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생경영] KCC, 디지털 컬러 플랫폼 구축...색상 등 한눈에 파악 고객사 업무 효율 높여

조무정 기자 / 기사승인 : 2024-04-28 09:31:03
  • -
  • +
  • 인쇄
검색 한번으로 고객사 페인트, 컬러강판 색상, 재고, 생산이력 등 정보 확인
미래 경쟁력 확보 위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일환, 지속 추진해 나갈 것
▲ KCC는 고객사의 업무 효율성을 획기적으로 개선할 수 있는 ‘디지털 컬러 플랫폼’을 자체 개발해 고객사와 컬러강판 구매 업체가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다.(사진=KCC 제공)

[일요주간 = 조무정 기자] 글로벌 응용소재화학기업 KCC(대표 정재훈)가 고객사와 지속 발전 가능한 협업 관계를 구축하고 있다.

 

KCC는 고객사의 업무 효율성을 획기적으로 개선할 수 있는 빅데이터 기반의 ‘디지털 컬러 플랫폼’을 자체 개발해 고객사와 컬러강판 구매 업체가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다.


디지털 컬러 플랫폼이란 KCC로부터 페인트를 구매 후 금속 강판에 코팅해 판매하는 고객사가 자신들이 매입한 페인트와 페인트를 활용해 생산한 컬러강판의 색상/제품/생산이력/재고 정보를 언제 어디서든 웹/모바일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개발된 토털솔루션 프로그램이다.
 

KCC는 제품을 납품하는 것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고객사가 자사의 제품을 보다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고객사 니즈를 반영해 이번 디지털 컬러 플랫폼을 구축했다. 색상 데이터 약 5만 개와 고객사 제품 데이터 약 1만 8000개를 모두 데이터화 했으며 여기에 AI를 접목해 검색만으로 색상, 생산이력, 재고현황 등을 모두 파악할 수 있도록 설계했다.

이 프로그램을 통해 고객사들은 모든 상품의 ‘색상별/제품별 재고 확인’과 ‘생산 이력 관리’ 등 업무를 보다 간편하고 빠르게 진행할 수 있을 것으로 KCC는 예상하고 있다. 이러한 업무 효율성 증대는 결국 고객사의 정확한 생산 계획 수립 및 납기 실행이 가능해지도록 함으로써 고객사 경쟁력이 강화되는 선순환으로 이어질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디지털 컬러 플랫폼은 KCC가 축적한 색상 데이터와 국제공인색상을 포함해 약 5만여 종의 색상정보를 데이터베이스화 함으로써 컬러강판 구매자의 색상 선택의 폭을 확장했다. 기존 오프라인 카탈로그 형태의 컬러북은 무게나 수량 측면에서 물리적으로 색상 선택의 한계가 존재했으나, 디지털화 된 색상 데이터는 컬러강판 구매자가 어떠한 색상이라도 확인하고 결정할 수 있게 된 것.

아울러 고객사에 컬러 강판 신규 주문이 들어올 경우 보유중인 페인트를 혼합해 주문 받은 색상을 제조할 수 있도록 해당 플랫폼을 통해 배합 레시피까지 제공함에 따라 업무의 효율화는 물론 페인트 폐기량도 줄여 비용 절감 효과까지 거둘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KCC는 차별화된 고객 가치 창출을 최우선으로 두고 고객사의 편의와 활용도를 극대화하기 위해 자사 제품뿐만 아니라 고객사가 사용하는 타사 페인트 제품까지 모두 데이터화 해서 제공하는 파격적인 방법을 선택했다. 고객사의 편의를 위해 경쟁사 페인트 정보도 확인 가능하도록 시스템을 구축한 것.


KCC는 고객사 직원들을 대상으로 업무 상황별 디지털 컬러 플랫폼 활용 방법과 이를 통한 기대효과 등에 대한 기술 설명회를 진행해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다. KCC는 지속적인 협업을 통한 상호 발전 관계를 이어갈 수 있도록 새로운 정보를 지속 발굴하고 가치를 창출해 나갈 예정이다. 


이번 디지털 컬러 플랫폼은 고객 가치를 높이기 위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의 일환으로 진행됐다. KCC는 끊임없는 변화 속에서 미래사업 기술 경쟁력 확보를 위해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추진해 업무 효율성을 높이고 고객에게 차별화된 가치를 제공하고 있다. 실제로 KCC는 지난 해 세계 최초로 색상 배합에서 제조까지 5분 이내에 완료하는 빅데이터와 인공지능 기반의 ‘KCC Smart’를 공개했으며 대리점주들로부터 획기적인 생산 시스템, 디지털 솔루션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KCC는 앞으로도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가속화함으로써 경쟁력을 높여 나간다는 방침이다.


KCC 디지털 컬러 플랫폼을 활용하는 고객사 동국씨엠 품질기획팀 이규호팀장은 “PCM*용 페인트는 보통 170kg이상의 드럼으로 패키징 돼 보관되기 때문에 물리적인 장소가 부족해 페인트 재고관리가 굉장히 중요하다. KCC가 이번에 제안한 플랫폼은 도입 초창기지만 이를 통해 재고는 줄이고 색상 표준화 작업을 통해 양사 모두 업무 효율성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라고 전했다.


