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평판지수 2월 브랜드평판지수와 비교해 31.49% 상승
![]() |
▲씨젠 공식 홈페이지 갈무리. |
[일요주간 = 조무정 기자]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가 생명과학서비스 상장기업 28개사를 대상으로 3월 빅데이터(3386만 5075개)를 분석한 결과 브랜드평판에서 씨젠이 1위를 차지했다.
이번 브랜드 평판조사는 2월 8일부터 3월 8일까지의 생명과학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를 분석해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이는 지난 2월 생명과학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936만 8346개와 비교하면 15.31%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해 분석했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 |
▲(자료 사진=한국기업평판연구소 제공) |
생명과학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1위, 씨젠 브랜드는 참여지수 73만 5245 미디어지수 62만 6870 소통지수 59만 6555 커뮤니티지수 59만 9119 시장지수 324만 6310 사회공헌지수 17만 328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97만 7382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454만 5938과 비교해보면 31.49%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생명과학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3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씨젠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며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30.18% 상승, 브랜드이슈 24.52% 상승, 브랜드소통 16.44% 상승, 브랜드확산 108.13% 상승, 브랜드시장 3.78% 하락, 브랜드공헌 5.44% 상승했다"고 평판 분석했다.
한편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해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3월에 분석한 생명과학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는 씨젠, 레고켐바이오, 엔케이맥스, HLB바이오스텝, 모비스, 휴마시스, 랩지노믹스, 엑세스바이오, 인트론바이오, 마크로젠, CG인바이츠, 피씨엘, 바디텍메드, 나노엔텍, EDGC, HLB파나진 , 바이오톡스텍, 일신바이오, 디엔에이링크, 피엔케이피부임상연구센타, 프리시젼바이오, 엔젠바이오, 소마젠, 우정바이오, 퀀타매트릭스, 지더블유바이텍, 얼라인드, 대한과학 순이었다.
'시민과 공감하는 언론 일요주간에 제보하시면 뉴스가 됩니다'
▷ [전화] 02–862-1888
▷ [메일] ilyoweekly@daum.net
[저작권자ⓒ 일요주간.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