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 등급별 할인쿠폰?쇼핑지원금 등 혜택 제공...고객 맞춤형 서비스

[일요주간=노현주 기자] 동원F&B가 운영하는 ‘동원몰’이 국내 식품 전문 온라인 쇼핑몰에서 1위를 차지하고 있는 가운데 ‘밴드배송’으로 그 명성을 이어나갈 전망이다.
동원몰은 동원그룹과 관련된 1천여종의 식품 및 식자재를 포함해 생활?주방용품, 미용제품, 가전제품, 유아동제품 등 10만여종에 달하는 다양한 제품을 판매하고 있다. 지난 2007년 첫 오픈한 동원몰은 지난해 기준 연간 주문량은 70만건에 달하는 등 식품 전문 쇼핑몰로 입지를 굳히며 인기를 얻고 있다.
◆ 밴드배송 ‘인기’...동원그룹 제품 비롯 각종 대형마트 제품까지 ‘한번에’
동원몰의 가장 대표적인 서비스는 밴드배송이다. 밴드배송은 동원그룹 제품을 비롯한 국내의 다양한 식품과 메가마트, 코스트코 등 대형마트의 각종 생활용품 및 의약외품까지 총 1만여종의 상품을 고객의 주문에 따라 묶어서 배송하는 서비스다.
특히 해당 서비스는 상온식품은 물론 냉장?냉동식품까지 신선하게 배송된다는 점에서 편리하며 필요한 제품만 소량 구매하더라도 합배송을 받을 수 있어 배송비 절감 효과도 있다. 또 부피나 수량에 관계없이 밴드배송 마크가 붙어있는 제품이라면 합배송이 가능하기 때문에 기저귀, 화장지, 세제 등 부피가 크거나 무거운 생활용품을 구매하기도 좋다.
이와 관련 대전에 사는 주부 소비자 박진희(33)씨는 지난해 쇼핑 때문에 고민이 깊었다. 맞벌이 부부다 보니 장을 보러갈 시간이 마땅치 않은데다가 아이의 체질에 맞는 특정 분유 제품은 집에서 거리가 꽤 떨어진 대형마트에서만 판매되고 있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박씨는 지인에게 밴드배송을 소개받고 그 고민을 완벽히 해결할 수 있었다.
그 후 박씨는 동원몰을 통해 장을 보는 등 꾸준히 애용해 현재는 최고 회원등급인 ‘레드플러스’ 등급을 부여받았다. 박씨는 해당 등급에 지원되는 할인쿠폰과 쇼핑지원금을 통해 더 다양한 혜택을 누리고 있다.
이처럼 동원몰은 회원들에게 등급별로 할인쿠폰과 쇼핑지원금 등 다양한 혜택을 부여한다. 회원등급은 주문건수와 구매금액에 따라 최고등급인 레드플러스부터 레드, 블루, 그린, 화이트 등 5등급으로 나뉜다.
레드플러스 회원의 경우 최대 20%의 할인 혜택과 무료배송 쿠폰, 2만원 이상 구매시 사용가능한 3000원 쿠폰을 비롯해 구매 실적에 따라 매월 3000원의 쇼핑지원금, 할인쿠폰 2000원을 추가로 받을 수 있다.
◆ 다양한 기획전 통해 합리적인 ‘알뜰’ 쇼핑 기회 제공
또한 동원몰은 각종 기획전을 통해 고객에게 더욱 알뜰한 쇼핑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매일 새로운 할인 제품들로 구성되는 ‘럭키딜’ 코너와 추가 할인혜택을 제공하는 다양한 컨셉의 기획전, 유통기한이 임박한 유명제조사 제품들은 최대 90%까지 할인하는 ‘아울렛’ 코너가 대표적이다.
이중 아울렛 코너는 식품을 구매 후 오래 보관하지 않고 바로 소비하는 소비자들에게 특히 유용하다. 또한 모든 제품이 동원몰의 철저한 관리 하에 운영되고 있어 유통기한 등의 면에서 안심하고 구매할 수 있다.
더불어 동원물은 현재 동원샘물을 통해 연중 365일 반값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이벤트도 진행 중이다. ‘동원샘물 4950 캠페인’은 동원샘물 2L 9병 묶음 정가의 절반 가격인 4950원에 판매하는 캠페인이다. 정가에 구매 후 50%에 해당하는 4950원을 동원몰 적립금으로 돌려받으며, 무거운 생수를 집까지 배달받을 수 있다는 점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다.
◆ 인공지능 챗봇 ‘푸디’...동원만의 차별화된 고객 서비스
동원몰은 지난해 5월 식품 전문 인공지능 챗봇 ‘푸디’를 론칭했다. 푸디(Foody)는 푸드(Food?식품)와 버디(Buddy?단짝)의 합성어로, 식품 전문 챗봇만의 차별화된 서비스로 고객에게 친화적으로 다가가겠다는 의미가 담겨있다.
푸디는 세계 최고의 인공지능 중 하나인 ‘IBM왓슨’을 기반으로 만들어져 질문의 의도를 정확히 이해하고 최적의 답변을 제공한다는 평가를 얻고 있다.
동원몰 고객은 푸디를 통해 결제, 배송, 교환 등 각종 주문 관련 사항과 적립금, 쿠폰 등 다양한 회원 서비스에 대해 문의할 수 있다. 또 고객의 구매 성향을 바탕으로 맞춤형 상품과 연관 레시피를 추천하는 등 식품에 특화된 서비스를 제공한다.
한편 동원몰은 2007년 출범 첫 해 연간 거래액 약 2억원에서 출발해 11년간 평균 55%의 성장률을 보였다. 2018년 거래액 달성 목표는 350억원이다. 현재 동원몰의 일일 방문자수는 4만명, 회원수는 약 76만명에 이르는 등 국내 최대 규모의 식품 전문 온라인 쇼핑몰을 자랑한다.
강용수 동원F&B 온라인사업부 상무는 “올해 안에 자동화 설비를 도입한 전용 물류센터를 구축하고 인공 챗봇 푸디의 기능을 강화하는 등 동원몰에 지속적으로 투자를 확대할 예정”이라며 “국내 1위 식품 전문 쇼핑몰로서 차별화된 서비스를 바탕으로 2021년까지 거래액 1000억원을 달성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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