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식 물갈이 공천, 당 분열 초래할 수 있다.

김정환 / 기사승인 : 2011-12-19 12:43: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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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박근혜 의원
[일요주간=김정환 기자] 집권여당인 한나라당이 사실상 붕괴 위기에 놓였다. 이는 내년 총선에서의 위기감이 커지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당을 위기에서 구하기 위해 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하는 등 자구책을 벌였다. 특히 한나라당 박근혜 전 대표가 당 쇄신파들과 협상 속에 한나라당 비상대책위원장을 맡았지만 과연 당의 수습이 제대로 될지가 의문이며 박세일 신당인 선진통일당이 창당한 데다 탈당이 완전히 해결됐다고 보기가 어렵기 때문이다.

이에 한나라당은 정태근, 김성식 의원 등 쇄신파 의원이 탈당하면서 분열 사태로 치달을 조짐을 보였지만 일단 극적으로 봉합되는 분위기로 돌아섰다. 하지만 공천에서 논란과 함께 분열되는 모습이 재현될 수 있다. 이는 한나라당의 비대위속에 공천이 진행되기 때문이다. 박 전 대표가 공천 과정에서 어느 정도 칼날을 들이 될지가 핵심이다.


5년 6개월 만에 당 전면에 등장한 박 전 대표는 내년 총선을 앞두고 대대적인 물갈이 공천을 예고하고 있다. 쇄신을 해야 당이 살수 있다는 계산이다. 또한 공천 문제가 한나라당을 분열의 위기로 몰아넣은 재창당 논란의 뇌관이어 박 전 대표가 대대적 물갈이를 하며 국민들에게 인정받는 모습으로 되돌려야 한다는 계획이다.

박근혜식 공천 방향
쇄신속 상향식 공천

박 전 대표의 공천 방향은 한마디로 쇄신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에 박 전 대표가 당시 당 대표로 있었던 지난 17대 공천과 흡사한 상향식 공천을 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는 최근 홍준표 전 대표가 당의 의견을 모아 내놓은 쇄신안이 근거라고 말한 것과 비슷하다.


다시 말해 내년 총선 공천과 관련, 현역 기득권 불인정에 2중 심사, 개방형 국민참여 경선 적극 실시, 노선정책을 함께 할 수 있는 인재영입 방안 등이다. 특히 박 전 대표는 어떤 사람이나 몇몇이 공천권을 갖는 것은 구시대적 방식이라며 공천도 대한민국의 정당역사 속에서 가장 모범적인 사례로 만들 것 을 강조한 바 있다.


이에 박 전 대표는 비대위속에서 한나라당을 정당이 가야할 길로 이끌고 나갈 계획이다. 또한 한나라당에 인재들이 모여들게 만들어 국민들이 변화속의 한나라당을 구축 할 것으로 예상된다. 박 전 대표는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민생을 챙기고 일자리를 만드는 게 국민이 원하는 것이고 그것을 비대위에서 이뤄내는 것이 국민신뢰를 회복하는 것이라고 믿고 있다.


또한 국민의 신뢰를 얻어내면 당명을 바꾸는 것 또한 국민들이 이해 할 것이라고 보며 그런 상황에서 당명을 바꾸는 것도 생각하고 있다. 이에 따라 '박근혜 비상대책위원회' 체제는 당명 변경 가능성까지 열어두고 정책은 물론 과감한 인적쇄신에 나설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이런 과정에 현 정부와의 차별화가 불가피해 당청 갈등은 물론 쇄신파와 충돌 가능성이 상당부분 남아있다.

한나라당 공천 못 받으면
탈당 봇물처럼 터질 수도

이런 가운데 박 전 대표가 공천 과정에서 보여줄 리더십에 당내 시선이 집중되고 있다. 특히 한나라당 국회의원 전원이 19대 총선 공천에서 탈락하면 불출마하자는 결의를 보여야 한다는 주장을 제기했다. 공천 탈락 후 탈당 선언도 불가해야 한다는 의견도 공론화되고 있다.


이 같은 논의가 확산될 경우 한나라당의 19대 총선 공천 물갈이 폭은 상당부분 커지고, 정치권에 미치는 파장도 상당할 것으로 전망된다. 사실상 공천을 못 받으면 탈당 후 무소속이나 다른 정당에 입당해 공천 후 출마를 했었다. 이런 제도적 장치가 마련되면 스스로 탈당 후 무소속으로 나올 확률이 사실상 크다.


이에 한나라당 쇄신 의원총회에서 한나라당의원 122명이 참석한 가운데 공천 불복 방지에 대해 의원들이 의견일치를 이뤘다. 이는 한나라당 의원 개개인의 뼈를 깎는 반성과 자성이 필요하다는 데서 오는 공감대로 보여진다. 다시 말해 총선에서 기득권을 내려놓아야 한다는 것으로 국민의 신뢰를 바탕으로 당을 구축하자는 것이다. 특히 친박계가 공천 탈락 불출마에 앞장을 서고 있다.


이런 가운데 공천 탈락 불출마를 들여다보면 박 전 대표의 입지를 넓게 만들어 주자는 데 있다. 이렇게 스스로 불출마를 만들어 놓아야 비대위가 인사권과 공천권을 편하게 행사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런 공천 탈락 불출마는 역으로 당을 위기 상황으로 만들 수 있다.


