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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CJ온스타일 협력사 전용 AI 데이터 플랫폼 '비즈니스 인사이트' 담당자가 협력사에 고객 분석 데이터를 설명해주고 있다. (사진=CJ온스타일 제공) |
[일요주간 = 노현주 기자] CJ온스타일이 협력사 전용 AI 데이터 플랫폼 ‘비즈니스 인사이트’를 본격 가동하며 인공지능 기반 데이터 분석을 통해 협력사의 매출 성장과 상품 경쟁력 강화를 지원하는 커머스 생태계 혁신에 속도를 내고 있다.
30일 CJ온스타일에 따르면 이 플랫폼은 AI가 매출 데이터뿐 아니라 고객의 소리(VOC)와 리뷰를 정밀 분석해 고객 만족과 불만 원인을 진단하고 상품 경쟁력을 높일 인사이트까지 제공하는 것이 핵심이다.
협력사는 △재구매율 상승 요인 △경쟁 상품 대비 비교우위 △고객 상품 선택 기준 등 실질적 데이터도 직접 확인할 수 있다. 기존에는 연령대나 구매 경로 등 단순 정량 데이터만 확인 가능했지만 이번에는 정성 분석까지 가능한 비즈니스 데이터를 제공한다.
플랫폼에서는 반품률, 교환율, 긍정 리뷰율 등 주요 지표와 함께 최다 VOC 키워드, 긍·부정 리뷰 키워드, 반품·교환 사유까지 한눈에 볼 수 있다. 또한 가망고객(미래의 고객) 대시보드를 통해 주문 가능성이 높은 고객군의 연령대와 구매 행동 특성도 예측 가능하다. 이를 통해 협력사는 판매 이후에도 데이터 기반의 의사결정을 이어갈 수 있다.
지난 7월에는 협력사 전용 AI챗봇도 도입해 매출 정산 일정, 데이터 조회 방법 등 기존에 담당자가 안내했던 문의를 24시간 실시간 답변할 수 있도록 하며 업무 효율을 높였다.
CJ온스타일은 이처럼 협력사 지원을 넘어 AI를 전사 핵심 역량으로 확장하고 있다. 올해 초 출범한 ‘AI 콘텐츠 팩토리’ 프로젝트를 통해 AI 패션 쇼케이스와 모바일 라이브 커머스 챗봇 ‘AiON’, 리뷰 요약, 개인화 큐레이션 등 다양한 AI 기술을 접목하며 모바일 라이브 커머스 혁신을 주도하고 있다.
CJ온스타일 관계자는 “협력사들이 판로 확보를 넘어 데이터 기반 성장 전략과 비즈니스 컨설팅까지 지원받을 수 있는 독자적 환경을 구축했다“며 “사업 전반에서 AI 기술을 활용한 커머스 생태계 확장을 가속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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