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에 서울시는 내년 9월부터 20량을 증차하는 계획을 내놨다. 또 그 다음해엔 총 70량이 도입될 예정이다.
서울시와 정부간의 예산 지원 협상이 미뤄졌기 때문에 연장구간 개통보다 뒤늦게 증차가 이뤄지고 있는 것. 문제는 이 같은 증차 기한 지연으로 인한 피해를 고스란히 승객들이 떠안고 있다는 점이다.
이날 MBC라디오 <신동호의 시선집중>에 출연한 박흥수 사회공공연구원 철도정책 객원연구위원은 "(9호선 열차) 차량구입은 서울시와 정부의 책임이다보니 민간 운영사는 서울시에 책임을 떠넘기고 중앙정부는 서울의 예산요구에 모르쇠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민자사업으로 건설한 9호선은 시행사가 서울메트로9호선(주)이고 운영사는 서울9호선운영(주)으로 시행사와 운영사가 현재 분리돼있는 상태다.
이런 이유로 증차가 늦어지다보니 승객 안전에 대한 대책마련이 시급하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서울시는 이에 대한 대안으로 현재 무료 순환버스와 급행버스를 운행하고 있다. 무료버스같은 경우 첫날인 지난달 30일 885명이 이용했고 다음날인 31일엔 1,110명이 이용해 전날에 비해 25.4%가 증가한 것으로 조사됐다.
이처럼 '지옥철'을 피해 무료버스를 이용하는 시민들이 점차 늘고 있는 것. 하지만 순환버스와 급행버스가 출퇴근 길을 빠르게 이동하길 원하는 시민들을 분산시킬 수 있을 지는 여전히 미지수다.
한편 일각에서는 2인 승무제를 통해 사고를 미연에 방지해야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1인 승무제는 철도 기관사 한 명이 승객들을 책임지는 방식으로 이 경우 철도 기관사들의 산재발생율이 높을 뿐만 아니라 철도 사고율도 높아 승객들의 안전사고까지 위협받을 수 있다. 하지만 현재 실시하고 있는 열차는 서울 메트로의 1~4호선 뿐이다. 인력비 문제 등으로 지하철 5~8호선은 여전히 1인 승무제로 운영하고 있다.
연장구간까지 개통해 혼잡한 9호선에도 2인 승무제를 실시한다면 증차가 이뤄지기 전까지 사고를 방지할 수 있다는게 업계 전문가들의 주장이다.
앞서 지난 서울시 국정감사 때 새정치민주연합 김경협 의원은 "서울시는 '지하철 안전사고 재발방지 10대 과제'를 발표했지만 2인 승무제 도입이 빠졌다"며 "(1인 승무제로 운영 중인 열차들을) 2인 승무제로 전환해야 할 필요성이 있다"고 강조한 바 있다.
이와 관련 당시 서울시 도시철도관리팀 관계자는 "(2인 승무제를) 고려해볼 수 있겠지만 아직까지는 도입할 계획은 없다"면서 "서울시는 현재 무료직행버스, 급행버스 등을 운영 중이고 유연근무제를 실시하는 회사측에 인센티브를 지급하는 대책을 진행하고 있다. 하지만 앞으로도 추가적인 대안 마련을 검토할 예정"이라고 밝힌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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