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물.접대 갑질' 롯데홈쇼핑, 뒤늦은 '상생' 강조...재승인 심사 회피용 우려

박은미 / 기사승인 : 2015-03-05 10:36: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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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요주간=박은미 기자] ‘납품 갑질’로 홍역을 치른 롯데홈쇼핑이 미래창조과학부의 재승인 심사를 앞두고 협력사와의 상생 정책을 쏟아내고 있다.

지난 3일 국회 본회의를 통해 홈쇼핑 사업자의 승인취소 내용을 담은 방송법 개정안 7개가 통과된 가운데, 4일 미래부는 롯데홈쇼핑, 현대홈쇼핑, NS홈쇼핑 등 3개 업체에 대한 홈쇼핑 사업자 재승인 심사를 시작했다.

미래창조과학부는 홈쇼핑 업체들로부터 8일까지 재승인 심사에 필요한 서류를 받아 검토해 오는 5월 재승인 여부를 최종 결론 낼 예정이다.

특히 일부 갑질 홈쇼핑 업체들이 퇴출될 수 있다는 전망까지 심심찮게 나돌면서 지난해 홈쇼핑 회사들의 협력업체 ‘갑질 논란’을 키운 롯데홈쇼핑은 더욱 초조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롯데홈쇼핑은 뒤늦게 협력사와의 상생 정책을 쏟아내며 이미지 쇄신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롯데홈쇼핑은 2일 “협력사들의 원활한 자금운용 지원을 위해 대금지급기일을 기존 30일에서 업계 최단 기간인 7일로 단축한다”고 밝혔다.

이번 제도 개선은 대금지급일이 늦어 자금 운용에 어려움이 있다는 협력사의 의견을 반영한 것으로 협력사의 사업 운영을 돕고 상생협력을 이어 가자는 취지다.

또한 롯데홈쇼핑은 이권 개입 가능성이 있는 업무를 담당하는 직원에게 급여 외 업무 활동비 명목으로 ‘클린경영 활동비’를 매월 지급하는 등 업무 현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불공정 거래 관행을 뿌리 뽑기 위한 제도적 장치를 마련했다.

강현구 롯데홈쇼핑 대표는 “뇌물과 접대 등의 유혹에 쉽게 노출돼 있는 현장 직원들이 위축되지 않고 당당하게 업무를 진행할 수 있도록 급여 외에 ‘클린경영 활동비’를 지급하게 됐다”며 “불공정 거래 관행 근절에 전 직원이 적극 동참할 수 있도록 분위기를 쇄신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협력사에 대해서도 보다 나은 환경에서 고객이 원하는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지원을 계속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투명 거래 및 협력사와의 상생을 강조한 조치들이 재승인을 앞둔 몇달 사이에 집중적으로 이루어진 것을 두고 퇴출을 모면하기 위한 ‘보여주기식 행보’가 아니냐고 지적했다.

롯데홈쇼핑이 쏟아낸 상생 정책들이 실질적인 효과를 거둬 투명·청렴 경영문화가 내부적으로 자리잡을 수 있을지 지켜봐야 한다는 입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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