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물산, 자재 운반 로봇 개발 첫 공개…건설 현장 자동화 시동

이수근 기자 / 기사승인 : 2025-07-07 11:57: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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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물산-현대건설, 공동개발 건설 로봇 분야 생태계 구축 첫 결실
자율주행 기능 탑재 로봇으로 안전 사고 예방과 작업 효율성 개선 기여
▲ 삼성물산과 현대건설이 공동 개발한 '스마트 자재 운반 로봇'이 현장에서 자재를 싣고 이동하고 있다. (사진=삼성물산 제공)

 

[일요주간 = 이수근 기자] 삼성물산 건설부문(이하 삼성물산)이 건설 현장의 자재 운반을 자동화하는 로봇을 현대건설과 공동 개발해 현장 시연회를 열고, 본격적인 실증 운영에 돌입하며, 건설로보틱스 분야에서 기술 경쟁력과 시장 주도권 강화에 나섰다.

 

삼성물산은 건설 현장 자재 운반 로봇의 현장 시연회를 지난 3일 현대건설 인천 청라 하나드림타운 현장에서 개최했다고 7일 밝혔다. 삼성물산은 국내 현장에서 실증 운영을 진행해 개발 로봇의 기술적 완성도를 높여 나갈 계획이다.

양사는 지난 '23년 4월 '건설 로봇 분야 Eco-system 구축 및 공동 연구 개발'에 대한 전략적 업무협약(MOU)을 체결한 바 있다. 이후 2년 간 협력 성과를 처음으로 공개하는 이번 시연회는 삼성물산 소병식 ENG혁신실장(부사장)과 현대건설 김재영 기술연구원장 등 양사 주요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이번에 공개된 로봇은 건설 현장에서 반복적이고 사고 위험이 높은 자재 운반 작업을 자동화할 뿐만 아니라 작업자와 자재 동선을 분리함으로써 작업 효율성을 향상하고 안전 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목적으로 개발됐다.

여기에는 △3D 영상을 통한 팔레트 형상과 피킹 홀 인식 기술 △SLAM(Simultaneous Localization And Mapping, 주변 환경을 인식하고 지도를 생성하는 동시에 자신의 위치를 파악하는 기술)을 통한 자율주행 기술 △운반 작업 관리, 로봇 관제 기술 △충전기 자동 도킹 기술 등이 탑재됐다. 특히, 양사가 축적한 건설 현장 노하우와 로봇 기술력을 결합해 실제 건설 환경에 최적화된 형태로 개발됐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특히 팔레트 자동 인식과 피킹 기술은 반복적인 고중량 자재 운반 작업의 정확도와 안전성을 크게 높이며, 자율주행 알고리즘과 장애물 인식 기술은 복잡한 현장 내에서도 효율적인 주행을 가능케 한다. 여기에 주행 경로, 장애물 위치 등을 실시간으로 시각화하는 원격 관제 시스템까지 더해져 다수 로봇이 동시에 운용되는 대형 현장에서도 통합 제어와 효율적 운영이 가능하다.

삼성물산은 이번 지상 운반 기술 실증을 바탕으로 향후 수직 운반 기능과 복합 동선 대응이 가능한 로봇 기술로 개발 범위를 확대할 계획이다.

한편 삼성물산은 국토교통부 주관으로 지난 '23년 7월에 출범한 '스마트건설 얼라이언스'의 의장사로서 건설 로봇 기술 개발과 저변 확대에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이번 로봇 개발도 이러한 얼라이언스 활동의 일환으로 추진된 기술 과제로, 앞으로 산·학·연·관 협력을 기반으로 기술 실증과 현장 적용을 가속화할 방침이다.

삼성물산 소병식 ENG혁신실장(부사장)은 "자재 운반 로봇은 건설사 간 최초로 이루어진 공동 연구 개발의 성과이자 생태계 조성의 출발점"이라며 "AI, 디지털 트윈으로 산업의 전반적인 디지털 전환이 가속화되는 환경에서 로봇의 등장과 활용은 피할 수 없는 상황임과 동시에 건설 현장 무인화의 기반이다. 삼성물산은 데이터 기반 로봇 개발과 운영을 위해 단계적이고 선제적인 준비로 자체 기술력을 확보하고 미래 경쟁력을 제고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현대건설 김재영 기술연구원장은 "이번 시연회는 수평 운반 자동화 기술의 실현 가능성을 확인하고, 향후 다양한 건설 자동화 기술로의 확장 가능성을 모색할 수 있는 계기가 됐다"며, "앞으로도 건설 자동화 기술의 실효성을 높이는 한편, 스마트건설 생태계 전반의 기술 연계와 고도화를 통해 현장 중심의 로보틱스 솔루션을 지속 개발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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