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V’ 싼타페의 굴욕, 발화·누수 등 잇단 결함 ‘어쩌나’

이희원 / 기사승인 : 2013-07-23 10:03: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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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중분석] 현대자동차 SUV 싼타페
▲ ‘잇단 악재’로 곤욕을 치르고 있는 현대·기아자동차그룹 정몽구 회장 ⓒNewsis

국과수 결과보다 자체 연구소 재조사 원하는 현대 측

車 전문가 “제조사의 실수 적극적으로 인정해야”

[일요주간=이희원 기자] “세계경제의 불확실성 높아, 해외 시장에서 답을 찾아라” 지난 16일, 현대‧기아 자동차그룹 정몽구 회장은 서울 양재동 본사에서 해외법인장 회의를 주재하고 이 같이 주문했다. 상반기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높은 성과를 기록한 임직원들에 노고를 치하하는 자리였다지만 최근 잇단 악재로 바람 잘날 없는 현대차의 상황과는 상반되는 모습이다. 이른바 효자 상품으로 정평이 난 SUV(sport utility vehicle)차량인 ‘싼타페DM’이 잇단 차량 결함으로 대규모 리콜 사태에 이어 악재로 곤욕을 치르고 있기 때문이다.

문제는 현대차의 대응방식이다. 연이은 폭발 사고는 모두 “운전자 미숙”으로 돌리는 한편, 누수 사태에 무상 수리하겠다며 큰소리치더니 문제가 된 부분에 무성의하게 실런트(sealant)를 바르는 데 그쳐 차주들의 불만을 사고 있다. 뿐만 아니라 현대차 중국법인에서 폐기물을 무단 투기했다는 의혹이 제기되면서 현대차는 안팎으로 시끄러운 모양새다. 이에 하반기 새롭게 ‘글로벌 대응 시나리오’를 내세운 정몽구 회장의 향후 행보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사례1.
# 싼타페 누수 사태 ‘일파만파’
고쳐준다더니 무성의한 실런트 작업 무마


“만약 똑같은 일이 미국 등 해외서 발생했다면 이런 리콜조치가 아닌 무상수리를 했을까요? 이것은 국내 대표브랜드라는 수식어가 무색할 정도로 한국 소비자를 무시하고 있는 것입니다”

16일 현대차는 싼타페에 누수현상이 발견돼 ‘무상수리’하기로 했다며 문제의 원인으로는 차량 이음새 부위의 실란트 처리과정에서 조립 상 실수가 있었다고 밝혔다. 하지만 차량의 구조적 결함이나 조립라인에 문제가 있던 것은 아닌 점을 들어 리콜 조치는 취하지 않겠다고 판단했다. 이는 최근 집중호우로 누수현상을 호소하는 소비자들이 속출하자 현대차 측에서 이에 따른 발 빠른 대처에 나선 것이다.

그러나 현대차의 이 같은 대처에도 불만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무상수리의 경우 결함 사실을 공표할 의무가 없기 때문에 차주(소비자) 스스로가 문제를 파악한 후 자동차정비업체에 수리를 요청해야만 한다.

또한 리콜이 1년 6개월로 신청기간이 정해진 반면, 무상수리의 경우 1년에 불과하다. 이렇듯 현대차의 무성의한 대응 방식에 기자가 만난 싼타페DM 차주 박 모(36)씨는 “미국에서 동일한 문제가 발생했다면 무상수리로 대응하지 않았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 싼타페 누수 차량(왼편)과 현대 측 무상수리 공문, 그리고 무성의한 실런트 작업이 이뤄진 차량 내부 <사진제공=네이버 싼타페DM까페>

그러면서 “국산 SUV 시장 부동의 1위라는 차량에서 문제점이 발생했는데도 무상수리로 무마하려는 태도는 소비자를 봉으로 아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차주들의 불만은 여기서 끝나지 않았다. ‘무상수리’를 내세운 현대차의 서비스 결과가 만족스럽지 못해 불만을 고조시킨 것. 이는 싼타페DM차량에서 트렁크 누수현상이 발견된 후 포털사이트 까페 등과 자동차전문 커뮤니티인 보배드림 등에 보상수리 결과가 올라오면서 부터다.

