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일요주간 = 하수은 기자]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0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크래프톤이 지난 8월과 9월에 이어 1위를 고수했다. 뒤를 이어 넷마블, 펄어비스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게임 상장기업 26개에 대한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했다. 9월 17일부터 10월 17일까지의 국내 게임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437만 9619개를 분석했다. 지난 9월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649만 5822개와 비교하면 7.99%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 시장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사회에 대한 공헌도, 시장의 평가로 측정된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10월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순위는 크래프톤, 넷마블, 펄어비스, 엔씨소프트, 넥슨게임즈, 네오위즈, 웹젠, 더블유게임즈, 위메이드, 컴투스, 고스트스튜디오, 데브시스터즈, 한빛소프트, 넵튠, 드래곤플라이, 조이시티, 엠게임, 플레이위드, 액션스퀘어, 위메이드맥스, 액토즈소프트, 썸에이지, 미투온, 모비릭스, 스타코링크, 위메이드플레이 순으로 분석됐다.
1위 크래프톤 브랜드는 참여지수 25만 3890 소통지수 42만 2153 커뮤니티지수 76만 8700 사회공헌지수 3만 6744 시장지수 590만 962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39만 1115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788먼 8979와 비교해보면 6.31%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4년 10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크래프톤(대표 김창한)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9월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649만 5822개와 비교하면 7.99%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23.31% 하락, 브랜드소통 6.97% 하락, 브랜드확산 3.94% 하락, 브랜드공헌 46.27% 하락, 브랜드시장 4.15% 하락했다"고 평판 분석했다.
한편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시민과 공감하는 언론 일요주간에 제보하시면 뉴스가 됩니다'
▷ [전화] 02–862-1888
▷ [메일] ilyoweekly@daum.net
[저작권자ⓒ 일요주간.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