씨젠, 지난해 4분기 매출 1153억원 기록...3분기 연속 1천억 상회

조무정 기자 / 기사승인 : 2025-02-27 12:06: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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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 연매출 4143억원으로 전년 대비 12.8% ↑...올해 '책임경영' 통해 성과 창출
▲ 천종윤 씨젠 대표.(사진=newsis)


[일요주간 = 조무정 기자] 글로벌 분자진단 토탈솔루션 기업 씨젠(대표 천종윤)은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비코로나 제품 중심의 성장세가 이어져 지난해 4분기 매출액이 전년동기대비(YoY), 전분기대비(QoQ) 모두 상승하며 3분기 연속 1000억 원을 넘어섰다.


지난 26일 씨젠이 한국채택국제회계기준(K-IFRS) 연결기준으로 공시한 2024년 4분기 잠정실적에 따르면 매출액은 전년동기대비 14.8%, 전분기대비 6% 증가한 1153억 원, 기존 코로나19 관련 1회성 비용 영향 등으로 영업적자는 62억 원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1회성 비용을 제외할 경우 영업이익은 55억 원으로 1회성 비용을 제외하고 살펴보면 지난해 분기별 영업이익 추이는 지속적으로 개선되는 추세다.

지난해 연간 실적은 매출이 4143억 원, 영업적자가 165억 원으로 매출은 전년의 3674억 원보다 469억 원(12.8%) 증가했으며 영업적자는 전년도 301억 원 적자 대비 136억 원 호전됐다. 또한 1회성 비용을 제외할 경우 지난해 영업적자는 48억 원, 당기순이익은 422억 원으로 대폭 개선되는 것으로 집계됐다.

지난해 4분기 진단시약과 추출시약을 합한 전체 시약 매출은 897억 원으로 진단시약 매출은 795억 원, 추출시약 매출은 102억 원을 기록했다. 진단시약 매출 가운데 비코로나 제품 매출은 761억 원이었으며 시약 매출 외 진단장비 등 상품 매출은 256억 원이었다.

시약 매출 가운데 호흡기 제품과 소화기 제품 성장이 두드러졌다. 전년동기대비 호흡기 세균(PB) 제품 매출은 200%로 크게 증가했으며 호흡기 바이러스(RV) 제품과 소화기(GI) 종합검사 제품 매출은 각각 20%씩 성장했다. 이는 계절성 인플루엔자(독감), 폐렴, 코로나19, 호흡기세포융합바이러스(RSV), 노로바이러스 등의 각종 전염병이 글로벌 동시다발적으로 발생한 영향으로 풀이된다.

지역별 매출 비중을 살펴보면 유럽이 63%로 가장 높았으며 아시아 13%, 한국 10%, 중남미 8%, 북미 6% 순으로 나타났다.

김정용 씨젠 재무관리실장은 “분기당 평균 매출이 2023년 900억 원, 2024년 1000억 원가량을 기록하며 안정적인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며 “올해 역시 지속적인 매출 증가가 예상되는 가운데 진단산업이 성장산업이라는 특성상 적극적인 투자 등을 통한 경쟁력 제고를 우선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향후 코로나19 재고 관련 비용은 더 이상 발생하지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씨젠은 지난달 해외 46개국 법인 및 대리점을 초청해 개최한 글로벌 세일즈·마케팅 컨퍼런스에서 책임경영을 실천해 실질적 성과를 창출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한편 시장조사기관 엑스퍼트마켓리서치(EMR)는 글로벌 분자진단시장의 2023~2043년 연평균 성장률을 8.2%로 전망했으며 특히 선진기술 기반의 하이 멀티플렉스(다중진단) 및 신드로믹(증상기반진단) 시장은 이보다 월등히 높게 성장할 것으로 예측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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