정보를 습득하고 지구촌 전역에서 나눔과 봉사를 펼쳐나갈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마련됐으며, 오전 10시 30분부터 오후 4시까지 이어졌다.

먼저, 통합 동명대의 두 전신(前身) 중 하나인 옛 동명정보대학교(1996년 개교)의 첫 졸업생인 선배 2명이 국내외 업계와 학계에서의 경험담을 특강형태로 들려줬다.

한국을 포함한 20여개국 지사, 1,500여명의 종업원, 연매출 506밀련달러(한화 6000억원대) 규모로 1997년 나스닥(NASDAQ) 등록업체인 미국의 세계적 디지털엔터테인먼트전문기업 Real Networks의 PM(Product Manager) 여상호씨는 재학 당시 인터넷 동아리 INC 창립멤버 및 회장, 학교 홈페이지 운영팀 리더, 한국 학술재단 장학생이 된 경험을 소개했다.

여씨는 특히, 모바일-온라인 커뮤니케이션툴(Tool)을 모두 이용하는 ‘신개념’ 화상대화로 ▲98학번 컴퓨터그래픽학과 김소연((주)안철수연구소 선임디자이너) ▲97학번 컴퓨터공학과 황민숙((주)한글과컴퓨터 한셀PM) ▲96학번 컴퓨터공학과 이철우씨((주)이니시스 직원) 등 3명의 또다른 동문들과 후배재학생들과 대화를 가졌다.

‘FaceTime’ 프로그램으로 Iphone과 노트북을 서로 연결하고, 이들 IT업계 근무 선배들과의 화상 대화 장면을 Beam Project로 대형 화면화하여, ‘신입 사원이 반드시 준비해야할 것’에 대한 선배들의 팁을 후배 학생들에게 설명했다.

이 대학 언론영상광고학부 교수로 재직중인 강경수 씨는 총 5년간 일본 문부성으로부터 장학금을 받아 학비와 생활비 일체를 해결하면서 일본 주오(中央)대학교 상학연구과 석사 및 박사 학위를 획득한 체험 등을 소개하면서, 끊임없는 도전정신과 향학열 등을 조언했다.

동남권 산학협력 거점 동명대의 ‘현장실습’, ‘중소기업체험활동’ 등 재학생들의 취업에 직접적으로 도움되는 주요 산학협력중심대학사업 안내와 진로취업지도도 ‘미니 취업특강’ 방식으로 펼쳐졌다.

음악동아리 ‘통소리’ 공연과 유아교육과 동아리의 연극 ‘작은 난쟁이’ 공연에 이어, 한국의 슈바이처 고 이태석 신부의 일대기를 담은 다큐영화 ‘울지마 톤즈’ 도 함께 관람했다.

강정남 총장 또는 정해룡 부총장은 이날 환영사 등을 통해 “신입생과 재학생들이 자신의 미래를 도전적이고 구체적으로 설계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젋은’ 졸업생 선배들을 강연자로 특별히 초청했다”면서 “부울경지역에서 유일하게 산학협력중심대학에 1,2단계 연속(총 10년간) 선정된 동남광역권 산학협력거점대학의 산학협력사업에 학생들이 더욱 적극적으로 참여해주길 바란다”고 격려했다.

지난 3월 1일 4년간의 임기를 개시한 동명대 제6대 강정남 총장(지난 1960년대와 70년대 한국의 수출과 산업화 및 근대화를 주도한 부산의 세계적 향토기업 옛 동명목재 창업주 고(故) 강석진 회장의 아들)은 “교육과 행정 등의 모든 서비스를 ‘학생’을 중심으로 펼쳐나갈 것”이라고 최근 주요 보직교수 등에 밝힌 바 있다.
출처: 동명대학교홈페이지: http://www.tu.ac.kr

동명대학교 소개: 과거 한국의 수출과 산업화 및 근대화를 주도한 옛 "동명목재" 고 강석진 회장이 설립한 학교법인 동명문화학원 산하 부산 동명대학교는 지식정보사회화에 맞춰 모든학과 IT기술활용도를 세계적 수준으로 업그레이드 하고 있는 "IT과학분야 특화대학"이자 "산학협력중심대학"이다.

[저작권자ⓒ 일요주간.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오늘의 이슈

뉴스댓글 >

주요기사

+

PHOTO 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