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차 조기 양산해 친환경 교통체계로 전환"…미세먼지 잡는 신기술 구축 박차

하수은 / 기사승인 : 2019-03-08 10:19:37
  • 카카오톡 보내기
  • -
  • +
  • 인쇄
▲지난해 7월 열린 '대한민국 기후기술대전 개회식'에 참석한 유영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이 김성태 국회의원과 수소차(현대 넥쏘)에 대한 설명을 듣고 있는 모습.(사진=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공) 

 

[일요주간 = 하수은 ] 미세먼지가 단순한 공기오염 문제를 넘어 인체에 치명적인 위협을 주는 재앙 수준으로 대두되면서 4차 산업혁명 신기술을 활용한 친환경 정책이 주목을 받고 있는 가운데 정부가 대중교통 수단을 수소차로 단계적 전환하기 위해 본격적인 준비에 들어갔다. 수소 대중교통과 수소도시를 양대 플랫폼으로 수소경제 생태계를 완성한다는 계획이다.
 
국토교통부(이하 국토부)가 공개한 ‘2019년도 업무보고’에 따르면 올해 안정적 수요가 있는 대중교통을 수소차로 전환해 수소차를 조기 양산하고 친환경 교통체계로 전환한다.
 
이를 위해 올해 서울과 부산 등 35대 운행을 시작으로 2022년까지 2000대를 도입한다. 수소버스 전환 운영 보조와 면허기준을 완화하는 등 혜택도 강화한다.
 

또 수소버스 충전·정비 기반시설을 갖춘 복합환승센터를 구축하고 올해 고속도로와 세종 신청사 인근에 행복도시 건립·혁신도시 등 주요 거점에 수소충전소를 본격적으로 확충할 계획이다. 

 
아울러 신도시 등을 대상으로 ‘수소 에너지 기반 시범도시’를 연내 3곳 내외 선정해 마을·도시 단위의 수소 에너지 생산-관리-이용 체계를 구축하는 실증에 나선다. 국토부는 올해 6월까지 수소도시 기술개발 로드맵을 수립할 예정이다.
 
대중교통의 수소차 전환을 위해 수소버스로 대·폐차시 운영 보조금을 지급하고 친환경 연료보조금을 신설하는 방안도 검토하기로 했다. 수소버스 도입 시 면허기준 완화도 추진한다. 승객 보호를 위한 수소버스 안전기준을 마련하는 연구개발(R&D)도 한다.
 
스마트시티와 관련해서는 세종·부산 국가시범도시의 부지 조성에 착수하고, 민간의 창의적인 아이디어 공모를 통해 도시문제를 해결하는 ‘챌린지사업’을 도입한다.
 

▲ 사진은 지난해 12월 충북 충주시 현대모비스 공장에서 열린 ‘현대모비스 연료전지 스택(수소차 엔진)공장 증축 기공식’ 모습. (산업통상자원부 제공)

이 외에도 스마트 건설기술 활성화를 위해 스마트 턴키사업을 도입하고, 도시재생뉴딜사업 구역 안에 제로에너지 마을을 조성하는 등 공공 주도로 제로에너지건축을 확산할 계획이다.
 
이용 수요가 급증하는 빅데이터에 대해서도 국토 및 교통 분야별 빅데이터 플랫폼을 구축해 정보 개방과 유통을 혁신할 방침이다.

 

한편 환경 전문가들은 디젤차가 미세먼지 주범인 점에는 의심의 여지가 없다고 입을 모은다. 디젤 보급 확대 시기와 미세먼지 농도가 증가한 시점이 맞물리는데다 디젤 엔진에서 배출되는 질소산화물(NOx)은 2차생성 원인물질로 알려져 있다는 게 여러 연구를 통해 밝혀졌다.

 

앞서 2015년 독일의 자동차 기업 폭스바겐이 디젤 엔진 배출가스량을 조작해 판매한 사실이 드러난 디젤게이트 사건에서 볼 수 있듯이 디젤 엔진을 장착한 자도차는 대기 환경을 악화시키는 주범으로 꼽힌다.

 

이에 디젤차의 대항마로 최근 수소차가 각광을 받고 있다. 연료를 수소로 쓰는 만큼 온실가스와 미세먼지를 전혀 배출하지 않는다. 특히 미세먼지를 빨아들여 환경오염을 줄여주는 환경파수꾼 역할까지 한다.

 

현대자동차는 2013년 세계 최초로 수소차를 선보이며 수소차 양산에서 세계적인 주도권을 잡았다. 

 

연료전지차가 공식용어인 수소차의 원리는 수소와 산소를 결합해 에너지(전기)와 물을 만들어낸다. 수소차는 5분 만에 연료 충전이 가능하고 연료로서 열효율이 높아 최대 주행 거리 확보가 가능해 미래자동차 산업을 이끌 4차 산업혁명의 총아로 주목받고 있다.

 

 

[저작권자ⓒ 일요주간.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오늘의 이슈

뉴스댓글 >

주요기사

+

PHOTO 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