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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누리당 홍문표 의원(충남 예산군 홍성군)이 해양수산부 및 해운조합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최근 5년 간 해운조합이 관리하고 있는 여객터미널 17곳 중 7곳의 청소용역을 (사)해조회에 위탁했다.
위탁방식은 입찰경쟁이 아닌 지명경쟁 및 수의계약으로 사실상 ‘일감 몰아주기’를 해준 셈이다.
최근 5년 간 해조회가 7곳의 여객터미널의 청소용역을 하면서 받은 용역비는 모두 20억862만 원이며, 모두 28차례 위탁 용역업무를 한 것으로 확인됐다.
또 해운조합의 사옥(등촌, 양평동)의 청소용역도 해조회에 경쟁 없이 몰아줬고 사옥 두 곳을 청소용역을 하면서 받은 용역비는 9억6527만 원에 육박했다.
사실상 해운조합 사옥의 청소용역 대부분과 여객터미널 청소용역의 41%를 해조회에 밀어준 셈이다.
이는 해수부 및 해경 출신 인사들로 채워진 해운조합이 해수부와 해경, 해운조합, 해조회는 하나의 연결고리로서 일명 해피아(해수부+마피아) 조직으로 운영됐다는 반증이다.
실제로 해운조합의 이사장직을 최근부터 역순으로 살펴보면 주성호 전 국토해양부 2차관(2013.9~2014.4), 정유섭 전 인천지방해양수산청장(2007.9~2010.9) 이인수 전 국토해양부 중앙해양안전심판원장(2010.9~2013.9/세월호사건 후 횡령 혐의로 구속 중) 등 해양수산부 인사가 독식해온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임원급인 경영본부장의 경우 한관희 전 대산지방해양항만청장(2013년 1월 퇴직), 한홍교 전 태안유류피해지원단 총괄팀장(~현재)이, 안전본부장의 경우 조인현 전 해양경찰청 차장(2011년 12월 퇴직), 김상철 전 해양경찰청 장비기술국 국장(~현재) 등 모두 해양경찰청 출신이 자리를 차지하고 있었다.
더구나 해운조합의 이사장, 임원은 물론 법률자문에 이르기까지 해피아 일색인 것으로 확인됐다. 이승재 전 해양경찰청장은 지난 2007년부터 올 4월까지 약 7년간 해운조합의 자문변호사로 위촉되어 자문료를 받아왔다.
해운조합은 이사장 및 본부장들의 연봉도 제 멋대로 인상시켰다.
이인수 전 이사장의 연봉은 1억5200만원(2011년)에서 2억5000만원(2012년)으로 64% 인상됐고, 본부장급인 경우 1억1300만원(2011년)에서 1억6300만원(2012년)으로 44% 인상됐다.
홍문표 의원은 “해운조합이 은퇴자들을 위해 해조회를 지원함으로서 자기들끼리 다 해먹는 ‘인사 관피아’의 집합소로 전락을 했다”며 “해운조합을 해피아, 관피아로부터 탈피시키기 위해 민간출신 인사로 조합의 순수성과 책임의식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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