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플] 최윤정 ‘스피치아카데미 라엘 대표’

소정현 기자 / 기사승인 : 2021-12-13 12:49:42
  • -
  • +
  • 인쇄
SBS 기상캐스터 출신…변화무쌍 날씨처럼
삶의 행복 ‘소통 즐거움’ 언어공식 마술사
▲ 최윤정 ‘스피치아카데미 라엘 대표’

 

● 스피치 아카데미 대표를 맡고 계신데, 자기 소개 부탁드립니다.


▼ 안녕하세요! 저를 한마디로 말하면 ‘하늘을 사랑하다 말을 사랑한 사람’이라고 소개할 수 있습니다. 2005년부터 2014년까지 SBS 기상캐스터로 날씨를 전했고, 2016년부터는 ‘스피치 아카데미 라엘 대표’로 스피치 교육에 힘쓰고 있습니다.


사실 제가 어릴 때부터 발표 불안증을 겪어 왔고, SBS 기상캐스터 신입 때도 카메라 울렁증 때문에 많이 힘들었습니다. 스스로 어려움을 극복하면서, 스피치를 잘하기 위한 노하우를 터득해 왔는데요. 스피치가 두려워 힘든 분들께 경험을 통해 터득한 노하우를 함께 나누며, 스피치의 자신감과 행복한 소통을 돕고 싶어 스피치 교육을 시작하게 됐습니다.
 

▲ 수험생의 고뇌를 한방에! ‘대입 면접이 쉬워지는 스피치 공식’


● 최근 ‘대입 면접이 쉬워지는 스피치 공식’ 이라는 책을 출간하셨는데?


▼ 대입 면접을 준비하는 수험생들에게 용기와 자신감을 주는 든든한 실용서입니다. 대학교에서도 역량 있는 우수한 인재를 뽑기 위해 면접을 보는데요. 교육 현장에서 면접이 두려워 스트레스 받는 학생들을 많이 만났습니다. ‘어떻게 하면 학생들이 자신감 있게 면접을 볼 수 있을까?’에 대해 오랜 시간 고민을 하면서, 면접 질문에 쉽게 답할 수 있는 20가지 스피치 공식을 만들었습니다.


스피치 공식 몇 가지만 소개해드리고 싶습니다. 자기 소개를 할 때는 ‘진‧지‧강‧포 법칙’을 활용하면 좋습니다. 즉, 진로 희망, 지원동기, 강점, 포부 순으로 자기소개를 하는 것입니다. 갈등을 극복한 스토리를 말할 때는 ‘SPSR 법칙’을 활용하면 좋은데요.


SPSR 법칙이란 Situation, Problem, Solution, Realization의 줄임말로 ‘상황, 문제, 해결, 깨달음’ 순으로 말하는 것입니다. 단점을 물어볼 때는 ‘YE 법칙’을 활용하면 좋습니다. Yes, Effort 즉, 단점을 인정하고, 노력하고 있는 점, 앞으로 노력할 점에 대해 말하는 것이죠. 수학 문제를 풀 때 공식이 있으면 문제를 풀기 쉬운 것처럼 스피치 공식이 있으면 말하는 것이 쉬워집니다.  

 

▲ ‘롯데 출판문화 대상시상식’에서 사회를 맡다.


● 스피치를 잘하는 데에는 ‘소통이’ 핵심일 것 같습니다.


▼ 스피치를 잘하는 데 중요한 법칙이 ‘GPC법칙입니다. ‘Give 스피치’는 평가를 받는 것이 아니라 주는 것이라는 관점의 전환이 요체입니다. ‘Present 스피치’를 할 때, 과거에 실수한 경험을 떠올리거나 일어나지 않을 미래의 일을 걱정하기보다 현재에 몰입하는 것이 핵심이죠.


‘Communicate 스피치’는 혼자서 말하는 것이 아니라 함께 소통하는 과정이기에 청중을 분석해서 공감을 줄 수 있는 스피치를 하는 것이 정말 중요합니다.


스피치가 두려워서 피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두려움이 생기는 것은 경험해 보지 않았기에 드는 생각일 수 있습니다. 낯선 것은 막연한 두려움을 주고, 친숙한 것은 편안함을 주죠. 다양한 스피치 기회에 용기 내어 도전하신다면 소통의 즐거움과 삶의 행복을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여러분도 도전하는 경험을 통해 스피치를 두려움이 아닌 설렘으로 즐길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일요주간 = 소정현 기자]  

 

[저작권자ⓒ 일요주간.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오늘의 이슈

댓글 0

댓글쓰기
  • 이 름
  • 비밀번호

- 띄어 쓰기를 포함하여 250자 이내로 써주세요.
-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비방/허위/명예훼손/도배 등의 댓글은 표시가 제한됩니다.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