보배드림 등에 따르면 무상수리에 들어간 싼타페 차주가 보상수리를 받으러 가자 서비스센터 측에서 일단 누수가 된 부분을 확인한 후 눈에 띄는 모든 구멍에 실런트 작업을 해놓기 시작했다는 것.

물론 실런트가 이음새 부분을 붙이는 성분임에는 틀림없지만 3,000만원을 초과하는 차량에 대한 서비스로는 적절치 못하다는 지적이다. 특히 이들이 사용한 실런트는 차체용 실런트가 아닌 자동차 유리용인 것으로 드러나 불만을 가중시켰다.

또한 누수가 된 부분에 녹이 드러난 부분이 없다는 이유로 방청 작업도 생략한 것으로 드러났다. 인터넷 커뮤니티 등을 통해 이 같은 사실이 드러나자 현대자동차서비스 측은 19일 커뮤니티 운영진 등을 불러 해명을 하는 등 눈앞에 놓인 불끄기에 급급한 게 아니냐는 지적도 나왔다. 한편 관련 차주들은 누수 현상의 원인을 놓고 밀착 면을 유지시키는 고무부품에 밀착력이 밀려 들뜬 것으로 추정했다.

이에 현대차 측은 기자와의 통화에서 “차주들의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누수의 원인을 찾고 있다”면서 “실러작업(실런트 작업)에 대한 불편함 등 데이터를 수집해, 무상수리에 나서겠다”고 말했다.

사례2.
# 잇단 ‘발화’ 불구 현대차 “원인불명”
국과수 보다 자체 연구소 결과 무게


현대차 싼타페 모델에서 문제점이 지적된 것은 누수사태가 처음이 아니다.

지난 3월, 제주도 서귀포시 서귀동에 차량을 주차했던 이 모(40)씨는 새벽 원인 모를 발화로 자신의 차량이 전소되는 피해를 입었다. 이 씨의 차량은 2003년형 싼타페GVS 모델로 사고 당일 현대차 감식반 직원들이 출동해 감식에 들어갔지만 감식 결과는 “원인불명”으로 나타났다. 이 씨는 현대차 측에 항의했고 현대차 관계자는 “국립과학수사연구소 결과를 갖고 오라”고 요구했다.

이 씨는 이를 곧 국과수에 의뢰했고 국과수는 “차량 배터리 단자에 연결된 볼트에서 발화원으로 추정되는 전기 충격흔적이 발견됐다”면서 차량의 문제점으로 돌렸다. 발화의 원인이 차량 엔진 내부에 둔 것이다. 이에 이 씨는 즉각적으로 재소사를 요구했다.

▲ 발화사건으로 전소된 싼타페 차량 <사진제공=제주도 서귀포시 소방서>

그러나 현대차 측은 이 씨의 재조사 요구에 “우리(현대차)는 자동차 제조사이기 때문에 국과수보다 더 정확한 요인을 찾을 수 있다”면서 “자체 연구소 재조사가 이뤄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는 공인된 국가기관인 국과수를 자체 연구소보다 신임하지 않는다는 현대차의 오만한 모습을 입증하고 있다. 특히 현대차는 자체 연구소의 재조사를 원하지 않을 경우 법적인 대응을 하라는 태도를 일관했다.

현대차 측의 이 같은 반응에 소비자보호원, 자동차소비자연맹 등 관련 단체들도 당황한 기색이 역력했다. 현재 이 씨는 소보원 분쟁중재위원회의 결정을 기다리고 있는 상황이다.

현재까지 자동차소비자연맹 측에 접수된 싼타페 차량 발화사건은 올해만 벌써 5건이다. 이들이 일치하는 부분은 모두 발화가 시작된 곳이 엔진이라는 점이다. 또한 차량이 모두 시동이 꺼져있었고 주차된 상태였다. 그러나 현대차는 이 모든 사건에 대해 “원인불명”으로 결론지었다.

현대차는 싼타페 화재 사건에 대해 '보증 기간이 지나 책임질 이유가 없다'고 밝혔다. 현대차 감식반이 차량을 조사했으나 역시 원인불명의 화재로 결론지었다.

