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그 안에 숨은 진의나 당 내부의 잡음에도 불구하고 연일 선보인 파격행보는 여론의 관심을 모으는데 성공한 것은 분명하다. 한나라당은 2007년 탄핵 정국을 겪으면서 천막 당사와 함께 총선을 승리로 이끈 선거의 여왕 박 위원장에게 큰 힘을 실어주면서 여권에 대한 국민들의 실망에 반전을 꾀하고 있지만 계파 간의 이해 차이가 수면 위로 떠오르면서 마냥 순항하지는 못하고 있다. 과연 한나라당의 변신이 다시 한 번 2007년의 기적을 만들 수 있을까?
이것이 한나라당이 살아남는 유일한 길인데 쉽지만은 않아 보인다.
◆4.11 총선 공천 살생부 파장
한나라당이 새로운 모습으로 국민에게 다가서며 4월 총선과 12월 대선을 승리하기 위한 강구책으로 비상대책위원회(비대위)를 만들었다. 특히 비대위 수장으로 박근혜 비상대책위원장이 당을 맡으며 쇄신작업에 들어갔다. 하지만 쇄신은 커녕 당내 반발과 논란 속에 대립각만 커지고 있다.
여기에 김종인 비대위원과 이상돈 비대위원은 이명박 대통령의 친형인 이상득 의원과 이 대통령의 최측근인 이재오 의원, 홍준표 전 대표 등의 사퇴를 촉구하고 있고 친이계들은 김종인 비대위원의 경우 과거 동화은행 비자금 비리사건 뿐만 아니라 노태우 전 대통령 비자금과도 연관 되어있다며 비대위원 사퇴를 요구하고 있다.
또한 이상돈 비대위원도 이념과 정체성이 의심되는 인물이라며 비대위원 사퇴를 촉구하고 있다. 결국 친박계에 대한 친이계의 반발과 세력 분화 결집이 이어지며 서로 갈등만 커지고 있다. 이는 당내 분란이 일며 세력분열 조짐이 있다는 방증이다. 이렇듯 한나라당이 비대위를 중심으로 갈수밖에 없는 것은 한나라당이 이제 외길위에 서 있기 때문이다.
한나라당은 대통령의 친인척 각종 비리 의혹, 최구식 의원 측의 선관위 홈페이지 공격, 이성헌 의원의 부산저축은행 비리 연루 의혹 등이 드러나며 낭떠러지로 몰렸다. 결국 낭떠러지로 떨어지기 전의 한나라당을 박 위원장이 살리겠다는 것. 하지만 한나라당이 당내 세력들 간의 대립이 커 비대위를 통한 쇄신이 이뤄질지는 미지수다. 쇄신도 하기전 친이계와 친박계간의 갈등이 생기며 대립각만 커진 채 총선 공천 살생부만 나와 서로의 목을 조일 수 있다.
◆한나라당 공천 갈등, 대립 분열 치닫을 수 있어
4월11일 총선 공천 문제를 놓고 한나라당내 갈등이 점입가경이다. 이에 한나라당 비대위의 최대 쇄신 과제가 총선 대비 인적 쇄신이란 데는 당내 어느 누구도 반대의견이 없다. 하지만 일부 비대위원들이 친이명박계 의원들 사퇴, 대구·경북(TK) 의원 물갈이 등을 공론화하면서 친이계와 영남권 중진 의원들의 반발이 가시화되고 있다. 대구·경북(TK) 의원 물갈이는 박 위원장에게 활동 폭을 넓혀주자는 계산적이라는 이야기도 나오고 있지만 어쨌든 친이 친박이 공천권을 놓고 승부를 펼치기는 마찬가지다.
이런 가운데 한나라당 의원들은 계파·선수·지역 등에 따라 공천 문제에 대해 저마다 다른 입장을 취하고 있다. 이는 비대위가 제시할 공천개혁안의 기준과 수준에 따라 극도의 분열 양상으로 치달을 수도 있다는 것이다.