KCC 평가지원팀 김찬용책임은 “사내 IT 생산품질팀, 인프라보안팀이 도료기술에 IT를 접목하고 고객사의 품질/생산/영업/마케팅 등 여러 분야 담당자가 참여해 기업 가치를 높이는 프로젝트를 공동 진행해 디지털 컬러 플랫폼을 개발했다”며 “앞으로 축적되는 다양한 정보를 디지털화 함으로써 하나의 변화가 새로운 혁신으로 이어지는 선순환 구조를 만들어 갈 것”이라고 전했다.

 

'시민과 공감하는 언론 일요주간에 제보하시면 뉴스가 됩니다'

▷ [전화] 02–862-1888

▷ [메일] ilyoweekly@daum.net

[저작권자ⓒ 일요주간.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KCC, HL디앤아이한라와 손잡고 주거 브랜드 컬러 디자인 개발2023.12.29
KCC, AI 기반의 고채도 프리미엄 인캔 시스템 개발2024.01.09
KCC, LPGA 챔피언십 프리젠팅 스폰서 참여...글로벌 브랜드 이미지 제고2024.02.15
KCC, 디자인 트렌드 및 솔루션 공유 세미나 개최...다양한 업계와 소통2024.02.28
KCC, 저소득층 노후주택 개선 위한 새뜰마을사업 본격 시행2024.02.21
KCC, 전국 대리점과 함께 '동고동락' 상생 세미나 개최2024.03.05
KCC, 하이엔드 창호 Klenze TV 광고 론칭...모델 김희선 창호의 격 높여2024.03.07
KCC, 글로벌 스포츠 마케팅 일환 LPGA투어 포드 챔피언십 후원2024.03.11
KCC, 서초구 취약계층 주거 개선 '반딧불 하우스' 7년째 진행2024.03.16
[ESG경영] KCC, 산업현장 부산물 활용해 플라스틱 대체 재활용 원료 신소재 개발2024.03.19
KCC, 하이엔드 브랜드 창호 전시관 '더 클렌체 갤러리' 북적2024.04.02
KCC, 신안군과 손잡고 '컬러마케팅' 전개...섬지역 관광 활성화 기대2024.04.03
KCC, 친환경 페인트 '숲으로' 한국 산업 브랜드파워 1위 선정2024.04.10
KCC, 신안군과 컬러마케팅 업무협약 체결...지역 관광 활성화 기대2024.04.03
KCC, 소리 울림 잡는 감성 천장재 도서관, 카페 시공으로 영역 확장 중2024.04.12
[상생경영] KCC, 디지털 컬러 플랫폼 구축...색상 등 한눈에 파악 고객사 업무 효율 높여2024.04.28
KCC, 물류로봇 전용 스마트 물류 시스템 구축2024.05.10
KCC, 울산시 복지기관 외부 도색 자원봉사 실시2024.05.13
KCC, 프리미엄 창호 전시장 부산영업소에 오픈...부산경남권 시장 공략2024.05.21
[ESG 리포트] KCC, '숲으로 미래로' 캠페인 일환 유아숲체험원 보수2024.05.24
[ESG+] KCC, LG화학과 손잡고 친환경 도료 개발 업무협약 체결2024.05.27
KCC, 주거환경 개선 프로젝트 '온동네 숲으로' 사업 7년째 지원2024.05.29
KCC, 숲으로 페인트 활용 '인수봉 숲길마을 미술 공모전' 진행2024.06.25
KCC, ESG지향점 담은 지속가능성보고서 발간..."2050년 탄소 100% 감축"2024.07.04
KCC 서초동 사옥서 울려 퍼진 음악회...임직원에게 여유와 힐링 선사2024.07.05
KCC, 광주서구청과 고온·폭염 대비 복지시설에 차열페인트 시공 MOU2024.07.19
KCC, 대표이사·임원들 '공정거래 자율준수' 실천 서약2024.07.17
KCC, '클렌체 이맥스 클럽' 대리점 대상 창호 트레이닝 센터 교육...품질 경쟁력 UP2024.08.19
KCC, 소비자웰빙환경만족지수 창호 5년·도료 3년 연속 1위2024.08.14
KCCx장기하, 유튜브 광고 '컬러의 힘'편 공개...페인트가 세상을 바꾸다2024.09.12
KCC, '지역사회 활성화 컬러마케팅 전개...'묵찌빠 댄스' 참여하고 경품받자2024.10.16
KCC, KBL와 2024-2025 프로농구 타이틀 스폰서 조인식...6개월 대장정 돌입2024.10.17
KCC 수성페인트 '숲으로', 세계적 아티스트 허스크밋나븐 작품으로 재탄생2024.10.08
KCC, 3년째 '숲으로 미래로' 캠페인...유아숲 체험원 환경 개선에 앞장2024.11.05
홍대 거리 물들인 '스트릿 아트', KCC-추미림 작가 손잡고 '길에서 만나는 예술' 선사2024.11.04
KCC 등 4개사, 한국품질만족지수 10개 부문 1위 수상...업계 리더 이미지 굳혀2024.11.09
KCC, 페인트·도장 '원스톱 솔루션'으로 품질 극대화 및 고객사 만족도 높여2024.11.19
KCC 홈페이지, '웹어워드 코리아' 대상 수상..."고객 중심 정보 접근성 혁신적 개선"2024.12.28
KCC, 연말 맞아 붕어빵 나눔 행사 통해 구성원들과 소통2024.12.23

오늘의 이슈

댓글 0

댓글쓰기
  • 이 름
  • 비밀번호

- 띄어 쓰기를 포함하여 250자 이내로 써주세요.
-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비방/허위/명예훼손/도배 등의 댓글은 표시가 제한됩니다.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