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조 "작업만 보완하는 땜질식 대책에 머물러 유사 사고 끊이지 않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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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무궁화호 열차가 선로 인근에서 작업 중이던 근로자 7명을 치는 사고가 발생한 19일 경북 청도군 화양읍 삼신리 경부선 철로에서 경찰과 소방, 코레일 등 관계들이 사고가 난 현장을 조사하고 있다. (사진=newsis) |
[일요주간=임태경 기자] 경부선 청도~남성현 구간에서 선로 점검을 하던 작업자들이 달려오던 열차에 치여 2명이 숨지고 4명이 크게 다친 사고의 후폭풍이 거세다. 전국철도노동조합(이하 철도노조)은 “매번 땜질식 대책만 내놓는 탓에 죽음의 상례작업이 반복되고 있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사고는 지난 19일 오전 10시 52분께 발생했다. 절토사면 점검을 위해 선로를 따라 이동하던 7명 중 6명이 열차에 치였고, 이 가운데 2명이 숨지고 4명이 중상을 입었다. 피해자 7명 가운데 6명은 외부 협력업체 직원, 1명은 철도공사 직원으로 확인됐다.
◇ 멈추지 않는 반복 사고...국토부·철도공사 책임 회피 도마 위에
철도노조는 20일 성명을 통해 “이번 사고는 2019년 밀양역, 지난해 구로역 사고와 판박이”라며 “철도공사가 사고가 터질 때마다 해당 작업만 보완하는 땜질식 대책에 머물러 다른 구간에서 유사 사고가 끊이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노조는 특히 ‘상례작업’ 문제를 지적했다. 밀양역 사고 이후 열차 운행 선상에서 이뤄지는 상례작업은 중단됐지만, 위험지역(선로 외방으로부터 2미터 이내)을 벗어난 선로변의 작업은 열차 차단 없이 상례작업으로 진행돼 왔다는 것이다. 지난해 구로역 사고 역시 인접선 충돌로 발생했지만 이후에야 해당 구간에 한해 인접선 차단 조치가 취해졌다.
죽지 않고 일할 수 있는 환경을 위해 안전 인력과 예산 투입이 필요하며 무엇보다 현장을 가장 잘 아는 노동자의 참여가 보장돼야 한다는 게 철도노조 측의 주장이다.
노조는 국토부 산하 항공철도사고조사위원회의 태도도 문제 삼았다. “구로역 사고 조사에서 작업자 과실로 몰아가는 방식은 구조적 원인을 가리려는 것”이라며 “국토부가 관리 책임을 회피하는 사이 또다시 예견된 인재가 발생했다”고 비판했다.
이어 항공철도사고조사위를 향해 “구조적이고 시스템적 원인을 밝혀야 재발을 막을 수 있다”며 “이제라도 총체적인 안전점검을 진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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