특히 한나라당의 비대위가 늦어도 이달 말까지 공천 기준과 절차 등에 대한 구체적인 안을 제시한다는 계획 아래 정치쇄신 분과위를 중심으로 관련 논의에 본격 착수한 상태다. 이에 정치쇄신 분과위는 거의 매일 회의를 열고 있다. 여기에 인재영입 분과위도 외부 전문가들이 참석한 가운데 워크숍을 열어 내년 총선에서의 인재영입 기준과 절차에 대한 토론을 벌였다.
비대위는 각 분과위에서 논의된 내용 등을 바탕으로 각각 회의를 열고 공천개혁안의 윤곽을 잡아나가고 있다. 결국 비대위는 기득권 포기를 이끌며 공천개혁안을 추진할 계획이다. 하지만 물갈이론의 대상으로 주목받고 있는 영남권과 서울 강남권에 지역구 의원들의 분위기는 심상치 않다.
이는 영남권과 강남권은 그동안 공천만 받으면 당선이라는 게 인식된 만큼 절대 강세 지역으로 분류돼 있던 곳이다. 하지만 친박계 및 비대위원들을 중심으로 박 위원장의 부담을 덜어줘야 한다는 공감대가 확산되면서 사실상 해당 지역 의원들의 불출마를 압박하는 기류가 형성되고 있다.
◆19대 총선 획일적인 기준 적용 논란
한나라당 내에서 지난해 11월 외부 용역을 거쳐 현역 의원의 여론 지지율이 당 지지율보다 5%포인트 이상 낮게 나올 경우 공천에서 배제시킨다는 이른바 5%룰이 포함된 총선 관련 문건이 공개됐다. 이에 비대위의 공천 문제를 놓고 당내 갈등의 불씨에 기름을 부은 셈이 됐다. 한나라당은 해당 문건이 10·26 재보궐선거 직후 계획이나 목적 없이 새로운 아이디어 차원으로 만들어져 홍준표 전 대표에게 보고된 것으로 의미 없는 공식입장이 아니라고 해명했다.
하지만 친박계 및 쇄신파 초·재선 의원들 사이에선 검토할 필요가 있다는 반응이 나왔으며 사실상 공천에 일부 기준안이 될 전망이다. 또한 큰 방향성에 동의 입장들이 나오며 지지율이 당 지지율보다 낮은데도 친박계라고 해서 보호해선 안 된다는 입장들이 쏟아지고 있다. 한나라당이 기성 정당에 대한 불신 등 변화된 정치환경에서 살아남으려면 주먹구구식 공천으론 안 된다는 것이다.
하지만 이해 당사자의 입장에서 볼 때는 지역별 특성을 감안하지 않은 지지율 비교가 부당한 것으로 보일 수 있다. 여기에 당 안팎에선 일부 영남권 출신 중진 의원들이 '명예로운 퇴진'을 위해 공천 기준이 확정되기에 앞서 총선 불출마를 선언할 것이란 소문도 나돌고 있다.
이에 대해 부산과 TK지역 의원들은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이유는 각자 처한 환경이 다른데 획일적인 기준을 적용하는 건 적절치 않다는 것이다. 또한 경쟁성도 없는 새 인물을 내세웠다가 의석을 내주기라도 하면 패배하는 것 아니냐며 불안감과 불만을 내보이고 있다.
◆비대위, 인적쇄신 위한 확실한 기준 필요
한나라당 내 비대위에서 인적쇄신론의 선봉에 선 김종인 비대위원과 이상돈 비대위원의 사퇴를 요구하고 있는 일부 친이계 주장에 친박계가 반대할 가능성이 크다. 이유는 비대위가 쇄신에 의해 친이계를 공천에서 배제 시킬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여기에 비대위에 대해 인적쇄신은 당연하지만 비대위원들이 인적쇄신을 위한 기준을 만들지 않고 계속 '누구 누구는 (당에서) 나가라'는 식으로 분란을 일으키는 건 갈등만 부추긴다는 것. 이런 가운데 비대위가 할 일은 인적 쇄신의 룰을 정해야 한다는 것이다.
