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노면소음 저감 기술 'RANC' 제네시스 적용...수소·전기차에 효과적

조무정 기자 / 기사승인 : 2019-11-12 11:46:20
  • -
  • +
  • 인쇄
현대자동차그룹, 기존 소음 제어기술 한계 극복…불규칙적으로 발생하는 노면소음 저감
한 차원 높은 정숙성승차감 구현...한계에 다다른 소음저감 기술에 새로운 해법 제시
▲ 현대자동차그룹이 첨단 노면소음 저감 기술을 세계 최초 개발했다.(사진=현대자동차 제공)

 

[일요주간=조무정 기자] 자동차의 정숙성은 도로에서 발생해 실내로 유입되는 노면소음을 얼마나 줄이느냐가 관건인데 최근 현대자동차그룹이 첨단 노면소음 저감 기술을 세계 최초 개발해 주목을 받고 있다. 

 

현대차는 지난 11일 능동형 노면소음 저감기술인 RANC(Road-noise Active Noise Control)을 앞으로 나올 제네시스의 신차에 적용한다고 밝혔다. 특히 수소전기차와 전기차의 경우 파워트레인 소음이 거의 없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노면소음이 두드러질 수밖에 없어 RANC가 적용되면 더욱 효과가 클 것으로 보인다.


RANC는 노면소음을 실시간으로 분석해 이를 상쇄시키는 반대 위상의 음파를 발생시켜줌으로써 실내 정숙성을 대폭 향상시켜준다는 게 현대차의 설명이다.

기존 수동적인 소음 차단 방식은 차음재, 다이나믹 댐퍼 등을 사용함에 따라 차 무게가 증가돼 차의 연료소비효율에 불리했다. 그리고 웅웅 거리는 저주파 소음의 차단도 불완전했다.

그에 반해 ANC(Active Noise Control: 능동형 소음 저감기술)는 마이크 등 상대적으로 가벼운 부품을 쓰면서 저주파 소음도 개선할 수 있어 일부 차량에는 도입됐지만 기술적 한계로 소음의 유형이 일정하고 소음이 언제 발생할 지를 예측할 수 있는 상황에 한정돼 효과가 제한적이었다.

노면소음은 약 0.009초만에 실내로 전달되는 데다 불규칙적이어서 이를 측정하고 분석한 뒤 상쇄 음파를 즉시 발생시켜 소음을 줄이는 것이 기술적으로 힘들었다. 

하지만 RANC기술은 소음 분석부터 반대 위상 음파를 발생하는 데까지 걸리는 시간이 고작 0.002초에 불과하기 때문에 동시다발적으로 발생하는 불규칙한 노면소음을 효과적으로 줄이는 것이 가능하다.

RANC의 원리는 반응이 빠른 가속도 센서를 이용해 노면에서 차로 전달되는 진동을 계측하면 DSP(Digital Signal Processor)라는 제어 컴퓨터가 소음의 유형과 크기를 실시간 분석한 뒤 역위상 상쇄 음파를 생성해 오디오 시스템의 스피커로 내보내는 방식이다. 

현대차는 “6년여의 개발기간을 거쳐 RANC를 양산 적용에 성공했다”며 “선행개발 단계에서 KAIST, 번영, ARE, 위아컴 등 이 참여하는 산학협력 오픈이노베이션 형태로 진행됐으며 양산 단계에서는 글로벌 차량 오디오 전문업체인 하만과 협업해 완성도를 높였다”고 밝혔다.

현대차는 RANC의 핵심 요소기술인 센서 위치 및 신호 선정 방법에 대해 한국과 미국에 특허 출원을 완료했다.

현대차 연구개발본부 NVH리서치랩 이강덕 연구위원은 “RANC는 기존 NVH기술을 한 단계 도약시킨 혁신적인 기술”이라며 “NVH 저감 기술 분야에서 지속 우위를 확보하고 고객에게 최고의 정숙성을 선사하기 위해 노력을 지속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일요주간.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오늘의 이슈

뉴스댓글 >

주요기사

+

PHOTO 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