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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일 국회 국토해양위원회 소속 윤후덕 민주당 의원에 따르면, 4대강 자전거도로에는 내리막에 전신주를 설치하는가 하면 차도와의 교차구간에 관련시설이 부족하는 등 안전사고 위험이 다분한 것으로 나타났다.
해당 자료는 교통안전공단에서 2012년 10월(한강)과 올해 5~6월(낙동강, 금강, 영산강) 실시한 4대강 자전거도로 안전점검 결과에 따른 것이다.
한강(136km 연장) 자전거길에는 123개의 문제점이 발견됐으며, 30~40%만 집계된 낙동강(389km 연장), 금강(146km 연장), 영산강(133km 연장) 중간보고서에도 각각 47개, 23개, 18개의 문제점이 발견됐다.
먼저 한강 자전거도로의 경우 자전거도로 바로 옆에 도로표지 지주 설치로 사고의 우려가 컸고 배수가 불량해 비가 내릴 때는 사고위험이 더욱 컸고 차도와의 교차로에서 신호가 불명확했으며 자전거 도로폭이 1m도 되지 않아 설계기준이 미흡한 사례도 있었다.
낙동강에서는 자동차와 교차 또는 함께 주행하는 구간이 많은데 반해 대부분의 지역에는 관련 시설이나 정보가 부족해 자동차와의 사고 위험성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또 급한 곡선반경인 곳에는 조명이 없어 야간 주행시 도로 이탈 사고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었고 안내표지와 노면표지도 부족해 주행에 혼란을 야기한다는 지적도 제기됐다.
금강에는 내리막 곡선 구간에 포장면이 마모돼 과속 운행의 문제점이 발견됐으며 오르막 자전거도로에 내리막 안내표지가 있는 등 엉터리 표지판이 설치돼 있는 곳도 있었다. 한강과 마찬가지로 차도와의 교차로에서 신호가 불명확한 문제도 발견됐다.
영산강 자전거도로 중간보고서에서는 내리막 구간에 전신주가 도로에 인접해 있다거나 바위, 의자 등이 자전거도로에 인접해 있어 충돌의 위험이 컸고 갑자기 꺾어지는 구간에서는 조명이 없는 곳도 있었다.
윤후덕 의원은 “한강 자전거도로에 대한 안전진단 결과보고서는 발표됐으나 한강을 제외한 낙동강, 금강, 영산강 등은 현재 30~40%만 집계된 상황이어서 최종보고서에는 문제점이 2~3배는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고 지적했다.
이번 조사 결과 발표로 인해 MB 정부의 국책사업으로 22조원의 예산이 투입된 4대강사업에 이어 자전거길 역시 비난을 피하기는 어려워보인다.
4대강 자전거도로는 4대강 사업의 일환으로 2,500억원의 국민혈세를 투입했으며 감사원으로부터 이용객이 없는 전시성 사업으로 지적받은 ‘자전거 인프라 구축사업’, ‘국도 자전거도로 구축사업’과 함께 전국 자전거도로 사업으로 추진됐었다.
이명박 전 대통령은 이달 2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한강 자전거 길에서 자전거를 즐기는 모습을 공개하며 “탁트인 한강을 끼고 달리니 정말 시원하고 좋다”고 자화자찬격의 글을 올려 여론의 뭇매를 받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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