또한 누구를 공천할까, 말까 하는 부분에 대해 일부 비대위원들이 함부로 얘기한다는 건 문제가 있다는 것이다. 여기에 비대위원들이 절차를 무시하고 특정인의 불출마를 주장하는 것은 직권남용이라고 성토하고 있다. 비대위의 시스템이 확정되기도 전에 일부 비대위원들이 인적 쇄신의 대상으로 특정그룹, 특정인을 지목하는 것은 크게 잘못됐다는 것이다. 더욱이 젊은 비대위원을 향한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아이들까지 정치판에 나오냐는 것이 문제라는 것이다. 여기에 더 큰 문제는 아이들까지 정치에 끌어들인 한나라당이 문제라고 역설하고 있다. 성실하게 한 계단 한 계단 밟아야 되는 젊은이를 벼랑 끝에 세웠고 이런 것들은 이 사람들이 비대위원을 할 수 있냐, 없냐는 자질 논쟁으로 로 갈 수밖에 없는 논리로 빠져들고 있다. 비대위가 출범한 뒤로 비대위원들의 입에서 당내 현역의원과 계파 안배를 무시한 무작위식 돌출 발언도 문제로 지적되고 있다.
비대위가 마치 점령군처럼 행세하는 것처럼 비쳐지면서 내부 갈등을 촉발, 증폭시키고 있다.
◆당 분열을 수습 박근혜 위원장 몫
결국 한나라당의 비대위가 만들어진 가장 큰 목적은 국민들에게 눈도장을 찍고 새로운 충격을 주자는 것이다. 한나라당에 대한 지지여부나 쇄신안에 대한 호불호를 떠나 눈길을 끌고자 하는 목적은 어느 정도 효과를 보고 있다. 이에 비대위의 가장 큰 특징은 '파격'이다. 기존 당헌, 당규를 모두 뛰어넘어 당대표격인 비대위원장에 박근혜를 전면에 내세웠다.
범야권이 이합집산을 반복하면서 결국 완전개방형 경선으로 방향을 잡아가고 있을 때 한나라당은 모든 절차를 생략하고 박 위원장에게 전권을 위임했다. 당연히 매번 한나라당의 어려울 때마다 보여준 위기 관리 능력에 신뢰와 그가 이번 대선의 유력주자인 덕분이겠지만 한나라당이 선택한 방법은 상식을 뛰어넘은 절절함이 보인다.
두 번째 파격은 역시 26세의 비대위원 이준석이다. 기성 정치인들과 날을 세우고 설전을 벌이는 모습이 내용에 대한 평가를 넘어서 신선하게 보이고 있다. 미국 하버드대라는 화려한 이력은 덤이다.
세 번째 파격은 탈이념화이다. 정강에서 보수를 빼고 MB 정권의 대표 가치인 선진화를 지우는 움직임은 새로운 시대가치로 떠오르고 정치권 전반에 불어 닥친 복지 열풍에 한나라당과 박 위원장이 적극적으로 참여하겠다는 의지의 표명이기도 하다.
그러나 앞서 언급했듯 이러한 파격은 여론을 환기하는 데에는 성공했지만 당 안팎의 공격을 한 몸에 받는 원인이기도 하다. 그것은 한나라당의 비대위가 궁극적으로 갖는 한계와 크게 맞닿아 있다. 한나라당의 비대위가 최근 보이고 있는 한계는 결국 당의 쇄신 과정이 분열의 방향으로 진행한다는 것이다. 매번 대선 때마다 현직 대통령과 선을 긋는 것은 더 이상 낯설지 않다. 그
러나 지난 대선 때 당시 이명박 후보와 박근혜 후보 사이의 갈등은 현재까지 이어지고 있다. 현 정권의 레임덕이 시작되면서 더욱 큰 힘이 실린 박 위원장. 현 정권에서 벗어나 국민들의 재신임을 얻고 당의 분열을 수습하는 과정은 온전히 박 위원장의 몫으로 남게 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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