사례3.
# 싼타페 사운드 옵션 12CH 표시
실제는 ‘11CH’, 지적일자 바로 ‘삭제’


최근 현대차는 싼타페 차량에 장착된 사운드 옵션을 1년 넘게 과장광고 해왔다는 의혹도 제기돼 싼타페 차량 차주들의 공분을 사고 있다. 해당 옵션을 믿고 구매한 소비자들의 집단 소송 움직임까지 나왔다.

문제가 된 것은 싼타페와 맥스크루즈에 탑재된 액튠 사운드 시스템으로 해당 옵션은 현대 모비스가 지난해 5월 개발한 프리미엄 사운드 시스템이다.

액튠 사운드 시스템은 총 10개 스피커와 1개의 우퍼가 탑재돼 있어 11채널로 구성됐다. 그러나 인터넷 홈페이지는 물론 홍보 책자 속 액튠 시스템은 모두 12채널로 표기돼 있었다.

현대차 측은 문제가 제기되자 해당 옵션에서 12채널의 문구를 삭제했다.

현대차 관계자는 삭제한 이유를 묻자 “12채널의 의미는 외장 앰프의 최대 구현 가능 출력 채널을 의미 한다”면서 “이는 스피커 수와 반드시 일치하는 것은 아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소비자와의 혼선이 빚어진 것은 인정하면서도 오해의 소지를 들어 삭제의 이유를 밝혔다.

현대 측의 이 같은 태도에 해당 차량을 구입한 차주들은 불만의 소리를 높였다. 보배드림 회원인 김 모(34)씨는 “스피커 수가 한 두 개 차이를 둔다고 해서 안전 상 문제가 발생하는 것은 아니지만 옵션 가격을 부풀렸다는 의혹을 버릴 수 없다”면서 법적인 대응도 불사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사례4.
# 구동축 불량 美 NHTSA “동력상실 검사 중”


싼타페 차량의 문제점이 지적된 것은 국내 뿐 아니다. 11일 AP통신은 “현대 싼타페 차량이 미국 고속도로교통안전국(NHTSA.the National Highway Traffic Administration)부터 동력 상실과 관련된 조사가 진행 중이다”고 보도했다.

NHTSA는 싼타페 2013년형 모델의 오른쪽 앞바퀴에 연결된 액슬 샤프트(구동축)가 작동하지 않는다는 2건의 신고를 접수하고, 조사를 벌이고 있다. 신고 차량은 모두 주행거리가 5,000마일(약 8,000㎞)도 되지 않은 것으로 전했다.

조사 대상이 된 美 싼타페 차주들은 “주행 도중 강력한 소음과 함께 차량이 동력을 상실했고 차가 멈춰 섰다”고 주장 했다.

이에 현대차 관계자는 “아직까지 내수용 싼타페 차량에는 동력 상실 문제점이 제기된 적 없다”면서 “NHTSA의 조사에 적극적으로 협조하는 한편, 자체 연구소에서 원인을 파악 중”이라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현대차 중국법인인 베이징현대의 협력업체가 2008년부터 5년 간 수백여 톤의 발암물질이 함유된 폐기물을 버렸다는 의혹도 제기 된 바 있다.

끊이지 않는 현대차 싼타페 차량의 결함에도 불구하고 자체 결함을 인정하는 데는 소극적인 현대차 측 태도에 차주들의 불만이 눈덩이처럼 불어나고 있다.

이에 녹색소비자연대 이주홍 정책국장은 “소비자가 차량결함이 발견되더라도 자체적으로 입증하는 것은 불가능하다”면서 “법적인 소송으로 확대될 경우 결국 그 피해는 소비자에게 돌아올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자동차 전문가인 대림대 자동차학과 김필수 교수는 “제조사(현대차) 측에서 실수를 인정하는 것에 적극적 이어야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완성도 높은 차를 만들더라도 결함이 지적되면 신뢰도의 타격을 피할 수 없다”면서 “불량이 자체 결함으로 판명날 경우 적극적인 대응에 나서라”고 지적했다.

잇단 악재로 하반기 SUV 자동차 시장에서 싼타페의 판매율이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정몽구 회장의 대처에 업계의 시선이 모아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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