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보생명 자회사 교보라이프플래닛, 보험료 못 내는 고객 비율 감소해

김완재 기자 / 기사승인 : 2024-01-04 11:46: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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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계에서 유일하게 ‘효력상실해지비율’ 감소해 안정적으로 유지
"고객에게 딱 맞는 보험을 추천하고 합리적인 가격 제공 덕분"
▲ 교보라이프플래닛 슬로건.(사진=교보라이프플래닛 제공)

 

[일요주간 = 김완재 기자] 지난달 생명보험협회 통계 자료에 따르면 보험료를 내지 못 해 보험 계약이 해지되는 비율이 전년 동기 대비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2013년 국내 최초 인터넷 전업 보험사로 출범한 교보라이프플래닛생명(대표 김영석, 이하 라이프플래닛)은 전년 동기 대비 오히려 '효력상실해지비율'이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교보생명이 100% 지분을 보유하고 있는 디지털 생명보험사 라이프플래닛은 라이프플래닛생명이 생명보험업계 중 유일하게 ‘효력상실해지율’이 감소했다고 4일 밝혔다.


‘효력상실해지율’이란 고객의 변심이나 경제적 이유 등으로 가입한 보험을 해지한 비율 또는 2개 월 이상 보험료를 내지 못해 효력이 상실된 보험계약의 비율을 나타내는 수치다. 최근 들어 경기 침체, 고금리 여파 등 각종 경제 여건이 나빠지면서 고객이 보험을 해지하거나 제대로 보험료를 납부하지 못해 계약이 해지되는 비율이 높아지고 있다.

실제로 지난달 생명보험협회 자료에 따르면 2023년 3분기 기준으로 21개 생명보험사의 ‘효력상실해지율’이 전년 동기 대비 평균 1% 상승한 6.2%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라이프플래닛은 업계에서 유일하게 전년 동기 대비 1.3% 감소한 4.4%를 기록해 오히려 보험을 해지하는 고객 비율이 줄었다. 

 

이와 관련 라이프플래닛은 "디지털생명보험사의 특성상 고객이 자발적으로 꼭 필요한 보험을 찾아 스스로 가입하는 비중이 높아 부득이한 상황을 제외하고는 고객이 보험 계약을 해지하는 비율이 낮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라이프플래닛 김영석 대표이사는 "최근 들어 경제 상황이 나빠지면서 보험을 해지하는 현상이 크게 증가하고 있지만 라이프플래닛은 고객에게 꼭 필요한 보험을 추천해주는 '바른보장서비스'와 DIY 개념의 '내게 맞춘 건강보험' 등을 통해 고객에게 적정한 보험을 제공한 덕분에 효력상실해지비율을 오히려 낮출 수 있었다"며 "디지털보험사로서 초개인화된 기술로 고객에게 꼭 필요한 보험을 합리적인 가격으로 제공할 수 있도록 앞으로도 더 노력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라이프플래닛은 '디지털로, 보험을 더 쉽게'란 비전 아래 더 많은 고객의 든든한 미래를 위해 보다 쉽고 합리적으로 생명보험의 혜택을 제공하기 위해 초개인화된 보험진단서비스 개발, 유통과정 간소화로 합리적인 보험료 산정, 다양한 생활 맞춤 보험 등 고객의 삶에 꼭 필요하지만 부담 없는 보험으로 어떤 상황에서도 계약을 유지할 수 있도록 만들어 갈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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