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용진 신세계 부회장, 부산서 미운털 박힌 사연

강지혜 / 기사승인 : 2013-09-15 01:04: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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꼼수 경영·졸속 개장 논란...사측 “비즈니스 모델 이해 못한 오해”
정용진 신세계 부회장 @
[일요주간=강지혜 기자] 지난 8월 부산 기장에 문을 연 신세계 ‘부산 프리미엄 아울렛’이 시작부터 온갖 구설수에 휘말렸다.

신세계가 부산에서 아울렛 사업을 시작할 당시 시에 현지법인화 할 것을 약속했지만 개장을 얼마 남기지 않고 법인을 서울로 옮겨 꼼수 경영이라는 비난이 일고 있다.

또 아울렛 일대는 교통대란으로 큰 혼잡이 발생하고 있어 졸속 개장이라는 비난이 일고 있는 가운데 아울렛 내부도 고객을 위한 쉼터가 부족해 고객의 불만이 제기되고 있다.

이 같은 논란으로 정용진 신세계 부회장은 대기업이 지역과의 상생보다는 지역민들을 돈벌이 수단으로만 보고 있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일고 있다.

지역경제 활성화 위한 현지 법인화 약속은 어디로...꼼수 경영 도마 위

13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신세계첼시는 지난 2010년 부산시와 ‘부산프리미엄 아웃렛’ 사업의 실시협약을 체결하면서 부산 본사 체제의 현지법인인 ‘신세계첼시부산’이라는 가법인을 부산에 등록했다.

신세계첼시는 당시 한 매체와의 인터뷰에서 “지리적인 면에서 부산은 본사인 서울과 멀리 떨어져 있어 지역 현안을 챙겨나가기 위해 부산에 별도 법인 설립이 유리해 효율적인 추진을 위해 법인을 세웠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이후 ‘신세계첼시부산’은 2012년 11월 신세계사이먼에 흡수합병 되면서 서울 법인이 사업을 맡게 됐다.
이에 대해 부산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부산경실련)는 “신세계는 2010년 사업추진 단계부터 부산시와 현지법인화를 전제로 각종 인·허가 편의를 제공받고도 정작 완공단계에서는 서울 법인에 통합하는 꼼수를 부렸다”고 지적했다.

또 부산경실련은 “신세계 그룹이 부산시와 부산시민을 그저 자신들을 위해 지갑만 여는 ‘호구’로 본다고 생각할 수 밖에 없는 행태”라며 “지역의 사회적 책임을 강조하는 시대적 흐름을 무시하고 지역사회에 해를 미치고 부담만 안겨주는 대기업의 도덕 불감증이 만연해 있다”고 강조했다.

특히 부산경실련은 “광주신세계백화점과 대구신세계백화점은 현지법인을 만들어 운영 중이지만 부산 센텀시티점과 프리미엄 아울렛 매장에 대해서는 현지법인화를 미루고 있는 것은 지역민을 우롱하는 처사”라고 지적했다.

신세계 아울렛이 현지법인으로 설립되면 구매가 부산에서 이뤄져 지역업체의 입점 및 납품이 늘게 되며 매출이 바로 서울에 올라가지 않고 지역은행에 남게 돼 지역 경제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부산경실련 측은 설명했다.

또 지방세수가 늘고 대기업의 지역밀착 경영을 유도할 수 있어 대기업과 지역이 동반성장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했다.

이에 대해 신세계 측은 “사업을 이해하지 못해 발생한 오해”라고 밝혔다.

신세계 홍보실 관계자는 <일요주간>과의 전화통화에서 “일부 분들이 비즈니스 모델을 이해하지 못해 오해가 생기고 있다”며 “운영함에 있어서 프리미엄 아울렛은 그 물량이라든가 공급 때문에 지역 현지법인화 하는 사례가 전 세계에서도 단 한군데도 없다 ”고 말했다.

이어 이 관계자는 “광주 신세계를 현지 법인화의 예로 드는데 업체 자체가 다르다”며 “전례와 사례를 제대로 제기하지 않고 현지 법인화를 얘기하는 것은 앞뒤가 맞지 않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실제로 운영을 해보면 지역 경제에 굉장한 긍정적인 효과가 컸다”며 “시간이 지나면 자연스럽게 오해가 풀릴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 신세계 ‘부산 프리미엄 아울렛’ ⓒNewsis


신세계 아울렛 근방 도로 5km 넘게 정체현상...교통대란에 시민불편 가중

‘부산 프리미엄 아울렛’은 교통대란으로도 이용객들의 불만이 늘고 있다.

부산경실련에 따르면 부산울산고속도로 장안나들목과 국도 4호선 등 신세계 아울렛과 연결된 주요 도로들이 주말마다 길게 5km까지 정체현상을 보이고 있다.

신세계 측은 주말마다 벌어지는 교통대란이 개장 초기 수요 과잉 때문이라며 3개월을 지켜본 뒤 대책을 마련한다는 입장이다.

부산경실련은 “결국 신세계 아울렛 개장이 아무런 교통대책도 없이 졸속 개장한 것으로 드러났다”며 “개장 초기 수요 과잉에 따른 교통대란이 예상되는 상황이었다면 신세계 아울렛은 이에 대한 대책을 미리 세웠어야 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3개월 동안 추이를 지켜 본 후 대책을 마련한다는 것은 오로지 기업의 장사를 위해 주민과 시민의 피해는 아랑곳하지 않겠다는 것과 다를 바 없다”며 “부산지방경찰창장은 도로교통법 6조(통행의 금지 및 제한)를 근거로 주말마다 신세계 아울렛의 교통 출입을 금지하고 부산시와 신세계 아울렛이 교통 대책을 마련할 때까지 신세계 아울렛의 주말 영업을 정지시켜야 한다”고 덧붙였다.

부산경제살리기 시민연대 박인호 대표는 <일요주간>과의 전화통화에서 “매주 신세계 아울렛 근처에서 발생하는 교통 체증 때문에도 힘든데 시설 내부에도 고객들의 쉼터도 부족한 상태”라며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는데 그 안에 휴식공간이 모자란 것도 앞으로 개선해 나가야 할 문제”라고 말했다.

이어 박 대표는 “대기업 신세계가 아울렛 오픈에 앞서 교통대란, 편의시설 부족 등에 대한 문제를 예측하지 못해 결국 고객의 불편과 피해로 이어졌다”며 “지역과의 상생이 강조되고 있는 분위기에서 좀 더 현명하게 대처해나가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박 대표는 “앞으로 부산에 대기업이 진출할 경우 현지법인화를 해야만 한다는 법령이 제정되도록 노력해 대기업과 지역 사회의 공생을 위한 방법을 찾을 것”이라면서 “다음 달부터는 현지법인화를 위한 시위를 본격적으로 진행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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