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 근무 중 79.1% 메신저 사용

이준규 / 기사승인 : 2009-10-14 18:10:33
  • -
  • +
  • 인쇄
취업포털 잡코리아가 남녀직장인 1,202명을 대상으로 ‘직장인 메신저 사용’에 대해 조사한 결과, 업무시간에 메신저를 ‘사용 한다’고 답한 비율이 79.1%로 가장 높았다. 이어 ‘안한다’가 11.0% ‘못한다’가 9.9%로 조사됐다.

업무 시에 메신저를 사용한다고 답한 951명을 대상으로 누구와 사용하냐는 질문에 ‘친구’와 사용한다는 응답이 71.3%로 가장 높았으며, ‘직장동료’가 59.5%로 뒤를 이었다. ‘가족·연인’이 17.1% ‘협력사’가 13.4% ‘기타’가 0.9% 순으로 나타났다.

한편, ‘사적인 대화 시’ 메신저를 사용한다는 응답이 56.5%, ‘업무협조 시’ 사용이 42.1%, ‘기타’가 1.5%로 ‘사적인 대화 시’ 사용한다는 비율이 ‘업무협조 시’ 보다 14.4%P 높았다.

메신저 사용의 장점으로 ‘실시간 대화를 할 수 있다’는 응답이 47.1%로 가장 높게 조사됐다. 이어 △신속한 질의·응답(44.9%) △쉬운 자료 전달·대화(44.7%) △일하면서 대화할 수 있다(29.2%) △기타(0.2%) 순으로 나타났다.

사용하는 메신저 프로그램으로는 ‘네이트 온’이 87.7%로 월등히 높았다. 이어 △MSN(26.4%) △사내 메신저(12.4%) △야후 메신저(4.6%) △타키(2.8%) △기타(1.8%) 순이었다.

메신저에서 사용하는 신조어·줄임말 중 가장 많이 알고 있는 말은 ‘즐~’로77.4%가 안다고 답했다. 이어 △ㅋㅋ·ㅎㅎ·ㅇㅇ(75.4%) △안습(74.8%) △지못미(74.0%) △엄친아(72.5%) △쩐다(71.2%) △뭥미(68.5%) △므흣(64.5%) △듣보잡(53.3%) △지대(52.3%) △오나전(41.6%) △정줄놓(41.6%) △솔까말(34.9%) △넘사벽(21.5%) △갑툭튀(15.2%) 순으로 나타났다.

'시민과 공감하는 언론 일요주간에 제보하시면 뉴스가 됩니다'

▷ [전화] 02–862-1888

▷ [메일] ilyoweekly@daum.net

[저작권자ⓒ 일요주간.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오늘의 이슈

댓글 0

댓글쓰기
  • 이 름
  • 비밀번호

- 띄어 쓰기를 포함하여 250자 이내로 써주세요.
-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비방/허위/명예훼손/도배 등의 댓글은 표시가 제한됩니다.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