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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금호타이어 곡성공장 노동자 김씨의 차량에서 유서와 함께 '도급화 결사 저지를 위한 조합원 서명 결의서'가 발견됐다. / 사진 : 금속노조 제공 | ||
금호타이어 노조는 근로자 김모씨 분신 사망 사건의 원인인 ‘직무 도급화’를 즉각 철회할 것을 사측에 촉구했다.
금속노조 광주전남지부 금호타이어지회와 유족대표단 등은 김씨가 도급화 철회를 촉구하며 분신한 지 6일째인 21일 금호타이어 공장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회사에 책임 있는 사과와 도급화 철회를 요구했다.
이들은 ‘비정규직 철폐, 도급화 철회’를 외치며 김씨의 뜻을 이룰 때까지 싸우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이날 기자회견에 참석한 김씨의 부인은 “20년 넘게 가정보다 회사가 우선이라고 했던 사람을 회사가 죽음으로 내몰았다는 사실을 뒤늦게 알았다”며 “나쁜 도급을 없애달라는 남편의 마지막 뜻을 이어 끝까지 싸우겠다”고 말했다.
이어 노조는 “지난 20일 17시30분 경 열사 빈소를 찾아온 김창규 사장은 도의적 책임만 얘기할 뿐 책임있는 사과를 하지 않았다”며 “김씨의 죽음은 도급화를 밀어붙인 회사에 책임이 있으니 회사는 잘못을 인정하고 사과하고 도급화를 즉각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고2 아들과 중2 딸아이의 아빠인 김씨는 16일 21시 8분께 금호타이어 곡성공장 본관 앞에서 분신했다.
노조는 분신 이후 김씨의 차량에서 유서와 함께 ‘도급화 결사 저지를 위한 조합원 서명 결의서’를 발견했다.
유서에는 “제가 죽는다해서 노동 세상이 바뀌진 않겠지만 우리 금호타이어만은 바뀌어졌으면 하는 바람이다”며 “도급화 철폐까지 장례를 치르지 말아달라”는 당부가 적혀 있었다.
금호타이어와 노조는 워크아웃 돌입 이후인 2010년, 597개 직무를 2014년 까지 도급화 하는데 합의했다. 해당 직무의 정규직을 전환 배치하고 그 업무를 사내하청 비정규직으로 고용하는 내용으로, 이를 통해 회사는 597개 중 521개 업무를 도급화 했다는 게 노조의 설명이다.
노조는 “지난해 12월 워크아웃 종료 후 도급화 중단을 요구했지만 회사는 도급화를 계속 강행했다”며 “김씨가 일하던 스프레이-운반업무도 도급화 전환 대상으로, 그가 분신한 16일에는 도급화 관련 실무회의가 예정돼 있었다”고 주장했다.
결국 워크아웃을 종료 후 임단협 협상이 결렬되면서 노조는 파업에 들어갔고 우여곡절 끝에 지난 1월 단체교섭을 타결했다.
그러나 단체교섭 타결 직전 곡성공장 노조원이 자살했고 1개월 만인 지난 16일 곡성공장 노조 대의원인 김씨가 분신 사망해, 사건의 원인을 놓고 노조와 회사의 입장이 갈리고 있다.
노조는 이번 분신이 회사의 직무 도급화 추진에 있는 것으로 보는 반면 회사는 유서에 도급화가 직접적으로 언급되지 않은 점, 분신 노동자의 신분이 비정규직으로 바뀌지 않는 점 등을 들어 도급화와 분신 사망사건을 직접 연결짓지 않았다.
한편 심종섭 노조 광주전남지부장과 신호식 금호타이어곡성지회장 등 노조 교섭단은 21일 광주공장 별관 5층 회의실에서 회사와 1차 특별협상을 진행하고 회사의 책임 인정과 사과, 도급화 철회 등 요구안을 제시했다.
이어 23일 긴급대의원대회를 열고 결정사항 이행 등의 투쟁 일정을 확정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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