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심, 국립무형유산원과 함께 'K-무형유산' 지원 나선다

노현주 기자 / 기사승인 : 2024-02-28 09:26:34
  • -
  • +
  • 인쇄
▲ 지난 26일 경복궁 흥복전에서 농심과 국립무형유산원의 업무협약식이 열렸다. 사진 왼쪽부터 이병학 농심 대표이사, 문영철 국립무형유산원 원장직무대리.(사진=농심 제공)


[일요주간 = 노현주 기자] 농심이 국가무형유산 이수자의 활동기반 확장과 무형유산 가치 제고에 나선다. 농심은 지난 26일 경복궁에서 국립무형유산원과 ‘함께하는 K-무형유산’ 프로그램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었다.

농심은 한국의 식문화를 담은 신라면으로 해외 시장에서 성공한 경험을 통해 국내 무형유산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 한글을 소재로 안성탕면 마케팅을 진행하는 등 무형유산 활성화에 꾸준한 관심을 가져왔다.

농심은 세계적인 K컬쳐 열풍의 근간인 국내 무형유산의 저변을 강화하기 위해선 ‘국가무형유산 이수자’에 지원이 필요하다고 판단, 국립무형유산원과 함께 총 3억원 규모의 지원사업을 운영하기로 했다. 이는 식품업계에서 처음으로 진행하는 활동이다.

현재 국가무형문화재 전승자(개인기준)는 인간문화재라고 불리는 보유자와 전승교육사, 이수자로 나뉘며 그 중 이수자에 대한 지원은 부족한 상황이다. 이에 따라 실제 활동하는 이수자는 등록인원 7000여명 중 30% 정도에 불과한 실정이다.

이날 협약식에서 농심 이병학 대표이사는 "최근 전세계 K컬쳐 및 K푸드 열풍은 한국 제품에 대한 관심을 유도하고 해외 교민에게도 한국인이라는 자부심을 주고 있다"며 "이제 무형유산이 또다른 K콘텐츠로 거듭날 수 있도록 이수자들에게 도움이 되는 다양한 사업을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농심은 이번 사업을 통해 이수자들의 지속 가능한 전통문화 이수활동을 지원하겠다는 계획이다. 무형유산에 대한 사회적 관심을 높이기 위해 체험형 전통문화 팝업행사를 개최하고, 이수자의 경제적 선순환 구조를 수립하기 위한 전통 굿즈 개발도 지원한다.

체험형 전통문화 팝업행사는 참가자들이 색다른 경험을 할 수 있도록 구성한다. 한국의 아름다움을 잇는다는 ‘케잇(K-it)’ 데이를 주제로 이수자들이 주관하는 전시와 공연, 전통 한상체험, 원데이클래스를 통해 무형유산에 대한 관심을 이끌어낸다는 계획이다. 올해는 롯데월드 민속박물관에서 연 20회 가량 진행될 예정이다.

전통굿즈 개발 지원은 이수자의 자립을 돕는 것이 목표다. 농심의 지원금으로 전통문화 굿즈를 개발하고, 굿즈 판매 수익금으로 전승활동비는 물론 새로운 굿즈 개발비로 활용하는 구조다.

농심 관계자는 “신라면이 해외에서 성공할 수 있던 이유는 가장 한국적인 것이 세계적이라는 생각으로 ‘한국의 식문화’를 담아냈기 때문”이라며 “K푸드 대표 기업으로서 무형유산 이수자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는 지원을 이어가겠다”라고 밝혔다.

 

'시민과 공감하는 언론 일요주간에 제보하시면 뉴스가 됩니다'

▷ [전화] 02–862-1888

▷ [메일] ilyoweekly@daum.net

[저작권자ⓒ 일요주간.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농심, 봉지라면 '신라면 더 레드' 인기 힘입어 컵라면 '큰사발' 출시2023.12.11
농심, 관절 건강기능식품 '관절에쎈크릴' GS홈쇼핑 첫 런칭2023.12.26
농심, 스타필드 안성점에 카레전문점 코코이찌방야 직영점 오픈2023.12.28
이병학 농심 대표 신년사 "사업영역 다각화로 글로벌 시장 성공 방정식 만들어야"2024.01.02
농심, 먹태깡 감칠·알싸한 맛 접목 '먹태깡큰사발면·포테토칩 먹태청양마요맛' 출시2024.01.09
농심, 신라면 새 TV광고 런칭...일상 속 추억과 감동 전달2024.01.20
농심 신라면, 소방청과 함께 화재안전 캠페인 실시...화재경보기 보급 앞장2024.02.07
농심, '먹태깡' 응용해 만든 포테토칩·큰사발면 판매 돌풍2024.02.19
농심, 국내 양봉농가 육성 지원금 전달2024.02.29
농심, 국립무형유산원과 함께 'K-무형유산' 지원 나선다2024.02.28
농심, 제로 칼로리 탄산음료 2종 출시...과일맛과 우유 맛 조합2024.04.01
농심, 10개 대학 돌며 Z세대와 소통 '캠퍼스 팝업스토어' 운영2024.04.03
농심, 짜파게티 출시 40주년 맞아 성수동에 팝업스토어 오픈…신제품도 출시2024.04.13
농심, 한정판의 장점만 조합한 '배홍동큰사발면' 출시2024.04.30
농심, AI 기반 미래지향적 경영 박차...'데이플러스' 광고 선봬2024.05.08
농심, 프랑스에 라면 등 공급물량 확대...EU 시장 공략 박차2024.05.14
농심, 43년째 너구리에 사용 완도 다시마 구매...지역사회와 상생 이어가2024.05.21
농심 '먹태깡', 소스로 새롭게 탄생...인기제품의 '맛'을 만능소스에!2024.05.30
농심, 육개장사발면 캐릭터 '뇽이' 공개…다양한 굿즈로 MZ세대와 소통2024.07.04
농심, '누들핏 짜파구리맛·카구리맛' 출시...칼로리 줄이고 식이섬유 함유2024.07.15
농심, 사우디에 'K스마트팜' 구축·운영...세계 진출 교두보 마련2024.07.23
농심, 인기 맛집과 협업 '포테토칩 올디스타코맛' 출시2024.08.21
농심, 소비자가 만드는 모디슈머 레시피 구현 '신라면 툼바 큰사발면' 출시2024.09.09
농심, 백혈병소아암 환아 돕기 백산수 한정판 출시...매출액 일부 기부2024.10.18
농심, 여성 맞춤형 멀티비타민 출시...총 22개 필수 영양소 담아2024.11.15
농심, 올해 3분기 실적공시...수출 및 해외법인 매출 견조2024.11.15
농심 '신라면 툼바', 국내 출시 두 달만에 1100만개 판매...해외시장도 정조준2024.11.18
농심, 소비자 니즈 반영해 용기면 '짜파게티 더블랙 사발' 출시2024.11.21
농심, '배홍동비빔면 윈터에디션' 출시...꿀가루 토핑으로 색다른 맛 선사2024.11.28
농심, 건강기능식품 '라이필 비움샷' 출시...다이어트·혈당·중성지질 관리2024.12.06
농심, 전골요리 콘셉트 냉동 밀키트 2종 출시2025.01.15

오늘의 이슈

댓글 0

댓글쓰기
  • 이 름
  • 비밀번호

- 띄어 쓰기를 포함하여 250자 이내로 써주세요.
-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비방/허위/명예훼손/도배 등의 댓글은 표시가 제한됩니다.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