공천을 하기 전에 탈당을 강행 할 수 있기 때문이다. 만약 공천을 받으려는 의원들이 공천을 못 받는다면 탈당을 할 가능성이 크다. 어떻게 보면 한나라당을 분화 시키는 촉매제가 될 수 있다. 가득이나 불안한 당 분위기에서 공천 전 줄 탈당이 나온다면 한나라당으로선 좋을 게 없다.


물론 탈당하는 의원들도 탈당 후 득실을 계산하겠지만 최종적으로 공천을 못 받는 다면 탈당이 봇물처럼 터져 나올 수 있다.

비대위 쇄신에 불만 나오면 당 해체 위기까지

한나라당 내 일부 쇄신파 의원들의 여진은 아직 남아 있다. 이는 비대위에 불만을 품은 세력의 의원들은 쇄신이나 재창당을 뛰어넘어 나간다는 것에 대해 당을 해체하고 새롭게 만들지 않는 상황에서 무슨 의미가 있냐는 것이다. 더욱이 박 전 대표와의 회동에 지나친 의미가 부여되고 박 전 대표가 만나준 데 대해 감읍하는 분위기가 말이 되냐는 것. 결국 쇄신 과정에 내부 진통이 나올 수 있다는 방증이다.


이에 일부 의원들은 김성식, 정태근 두 동료의원의 탈당으로 달라진 것은 박 전 대표의 의총 출석과 재창당을 뛰어넘는 쇄신이라는 정치적 수사뿐이라고 비판했다. 여기에 자칫 공천 잡음이 불거질 경우 당 분열은 일파만파로 커질 수 있다.


실제로 박 전 대표와 쇄신파 회동 이후 초재선 의원을 중심으로 이 같은 우려의 목소리가 터져 나왔다. 또한 공천권에 대한 불만은 쇄신의 흐름을 성실하게 완수해내지 못하고 공천권을 둘러싼 공천투쟁으로 가지 않을까라는 우려다. 이에 공천권을 갖는 비대위가 어느 정도 당을 흡수할 지가 관건이다.


또한 재창당 수준의 당 개혁이라는 게 당의 쇄신과 변화를 내용적으로 이뤄내고 그것에 따라 당명의 변화가 필요하다면 형식이 바뀌는 것으로 보고 있다. 여기에 쇄신파들이 주장하는 정책 쇄신도 문제가 될 소지가 크다. 물론 비대위는 친 서민에 방점이 찍힐 전망이다.


추가감세철회, 부자증세 등 현 정부와 확실한 선 긋기에 나설 공산이 크고, 이 과정에 당청 갈등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이에 박 전 대표 차별화를 위한 차별화라기보다는 경제정책에 변화가 필요를 밝히고 있다. 더욱이 현 정부는 양적 성장, 양적 목표를 중요시했지만 이제는 질적 발전으로 우리 경제가 변화해야 한다 것이다.

박근혜, 친박계 없애는 대신 친 이계는 숙청

박 전 대표가 지난 2009년 5월 이후 2년 7개월 만에 의총에 참석했다. 이에 박 전 대표는 의원들로부터 비상대책위원회와 쇄신책에 대한 의견을 들은 뒤 자신의 입장을 밝혔다. 이처럼 박 전 대표가 입장을 밝힌 것은 친이-친박은 없다, 차별과 불평등은 없다고 밝혀 달라는 쇄신파 의원들의 공식요청에서다.


결국 박 전 대표의 과제는 친이 친박의 경계를 허무는 것이 됐다. 박 전 대표는 우리가 추구하는 최고 가치를 향해 하나 되어 열심히 노력하자는 말속에 친이·친박 문제가 다 녹아있다고 역설했다. 하지만 친이계 의원들은 사실상 불안한 모습이다.


이에 친이계 의원들은 아예 친박계 의원들이 2선으로 후퇴해야 함은 물론 계파 해체를 주장하고 있다. 이처럼 친이계가 불안한 것은 비대위의 인적쇄신이 이뤄질 전망인 가운데 친이계 숙청이 나올 수 있다는 분위기가 감지되기 때문이다.


최고위원회의 전권을 위임받은 비대위가 대대적인 쇄신 작업에 나설 전망이며 쇄신은 곧 인적 쇄신을 의미하기 때문이다. 이에 박 전 대표는 우리에게 주어진 시간이 많지 않다. 짧은 시간동안 우리가 얼마나 국민에 다가가고 국민의 삶을 챙기고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고 국민과 함께 하느냐가 우리 당의 명운이 달려 있다고 주장했다.


이는 쇄신에 속도를 내겠다는 의미다. 이에 반해 일부 쇄신파 의원들은 비대위가 무슨 합의기구냐, 한나라당이 박근혜 전 대표 당으로 가는 것이냐 라고 반발하고 있다. 이렇게 쇄신파의 날선 발언은 이명박 정권의 권력붕괴가 시작됐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한다. 이는 재창당이든, 재창당 수준의 쇄신이든 공통점은 박근혜 중심으로 간다는 것이다. 그것은 MB 보호막 국정 운영 속에서 여당에 질적인 변곡점이 만들어진다는 것을 의미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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