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일요주간=이 원 기자] NH농협은행이 규정을 어기고 고객 정보가 담긴 전표를 유출한 것으로 알려져 은행권의 허술한 관리체계가 도마에 올랐다. 잇단 전산사고로 물의를 일으킨 NH농협은행은 이번 사태로 금융당국의 제재가 불가피할 전망이다.
26일 NH농협은행 등 금융권에 따르면 지난 15일 경남의 NH농협은행 A지점에서 보관 중이던 1만여 건의 전표 뭉치를 파쇄업체에 넘기는 과정에서 확인절차를 무시한 채 고물상에 넘겼다가 적발됐다.
은행에서 발행하는 전표에는 거래가 이미 해지된 거래신청서와 신용카드발급신청서 등 고객정보가 포함돼 있다.
은행법에 따르면 고객 정보 관련 서류의 보관 기간이 지나 위탁업체를 통해 넘길 경우 원 계약했던 ‘파쇄업체’를 통해 해야 할 뿐 아니라 담당 직원은 전표의 인수부터 파쇄까지 이르는 전 과정에 입회해야하는 의무 규정이 있다. 외부로 유출될 것에 대비한 것.
그러나 NH농협은행 A지점 담당자는 파쇄업체가 아닌 일반 운송업체에 이를 넘겼고, 3일간 파쇄공장에 방치돼 18일에야 담당 직원의 입회 없이 파기했다.
NH농협은행 A지점은 규정에 나온 80만 원을 주고 전표를 파쇄하지 않고 이를 운송업체에게 위탁했고 해당 운송업체는 파쇄업자에 30만 원을 주고 판매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 과정에서 다행히 고객 정보의 유출은 없었다는 게 NH농협은행 측 설명이다. NH농협은행 관계자는 “파쇄 절차를 지키지 않았지만 비용 절감이나 정보 유출 등의 의도는 없었다”면서 금융감독원의 검사 결과에 따르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금융감독원은 NH농협은행의 허술한 관리체계를 보고받고 A지점을 상대로 고객 정보 관련 서류 보관 실태를 조사할 방침이다.
금감원 측은 “해당 지점의 전표 뭉치 유출 건을 보고 받았으나 정보유출로는 이어지지 않은 것으로 파악됐다”면서도 “은행권에서 자주 발생하는 사건인 만큼 주의 깊은 조사가 이뤄질 것”이라고 전했다.
앞서 NH농협은행은 2011년 4월 당시 사상 최악의 전산망 마비 사태를 일으켜 물의를 빚은 바 있으며 지난 3월에는 북한 해킹으로 인한 고객 정보 유출 사고로 관리체계에 허점을 드러냈다.
NH농협은행의 잇단 전산 사고의 원인으로 ‘통합전산망’서비스가 지목된 가운데 허술한 관리체계까지 문제점으로 지적되면서 금융당국의 중징계가 예고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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