씨젠, 생명과학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 굳건

하수은 기자 / 기사승인 : 2024-01-17 09:17:41
  • -
  • +
  • 인쇄
2023 스포트라이트 어워즈 최고등급 ‘플래티넘’ 받아
100점 만점에 99점·Top 100 중 4위…’베스트 데뷔상’도 수상
▲ 씨젠 홈페이지 갈무리.

[일요주간 = 하수은 기자] 생명과학서비스 상장기업 28개에 대한 올해 1월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글로벌 분자진단 토탈솔루션 기업 씨젠(대표 천종윤)이 1위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생명과학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2023년 12월 8일부터 2024년 1월 8일까지의 생명과학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224만 7109개를 분석해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해 분석했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생명과학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해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의 생명과학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 지수.

 

올해 1월 생명과학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 순위는 씨젠, 휴마시스, 엔케이맥스, 랩지노믹스, 엑세스바이오, 피씨엘, 레고켐바이오, 인트론바이오, 모비스, EDGC, 마크로젠, HLB바이오스텝, 바디텍메드, 지더블유바이텍, 퀀타매트릭스, 일신바이오, 나노엔텍, 디엔에이링크, 우정바이오, 바이오톡스텍, CG인바이츠, 피엔케이피부임상연구센타, 얼라인드, 소마젠, 프리시젼바이오, 엔젠바이오, HLB파나진, 대한과학 순이었다.

1위 씨젠 브랜드는 참여지수 59만 205 미디어지수 52만 4165 소통지수 51만 5059 커뮤니티지수 35만 5408 시장지수 76만 6542 사회공헌지수 15만 394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90만 5328로 분석됐다. 
​​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생명과학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4년 1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씨젠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며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8.83% 상승, 브랜드이슈 10.94% 상승, 브랜드소통 3.97% 상승, 브랜드확산 1.98% 하락, 브랜드시장 48.81% 하락, 브랜드공헌 13.70% 하락했다"고 평판 분석했다.

1월에 분석한 생명과학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는 씨젠, 휴마시스, 엔케이맥스, 랩지노믹스, 엑세스바이오, 피씨엘, 레고켐바이오, 인트론바이오, 모비스, EDGC, 마크로젠, HLB바이오스텝, 바디텍메드, 지더블유바이텍, 퀀타매트릭스, 일신바이오, 나노엔텍, 디엔에이링크, 우정바이오, 바이오톡스텍, CG인바이츠, 피엔케이피부임상연구센타, 얼라인드, 소마젠, 프리시젼바이오, 엔젠바이오, HLB파나진, 대한과학 순이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씨젠 지속가능경영 보고서, 美서도 인정…LACP 대상 수상

 

앞서 지난해 12월 씨젠이 전 세계 기업 보고서 경진대회인 '2023 스포트라이트 어워즈(Spotlight Awards)'에서 대상(Platinum Award)을 수상하 바 있다.

 

'LACP 스포트라이트 어워즈'는 세계적인 마케팅 조사기관인 미국커뮤니케이션연맹(LACP, League of American Communications Professionals LLC)이 2001년부터 매년 지속가능경영 보고서, 연차보고서 등을 평가해 시상하는 대회로 대상(Platinum)과 금상(Gold)·은상(Silver)·동상(Bronze) 등으로 나눠 시상된다.

전 세계 12개국 500개 이상의 기업과 기관들이 참여한 이 대회에서  씨젠은 6개 평가 항목 중 △첫인상(First Impression) △디자인(Overall Visual Design) △전달력(Overall Narrative) △창의성(Creativity) △메시지 명확성(Message Clarity) 등 5개 항목에서 만점을 받아 총 99점(100점 만점)을 획득하며 가장 우수한 100개 보고서(Top 100) 가운데 4위를 차지했다.

이 대회에 처음으로 참가한 씨젠은 첫 출품작을 대상으로 시상하는 특별상인 '베스트 데뷔(Best Debut)상'도 함께 수상했다.

씨젠은 2021년부터 본격적으로 ESG 경영을 추진해왔으며 그 일환으로 지속가능경영 보고서를 발간해왔다. 올해 발간된 2022 지속가능경영 보고서에는 ESG 위원회 설립, 친환경 포장박스 특허 취득 등 씨젠의 ESG 주요 성과가 담겼다.
 

'시민과 공감하는 언론 일요주간에 제보하시면 뉴스가 됩니다'

▷ [전화] 02–862-1888

▷ [메일] ilyoweekly@daum.net

[저작권자ⓒ 일요주간.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오늘의 이슈

댓글 0

댓글쓰기
  • 이 름
  • 비밀번호

- 띄어 쓰기를 포함하여 250자 이내로 써주세요.
-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비방/허위/명예훼손/도배 등의 댓글은 표시가 제한됩니다.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