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11월 기준 누적 원외처방 매출 8437억…전년대비 10.1% 성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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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서울 방이동 한미약품 본사 모습.(사진=newsis) |
[일요주간 = 하수은 기자] 한미약품의 ‘2023년 국내 원외처방 매출 1위’ 달성이 확실시 되면서 전문의약품 시장에서 최근 6년 연속 원외처방 매출 1위 기록으로 압도적 경쟁력이 재확인됐다.
한미약품은 UBIST(약국 패널들로부터 확보한 의사 처방 의약품 수량과 매출액 등 처방조제 데이터) 집계 기준으로 올해 11월말까지 8437억 원의 국내원외처방 매출을 달성해 같은 기간 7000억 원 이하 매출을 기록한 타사들과 격차를 벌리며 올해 1위 수성이 확실해졌다고 14일 밝혔다.
한미약품의 올해 원외처방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0.1% 성장한 것으로 코로나19 팬데믹이 본격화한 2020년을 제외한 최근 5년 간 매년 10% 이상 성장했다.
한미약품의 이 성과가 더욱 돋보이는 건 다국적 제약기업의 제품을 수입해 유통하는 ‘상품 매출’이 아니라 독자적 기술로 자체 개발해 판매하는 '제품 매출'로 이룬 성과라는 점 때문이다. 제품 매출을 통해 얻은 수익을 혁신신약 개발을 위한 R&D에 지속적으로 투자하는 '한국형 R&D 선순환 모델'을 매년 더욱 공고히 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한미약품의 이같은 성과는 이상지질혈증 치료 복합신약 '로수젯'의 폭발적 성장과 대표적 고혈압 치료제 '아모잘탄패밀리' 제품군의 약진 등에 힘입었다. 작년 1499억 원의 처방 매출을 기록한 로수젯은 올해 약 20% 성장하며 11월까지 1628억원 처방 매출을 달성했다.
4종의 ‘아모잘탄패밀리’ 제품군은 올해 11월까지 1298억 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특히 고혈압과 이상지질혈증을 동반한 환자들 치료를 위한 4제 복합신약 아모잘탄엑스큐(아모잘탄+로수젯) 처방 매출이 올해 처음으로 100억 원을 돌파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 외에도 올해 11월까지 에소메졸(위식도역류질환) 565억 원, 한미탐스(전립선비대증) 368억 원, 낙소졸(소염진통제) 246억 원의 매출을 기록하는 등 각 질환 분야에서 한미만의 차별화된 고품질 의약품이 경쟁력을 키워왔다. 비급여 의약품인 팔팔(발기부전)과 구구(발기부전/전립선비대)도 각각 388억 원과 197억 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한미약품 관계자는 "한미만의 독자적 제제기술력을 토대로 축적한 독보적 경쟁력이 6년 연속 원외처방 매출 1위라는 기록으로 이어지게 됐다"며 "한미의 제품 경쟁력과 우수성을 신뢰해주신 국내 모든 의료진과, 한미 제품을 믿고 사용하고 계신 환자분들께 감사 드린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환자의 삶의 질을 획기적으로 개선하는 ‘더 나은 제품’을 지속적으로 개발하는 한편 탄탄한 임상적 근거들을 더 많이 쌓아 나감으로써 한국을 대표하는 R&D 중심 제약기업으로 나아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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